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w.smartincome.com

전 세계적으로 유튜브붐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하루에도 수억 명 이상의 사람들이 유튜브 영상을 시청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많은 사람들이 ‘유튜브 채널 생성’을 새해 각오로 다질 정도로 유튜브 크리에이터의 인기도 상당합니다. 이제는 연예인만큼이나 인지도가 높아진 크리에이터들도 있으며 역으로 연예인들이 유튜브 채널을 만들어 크리에이터로서 활동하는 시대가 되었죠.

 

출처 : 윾튜브

그만큼 사회적으로도 많은 영향을 끼치게 된 유튜브입니다. 그런데 최근에 초유의 관심을 모은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있었죠. 하루 종일 실시간 검색 순위를 차지하고 있던 윾튜브가 바로 그 주인공인데요. 문제는 사람들의 관심이 긍정적인 의미의 표출이 아니었다는 사실입니다. 60만 유튜버가 하루아침에 몰락하게 된 사연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윾튜브는 최근 보수를 대변하는 스피커로 유튜브에서 활발한 활동을 했습니다. 윾튜브라는 이름은 몰라도 우연히 그의 영상을 한 번쯤을 봤을 정도로 최근 가장 인기를 끌었던 유튜버 중 한 명이었습니다. 주로 사회 이슈에 대해서 자기 생각을 이야기하는 컨텐츠를 생산해냈는데 많은 사람이 그의 생각에 공감해주어 놀라운 성장세를 보였는데요. 하루에 적게는 수 천 명, 많게는 1만 명씩 구독자가 증가하는 성장 속도를 보였고 5개월이라는 짧은 시간 안에 60만 구독 유튜버가 되었습니다.

 

출처 : 윾튜브

덕분에 윾튜브를 신봉하고 따르는 추종자들도 많이 양산되었습니다. 특히 10~20대 남성들은 그에게 많은 열광을 했는데 윾튜브가 젊은 남성들의 입장을 상대적으로 잘 이해하고 대변해줬기 때문인 것으로 보이는데요. 최근 이슈화되었던 '페미 운동'을 비판하면서부터 기하급수적으로 그의 인기가 높아졌습니다. 거리낌 없이 저격하고 시원시원하게 말을 이어가는 그의 언변에 많은 사람들이 매력을 느낀 것 또한 사실입니다.

 

출처 : 윾튜브

높아진 그의 인기만큼이나 엄청난 수익을 손에 쥐었던 윾튜브입니다. 그는 본인의 방송에서 직접 수익구조를 공개하기도 하였는데 유튜브와 페이스북을 통해서 한 달에 일억 가까이를 벌고 있었습니다. 스스로 연수익이 10억 원에 이른다고 밝힌 바도 있죠. 지금은 구독자 수가 더욱 많아졌으니 그만큼 수익도 늘어났을 것입니다. “하루에 3시간만 일하고 한 달에 몇 억 벌어요. 유튜브 시작하세요”라는 말을 언급한 적이 있을 정도이죠.

 

그는 윾튜브로 활동할 뿐만 아니라 유명 페이스북 페이지 ‘유머 저장소’의 운영자로도 활약했는데요. 유머 저장소는 80만 명의 팔로워를 가진 대형 페이스북 페이지로 이를 통해서만 한 달에 약 5500만 원 정도의 수익을 내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유튜브 영상이 업로드될 때마다 자신의 ‘유머 저장소’ 페이지에도 영상을 게재하였기 때문에 더욱 빠르게 성장한 윾투버는 그만큼 많은 돈을 손에 쥐기도 하였습니다. 영상 중에 1억만뷰를 달성한 것도 있었으니 그의 승승장구는 계속될 참이었습니다.

 

출처 : 윾튜브

그러나 그의 발목을 잡은 것은 결국 과거의 행적들이었습니다. 구독자 수 60만 명 돌파하고 얼마 지나지 않아 윾튜브의 신상 정보로 추정되는 글들이 유튜브를 비롯한 여러 온라인 커뮤니티에 쏟아져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얼굴 안 보이는 인터넷이란 공간 속에서 현재 사회적으로 많은 지탄을 받고 있는 일명 ‘일베’에서 활동하면서 입에도 담지 못할 비하 발언들을 일삼았던 것이 밝혀진 것인데요. 세월호, 천안함 생존자 조롱, 장애인 비하, 추사랑 성희롱 등 그 종류도 다양합니. 디시인사이드에서도 '풍동'으로 알려진 유명한 인물이었음이 밝혀졌고 대차게 비판을 받았습니다.

윾튜브는 항상 하회탈을 쓰고 나와 그의 정체를 궁금해하는 사람들도 많았습니다. 지금까지는 호기심을 자극하는 일종의 신비주의 컨셉으로 추앙받으며 그를 따라 가면을 쓰고 대화하는 유튜버들이 대거 등장할 정도였는데 이 모든 사실이 밝혀지면서 이제는 단지 ‘자신의 과거나 신상에 대해 떳떳하지 못해 가면을 택했던 사람’이었다는 오명만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출처 : 청와대 국민청원

과거 이력에 대한 내용이 걷잡을 수없이 퍼지자 윾튜브는 이 사실을 모두 인정하고 사과의 말을 남겼지만 거센 비판의 불길은 좀처럼 사그라들지 않고 있죠. 윾튜브 국민청원까지 올라왔으며 ‘윾튜브를 처벌해주세요’란 카페까지 생성되었습니다. ‘윾튜브 정체 누구길래 실검?’이라는 기사가 다시 실검에 오를 정도로 하루 종일 인터넷을 뜨겁게 달궜던 윾튜브입니다.

출처 : mbc

그가 올렸던 유튜브 영상들도 종종 ‘갈등 및 혐오 조장’이라는 이유로 논란이 되는 것들이 있었습니다. 결국 윾튜브는 유튜브 계정이 3회 이상 경고를 받으면서 계정이 해지되었습니다. 1억만뷰를 달성하던 60만 유튜버가 결국 과거 행적에 발목 잡혀 하루아침에 증발해버린 것입니다. 그의 인기도 물거품이 되었습니다. 물론 아직까지 그를 옹호하는 사람들도 있는데요. 본계정 삭제에도 '윾튜브 순한맛' 부계정 구독자가 9만 명이 넘으며 많진 않지만 구독자가 늘어나고 있다는 사실이 이를 증명해주고 있죠.

 

그러나 윾튜브가 “말로 흥한 자, 말로 망한다”의 대표적인 예가 되었다는 것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스스로도 반성하는 과거의 행적에 대해 너무 엄격한 잣대를 들이대는 것이 아니냐’는 옹호의 목소리가 있다고는 하나 ‘자업자득이다’라고 그의 과거 행적을 비판하는 여론이 훨씬 지배적인 까닭입니다. '윾튜브 순한맛' 계정 역시 동일 인물이 확인되면 이 또한 사라질 수 있다고 합니다. 유튜브의 계정 해지 정책을 보면 "계정이 해지된 사용자는 다른 유튜브 채널을 이용하거나 소유하거나 새로 만들지 못할 수 있다"라고 나와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