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w.smartincome.com

'곧 전 국민이 유튜버가 될 것 같다'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1인 크리에이터 전성시대가 왔습니다. 다양한 콘텐츠를 가진 유튜버들이 하루에도 수천 명씩이 기회의 땅에 몸을 던지죠. 유튜브에는 천문학적으로 늘어난 채널들을 위해 도입한 특별한 제도가 있습니다. 바로 크리에이터 레벨 제도인데요. 일정 구독자 넘기면 네 가지 레벨에 따라 각 크리에이터들을 지원하고 격려하는 제도이죠. 


출처 youtube

그리고 유튜버를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받고 싶어 할 플레이 버튼. 유튜브는 '파트너 어워즈'형태로 강한 영향력을 지닌 운영자에게 트로피를 선물합니다. 먼저 실버 버튼은 구독자 10만 명, 골드 버튼은 100만 명, 마지막 대망의 다이아 버튼은 1천만 명 이상에게 제공되죠. 1천만 명, 어마어마한 숫자죠. 그런데 작년 우리나라에서도 개인 유튜버 최초로 다이아 버튼의 주인공이 탄생했습니다. 과연 그녀는 누구일까요?


그녀의 이름은 김정화, 유튜버 제이 플라(J.Fla)로 더 잘 알려져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싱어송라이터 겸 뮤직 크리에이터이죠. 제이 플라는 주요 팝 가수들의 곡을 편곡하거나 재해석한 음악으로 호평을 받아 왔습니다. 감미로운 목소리와 뛰어난 가창력은 전 세계인들을 사로잡았는데요. ‘커버송의 신’이라 불리던 그녀가 드디어 지난 11월 구독자 수 1천만을 돌파해 다이아버튼의 주인공이 되었습니다.


youtube jflamusic

2013년 자작곡으로 채워진 첫 번째 미니앨범을 발매한 제이 플라는 데뷔에 앞서 2011년부터 유튜브 채널을 운영해왔습니다. 그녀가 선보이는 커버 뮤직은 유명 아티스트의 곡을 편곡하거나 재해석해 부르는 장르인데요. 제이 플라는 탁월한 감각과 감미로운 음색을 바탕으로 유명 해외 가수들의 히트곡을 커버했죠. 게다가 제이 플라는 영어 노래는 물론 스페인어 노래도 유창하게 소화합니다.


youtube jflamusic

비욘세의 'Halo', 아델의 'Someone Like You' 등을 커버가 인기를 끌며 이름을 알리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지난해 업로드한 에드 시런의 'Shape of you'는 2억 뷰를 돌파했으며, 루이스 폰시의 ‘Despacito’ 커버 곡 조회 수는 1억 3천회를 넘었는데요. 커버 뮤직으로는 이례적인 기록이었죠.


blog elproy93

최근에는 아리아나 그란데의 'Thank U, Net' 커버 곡으로 일주일 만에 160만 뷰를 넘기며 그 명성을 다시 한번 확인시켜주었는데요. 제이 플라는 지난 7년간 국내 유튜브 구독자 수 1위를 지키던 기타리스트 정성하를 제치고 1위의 왕좌에 차지한 인물이기도 하죠. 빛나는 명성에 걸맞게 그녀는 하루 1만 4000여 명씩 구독자가 증가하고 있다고하는데요.


제이 플라는 영국 유명 기획사와 앨범 발매 계약까지 체결한 아티스트라는건 이미 잘 알려져 있는데요. 그녀가 처음 유튜브를 시작하게 된 계기는 록밴드 들국화의 보컬 최성원 때문이었습니다. 그의 권유로 2011년 처음 유튜브에 발을 들였죠. 하지만 2013년 7월 미니앨범 ‘바보같은 스토리’로 데뷔할 때만 해도 가요계에서 크게 주목받지 못했습니다.


youtube jflamusic

유튜브 활동에 집중하게 된 제이플라는 평범한 커버가 아닌 자신의 개성을 살린 매시업(2개의 음악을 자연스럽게 하나로 만드는 일)으로 유튜버 시청자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습니다. 팝송을 주로 노래하다 보니 북미와 유럽 구독자들이 많이 모였는데요. 미국과 영국 기획사로부터 러브콜까지 받게 된 거죠. 첫 번째 앨범에서는 주목받지 못했지만 유튜브가 제2의 가수 인생을 열어준 셈이죠. 한편 그녀는 영국 기획사와 손잡고 지난해 9월 커버 앨범 ‘빌리버(Believer)’를 발매하기도 했습니다.


youtube jflamusic

그렇다면 다이아몬드 유튜버 제이 플라의 연간 수익은 어느 정도일까요? 유튜브 통계 사이트인 소셜 블레이드의 수익 계산기에 따르면 그녀의  연간 수익은 최소 1억 8천만 원에서 29억 원으로 알려졌죠. 다만 예측한 수익이기 때문에 최소액와 최대액 편차는 오차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에 누리꾼들은 "웬만한 가수보다 더 많이 벌듯""대단하다""편차가 있어도 최소수익 자체가 엄청나다"등의 다양한 반응을 보였습니다.


제이 플라는 다이아 버튼 언박싱 브이로그를 업로드하며 감사의 인사도 잊지 않았습니다. “항상 응원해주시고 사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버튼은 저만의 버튼이 아닌 것 같다”라며 소감 전했는데요. 자신만의 개성이 담긴 커버로 대한민국의 최초이자 최고 유튜버가 된 제이 플라. 그녀가 앞으로 또 어떤 음악으로 우리 귀를 즐겁게 해줄지 벌써 기대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