www.smartincome.com

바나나는 여러 가지로 쓰임새가 많은 과일입니다. 어디서나 간단히 먹을 수 있으며 스무디를 만들어 먹을 수도 있죠. 그렇기 때문에 바나나는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과일들 중 하나입니다. 한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 가정의 96% 이상이 최소한 한 달에 한번 이상 바나나를 구입한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바나나를 이렇게 많이 섭취해도 되는 것일까요? 연구 결과에 따르면 그렇다고 합니다. 바나나는 단지 저렴한 가격과 달콤한 맛뿐만 아니라 훨씬 더 많은 가치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연구에 따르면 하루에 바나나 3개를 섭취할 시, 신체에 약 1,500mg의 칼륨을 보충할 수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이 외에도 많은 건강상의 이점을 얻을 수 있다고 하는데요.그렇다면 정확히 어떤 이점들이 있을까요? 이제부터 매일 바나나를 먹었을 때 내 몸에 일어나는 변화 10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1.  고혈압을 낮춥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하루에 바나나 3개를 먹으면 당신의 혈압을 현저히 낮출 수 있다고 합니다. 보통 크기의 바나나는 약 422mg의 칼륨을 함유하고 있으나 나트륨은 거의 들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칼륨 대비 나트륨의 비율이 높은 식단은 나트륨의 혈압 상승 효과를 억제하는데 큰 도움이 되죠. 

 


 2.  소화를 돕습니다.

바나나는 용해가 가능하고 불용성인 섬유질이 가득한 식품입니다. 섬유질은 소화 속도를 조절하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우리 몸에서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바나나를 먹으면 포만감을 느끼게 되고 변비 해소에도 좋습니다. 

특히나 아침 식단에 바나나를 포함시키는 것이 참 좋은데요. 아침의 바나나는 여러분이 에너지 넘치는 하루를 시작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오랜 포만감을 느낄 수 있어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입니다. 

 


 3.  심혈관 건강을 개선시킵니다.

앞서 설명 드린 것처럼 바나나는 섬유질이 풍부한 식품입니다. 그리고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은 심장에도 좋은 영향을 미치는데요.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은 심혈관계 질환과 관상 동맥 질환에 걸릴 위험을 줄여준다고 합니다. 특히, 바나나에 들어 있는 용해 가능한 섬유질은 심장 질환의 위험을 줄이는 데 큰 관련성이 있습니다. 바나나 한 개 또는 두 개로 여러분의 몸에 필요한 필수적인 비타민, 미네랄, 항산화제를 챙겨보세요.

 


 4.  건강한 세포를 만들어 줍니다.

바나나는 비타민 B6이 풍부하고 성인이 하루에 필요한 비타민 B6의 양의 20%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비타민 B6은 몸이 건강한 세포를 만들어 내는데 필요한 인슐린, 헤모글로빈과 아미노산을 만드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감염과 싸우는 항체의 생성을 돕는다고 합니다. 아마도 하루에 바나나 한 개면 병원에 갈 일이 없을지도 모릅니다.

 


 5.  위장 건강에 좋습니다.

바나나는 비교적 소화하기 쉽기 때문에 인간의 위장 기관에 자극을 덜 준다고 합니다. 사실 바나나는 소화기관을 진정시킬 뿐만 아니라 설사 후에 손실된 미네랄을 되찾아주는데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바나나는 아기들에게 처음으로 주는 고형 음식으로 꼽히기도 합니다. 

또한 이러한 이유로 급성 설사를 치료할 때 쓰이는 BRAT 식단에 바나나가 들어가는 이유입니다. BRAT 식단은 바나나(Banana), 쌀(Rice), 사과소스(Applecause) 그리고 토스트(Toast)로 이루어졌습니다.

 


 6.  비타민 C가 풍부합니다.

여러분이 비타민 C를 떠올리신다면 오렌지와 딸기를 주로 떠올리시겠지만 바나나 하나에 들어있는 비타민 C의 양은 하루 필요 섭취량의 무려 15%나 들어있다고 합니다. 활성 산소는 몸 안에 있는 세포들을 끊임없이 파괴하는데, 비타민 C는 이러한 활성 산소를 중화시키는 중요한 항산화제입니다. 그리고 비타민 C는 혈관을 건강하게 유지하는데도 도움이 되고 근육, 뼈 그리고 다른 조직들을 함께 연결시켜주는 콜라겐을 생산합니다.



 7.  운동 능력을 향상시켜줍니다.

바나나는 근육을 발달시켜주고 다른 좋은 영양분을 제공해주기 때문에 많은 운동 선수들이 즐겨먹습니다. Appalachain 주립 대학의 Human Performance Lab의 연구에 따르면, 자전거를 타는 실험을 하는 동안 15분 마다 바나나 반 개를 먹는 것이 15분 마다 스포츠 음료를 마시는 것만큼 효과적이었다고 합니다. 자메이카 올림픽 단거리 선수인 Yohan Blake가 하루에 16개의 바나나를 먹는 것은 어찌 보니 당연한 일입니다. 

 


 8.  빈혈에도 좋아요.

바나나의 높은 철분 함량 덕분에, 바나나를 즐겨 먹으면 혈액 속의 헤모글로빈 생산을 촉진시키고 빈혈을 예방하는데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빈혈은 피로, 창백함, 숨이 가빠오는 증상이 나타나고 혈액 속 적혈구나 헤모글로빈 수가 감소하여 생겨납니다. 게다가, 바나나에 있는 비타민 B6은 혈당량을 조절하는데, 이것 또한 빈혈로 고통 받는 사람들을 도울 수 있다고 합니다.



 9.  극심한 배고픔을 느끼는 것을 줄여줍니다.

이것은 바나나가 주는 포만감 때문만이 아니라 바나나의 냄새와 연관이 있다고 합니다. 바나나의 냄새는 식욕과 배고픔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시카고의 한 연구에 따르면 배가 고플 때 바나나 냄새를 맡으면, 뇌가 바나나를 실제로 먹었다고 생각하여 식욕과 배고픔을 억제시킨다고 합니다. 그래서 바나나는 여러분이 살을 빼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10.  기분전환을 해주며 행복감을 느끼게 해줍니다.

보통 크기의 바나나는 27mg의 마그네슘이 들어있습니다. 이 성분은 여러분의 기분을 좋게 하며 양질의 수면을 가지는데 도움을 줍니다. 하루에 남성은 420mg, 여성은 320mg의 마그네슘을 필요로 합니다. 만약 여러분이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우울증과 같은 질환에 시달릴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마그네슘을 충분히 섭취하지 않습니다. 이제부터라도 간식으로 바나나를 먹는 것은 어떠신가요? 여러분의 하루는 긍정적인 에너지로 가득 찰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