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w.smartincome.com

요즘 카페에서나 길거리에서 많은 사람들이 귀에 꽂고 있는 것이 있습니다. 분명 선은 없는데 무엇을 집중해서 듣고 있는 그들, 자세히 보면 하나같이 하얀색 무선이어폰인 에어팟을 끼고 있는데요. 

 

2016년 애플이 무선이어폰 에어팟을 처음 선보였을 때만 해도 반응은 혹평 일색이었습니다. 하지만 2년이 지난 지금 없어서 못 팔 정도의 인기를 누리고 있는데요. 출시 당시와는 극명하게 다른 최근 이 에어팟의 치솟는 인기 요인은 무엇일까요.

d

 

" 출시이후  에어팟이 무선이어폰 시장  26%로 점유율 1위를 기록 "

d

 애플 CEO 팀 쿡은 "에어팟의 인기가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올라가고 있다. 피트니스센터, 카페 등 점점 많은 곳에서 에어팟을 낀 사람들을 쉽게 만날 수 있다. 엄청난 수요를 맞추기가 힘들 지경이다."라고 표현했는데요.

 

그도 그럴 것이 출시 이후 무선이어폰 시장 점유율 1위를 쭉 기록하고 있습니다. 투자은행 바클레이스는 2018 연말까지 애플의 에어팟 판매량이 3천만 개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기도 했으며 에어팟과 애플워치가 포함된 애플의 기타상품 매출이 에어팟출시 이후 꾸준히 상승세이기도 합니다.

 

" 과연 처음부터 핫했을까 ? "

d

에어팟이 출시된 2016년도에도 반응이 같았을까요. 기대와 찬사보다는 조롱과 비난이 줄을 이었습니다. 에어팟 대신 유선 이어폰의 헤드를 잘라 사용하겠다는 트위터 사용자부터 에어팟을 끼는 것은 칫솔을 끼는 것과 같다며 각종 조롱 섞인 패러디물들이 쏟아져 나왔었습니다.

 

생김새 때문에 헤어드라이어와 지팡이, 콩나물, 골프채에 비교되기도 했으며 미국 인기 예능인 코난쇼에서는 에어팟 광고 문구인 '무선이다. 편하다. 마법같다'를 '무선이다. 비싸다. 잃어버린다'로 바꾼 패러디 영상으로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d

또한 무선이라 잃어버리기 쉬울 것 같다는 대다수의 의견이 지배적이었습니다. 심지어 애플 애용자 카페에서조차 에어팟 디자인에 실망했다는 반응들이었으니깐요.

d

" 출시 2년이 지난 지금 "

d

출시 8개월 후 에어팟 이용자를 상대로 한 시장조사에서 98%가 만족스럽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전에도 무선이어폰은 있었지만 에어팟만의 여러 기능들로 인해 한 번 사용해본 소비자들은 에어팟에 열광하기 시작했습니다.

 

에어팟 출시 초기 "애플이 걱정스럽다"던 매체들조차 4개월 만에 "에어팟은 애플의 가장 애플스러운 제품"이라며 빠른 태세 전환을 보여주었는데요.

d

" 그렇다면 에어팟의 성공 요인은 "

d

소비자들의 열광에는 그만한 이유가 있었습니다. 기존의 무선이어폰과 달리 에어팟은 귀에 꽂으면 바로 음악이 재생되고 빼면 바로 멈췄습니다. 또한 다시 끼우면 음악이 정지한 부분부터 재생되며 15분 만에 3시간 사용 배터리 충전이 가능하였습니다. 또한 자동 페어링으로 타기기와의 연동도 수월하였고 우려하였던 기기 이탈 현상도 없었죠.  에어팟은 기존 소비자들의 불편함을 개선하고 필요한 부분을 채워주기에 충분하였습니다.

d

에어팟의 이런 장점들은 스타들에게도 통했습니다. 크리스틴 스튜어트, 제레미 러너 등 할리우드 스타들의 파파라치 샷에서부터 브라질 축구선수 네이마르, 멕시코 골키퍼 오초아 등 스포츠 스타들이 착용하고 나온 사진들이 퍼지며 저절로 광고가 되었습니다.

d

이를 미국 매체 쿼츠는 '전 세계 수십 개 기업들이 엄청난 비용을 내고 월드컵 후원사로 나왔지만 돈 한 푼 내지 않고 최대의 광고효과를 누린 기업은 애플이다'라고 평할 정도였습니다.

d

중국에서도 에어팟의 인기는 상당했습니다. 그래서일까요? 중국 다콤의 "커넥팅팟 에어"가 출시되었을 때 사람들은 자신들의 눈을 의심했습니다. 에어팟의 생김새와 너무도 유사했기 때문인데요. 현재는 대륙의 에어팟이라고 불리며 세계 각지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현재 에어팟은 159달러라는 무선이어폰치곤 꽤나 비싼 가격대입니다. 국내 판매 가격은 219,000인데요. 이렇게 비싼 가격대임에도 6주 정도를 기다려야만 만나볼 수 있는 귀하신 몸이 되었습니다. 극대화된 휴대성과 높은 착용감, 충실한 음질과 빠른 충전으로 우리의 마음을 사로잡은 에어팟과 애플, 앞으로의 제품 또한 기대가 됩니다. 이상 출시 당시 비난 일색이던 애플 에어팟의 성공 요인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