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가 점점 더워지면서 습도가 올라가고 그로 인해 땀이 나는 계절로 접어들고 있습니다. 날씨가 무더워지면 걱정인 사람들이 많은데요. 이렇게 더운 계절이 되면 다한증과 효모 감염 및 스트레스가 더 커져서 발한 증세가 생깁니다. 이는 악취를 발생시키는 박테리아에게 최상의 환경을 제공하는 셈이 되죠. 특이 이런 증상으로 발냄새가 극에 달하는데요. 다음은 고약한 발 냄새를 한 번에 없애는 방법 10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박테리아의 번식지를 제거한다.
악취의 원인이 되는 대부분의 박테리아는 발톱 밑과 거친 피부 부위에서 번식합니다. 발을 씻을 때 각질 제거용 돌로 뒤꿈치의 굳은살을 정리하는 것을 잊지 마세요. 발톱도 짧게 잘라서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발을 씻고 발가락 사이를 닦는다.
병리학자는 샤워 후 발을 닦는 것 뿐만 아니라 남아있는 수분이 곰팡이 감염의 원인이 되지 않도록 발가락 사이를 수건으로 두드리는 것이 좋다고 추천합니다.
3. 우린 찻물로 발을 씻는다.
찻잎에 들어있는 탄닌이라는 성분은 박테리아를 제거하고 땀이 덜 나게 합니다.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발을 씻을 물을 만들어 보세요.
① 1리터의 물에 녹차잎 티스푼 3개를 넣고 끓입니다.
② 차가운 물 2리터를 섞어줍니다.
③ 15~30분간 발을 담궈서 씻어주세요.
4. 사과 식초를 이용한다.
음식에 사용하는 '사과 식초'를 사용하면 발 냄새를 없앨 수 있는데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이용하세요.
① 200ml의 따뜻한 물과 0.5L의 식초를 섞는다.
② 섞은 용액에 거즈 하나를 묻혀서 발에 20분 동안 발라줍니다.
③ 피부를 자연 건조 시키세요.
5. 아로마 오일을 사용한다.
라벤더 오일은 냄새를 은폐시키는 것 뿐만 아니라 살균 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다음의 방법대로 해보세요.
① 발에 라벤더 오일 4방울로 마사지를 해줍니다.
② 족욕을 합니다. (오일 2방울 + 물 3~4 L) ; 해당 용액에 10~15분 동안 발을 담그세요.
6. 양말을 뒤집어서 세탁한다.
일반적으로 양말을 벗어서 세탁할 때 모양 그대로 벗는데요. 발 냄새를 제거하려면 양말을 뒤집어서 세탁하세요. 이렇게 하면 피부 세포와 박테리아가 더 철저히 제거됩니다.
7. 집에서 맨발로 다닌다.
걸어다닐때 양말을 신고 있다면 바닥에서 박테리아를 모으는 것과 같습니다. 습한 환경에 들어가면 발냄새를 유발하는 박테리아는 번식을 시작합니다.
8. 발한 억제제를 바른다.
발한억제제는 땀을 덜어주는 화학 물질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저녁에 샤워를 하고나서 피부를 말린 후에 발한 억제제를 사용하세요.
9. 신발을 말린 상태로 유지한다.
계절마다 교차로 신을 수 있게 두 개의 신발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별도로 두 번째 신발이 없고 구두가 젖었다면 옛날 방법이지만 도움일 될 것입니다. 신문지를 구겨서 신발 안에 넣어주세요. 밤새 수분을 흡수할 것입니다. 또는 건조기를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보너스. 의사와 상담한다.
발이 악취뿐만 아니라 가려움증을 동반하고 피부가 벗겨진다면 의사의 진찰이 필요합니다. 이는 백선이나 진균증(기생균에 의해 유발되는 질병)의 증상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