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w.smartincome.com

콜라가 술보다 건강할까?

콜라는 느끼하고 묵직한 미국 스타일의 음식을 먹을 때 절대 빠질 수 없는데요. 미국 청량음료 판매량 1위를 차지하고 있는 탄산음료가 바로 콜리죠. 한국에서는 패스트푸드점이 많아지면서 콜라의 대중화가 빨리 진행되었습니다. 부모님 세대에서 1등을 차지하던 사이다를 제치며 지금은 전 국민 가장 좋아하는 탄산음료가 되었죠. 치명적인 콜라의 매력에 빠져 매일을 함께하고 있다면 이 글을 꼭 읽어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콜라를 매일 마시면 일어나는 놀라운 신체 변화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죠.


1. 만성질환


모두가 다 예상할 질병일 것 같아 맨 앞에 세웠습니다. 탄산음료 중 콜라는 설탕 함유량이 무척 높은데요. 특히나 자극적이고 입에 촥 달라붙는 콜라의 비결 중 하나는 설탕이 한몫을 하고 있다고 볼 수 있죠. 다른 음료에 비해 확연하게 차이가 날 만큼 설탕을 함량이 높습니다. 당분은 지방으로 축적될 확률 높기 때문에 동맥경화, 당뇨, 비만이라는 질병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부분이 콜라를 먹는 횟수는 패스트푸드를 먹는 횟수가 비슷합니다. 이 말은 두 개를 같이 섭취할 때가 많다는 건데요. 콜레스테롤이 높은 고지방 음식과 당도가 높은 콜라를 자주 먹게 되면 필요 이상의 칼로리를 섭취하기 때문에 비만의 지름길이죠.



10 cokes a day YouTube

실제로 콜라를 먹었을 때의 몸의 이상 증상을 확인하기 위해 직접 실험을 해본 사람이 있는데요. 그는 1달 만에 체중이 12kg이 증가했습니다. 기존에 입던 청바지를 입을 수 없게 될 정도로 말이죠. 9일 정도가 경과했을 때는 이전에 없던 두통이 생겨나 예민해졌다고 3주가 지났을 때는 무기력감과 불면증에 시달렸다고 했습니다.


2. 치아 부식


David Murnaghan

콜라에는 설탕뿐만 아니라 인산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산 성분 때문에 치아를 보호하고 있는 에나멜이 부식되게 됩니다. 에나멜이 손상되면 콜라에 있는 당으로 인해 충치를 유발할 수 있을뿐더러 콜라로 인해 칼슘과 미네랄이 부족하게 되기 때문에 치아의 질환을 초래하게 됩니다. 


실제 사례로 콜라에 중독되어 버렸던 한 사람이 콜라로 모든 치아가 부식되어 충치가 뒤덮어졌는데요. 이로 인해 모든 치아를 발치해야 했다고 합니다. 이렇게 치아 손상으로 인해 마음껏 웃을 수 없게 될 수도 있는 것입니다.


3. 탈수 증상


땀을 많이 흘리고 나서는 갈증을 채우기 위해 시원한 콜라가 먹고 싶습니다. 탄산의 청량감과 콜라 특유의 단 맛과 향이 매력적인 것은 사실인데요. 하지만 갈증이 날 때 콜라를 마시면 오히려 카페인과 인산으로 인해 탈수 증상을 일으킵니다. 그러니 반드시 생수를 마시는 것이 올바릅니다.


4. 피부 노화


콜라는 피부에 주는 영향도 큽니다. 그 이유는 높은 설탕 함량으로 염증 작용을 발생시키는 것인데요. 당이 높은 콜라는 언급했듯이 탈수를 일으키기 때문에 피부가 처지고 미세한 주름이 늘어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여드름까지 유발하게 됩니다.


5. 불면증 유발


콜라에는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양을 마시게 되면 두통을 일으키며 예민한 상태를 만드는데요. 커피에도 있는 카페인은 수면을 방해하기 때문에 불안 증세를 유발할 수도 있고 극단적인 경우는 우울증까지 초래할 수 있다고 하네요.


6. 비타민 부족


콜라에 있는 인산과 카페인으로 인해 영양분 흡수마저 제대로 못하게 됩니다. 카페인은 인산과 결합할 때 더욱 활발히 이뇨작용을 하게 되는데요. 이로 인해 필수 비타민과 미네랄도 함께 배출되기 때문입니다.


7. 위장장애


탄산을 마시면 '꺼억~'하는 트림을 하기 마련인데요. 장에서는 탄산을 흡수할 수 없기 때문에 식도를 타고 입 밖으로 내보는 겁니다. 청소년 보다 성인이 탄산음료로 위가 불편한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요. 왜냐면 성인이 식도 괄약근이 약하기 때문인데요. 위에 있던 탄산이 배출되는 과정에서 식도 괄약근에 무리를 주기 때문에 기능이 저하되며 심하면 위 속 신물까지 역류시킬 수도 있다고 합니다.


콜라 중독에서 벗어나올 수 없다면 이렇게 하자


콜라는 쉽게 끊을 수 없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덜 해롭게 마시는 방법으로는 물 또는 얼음을 섞어 마시는 것이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당도가 감소되는 효과가 있고 콜라로 인해 발생하는 갈증을 대비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입안에 머금지 말고 바로 넘기는 것이 치아를 보호하는 길이죠. 그리고 가장 위험한 일이 패스트푸드와 함께 먹는 것인데요. 탄산음료 대신 우유를 함께 마시면 무기질을 보충해주기 때문에 체내의 합성조미료 성분을 배출하는데 도움이 준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