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w.smartincome.com

많은 사람들이 아침에 커피를 마시는 일명 '모닝 커피'를 즐깁니다. 특히 직장인이라면 아침 식사를 거르고 회사로 출근할때나 출근해서 커피부터 마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아침에 커피를 마시면 피로가 풀리고 기분이 좋아지는 듯한 느낌이 듭니다. 그러나 이렇게 공복에 커피를 마시면 우리 몸에 정말 좋지 않다고 하는데요. 무슨 이유 때문일까요?

 1.  공복에 커피를 마시면 안되는 이유

공복 상태에서는 위장이 쉬고 있는 상태입니다. 이 때 커피를 마시게 되면 커피에 함유된 카페인이 위장을 자극하여 위산을 분비하도록 합니다.


위장에 음식물이 있다면 아무런 문제가 없지만, 위장이 비어있는 경우에는 위산만 분비되기 때문에 위장의 점막층이 강한 산성에 직접 노출되어 심한 복통을 유발하고, 심하면 위궤양, 위암까지도 발전할 수 있습니다.


 2.  공복 상태에서의 폴리페놀의 영향

커피에는 카페인뿐만 아니라 폴리페놀이라는 성분도 들어있는데요. 폴리페놀은 많아지면 우리의 건강을 위협하는 활성 산소를 억제해주는 좋은 역할을 합니다.

만약 식사 후에 커피를 마신다면 폴리페놀과 카페인의 효과가 균형이 잡히기 때문에 소화를 촉진시키는 좋은 역할을 하지만, 폴리페놀은 공복의 상태에서 섭취되면 항산화 작용이 뒤따르지 않아 복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공복에 커피와 담배는 절대 금지!

담배를 필 때 커피를 꼭 마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흡연자들이 이에 해당한다고 생각하는데요. 커피와 담배를 공복상태에서 같이 겸하는 굉장히 위험합니다.


담배에도 카페인과 동일하게 위산의 분비를 촉진시키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공복에 담배를 피우고 커피까지 마시게 되면 위산 과다 분비로 인해 위장이 크게 다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