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w.smartincome.com

한국, 특히 서울에는 일본 관광객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그 이유가 일본에 비해 물가가 낮고 근접성이 좋기 때문인데요. 또한 한국의 K-POP이 유명해져서 한국의 아이돌을 보기 위해서 오는 일본 관광객도 많이 있다고 합니다.


식문화가 유명해진 까닭도 있지만, 일본인들이 유독 한국 음식을 좋아하기도 하는데요. 한국의 가정식인 부침개, 잡채 등은 물론 삼겹살을 정말 좋아합니다. 그런데 일본인이 한국에 처음 왔을 때 완전히 다른 문화로 인해 놀라는 부분도 많다고 합니다. 일본 여행객들이 한국에 왔을 때 가장 놀라는 것 9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1. 교통비


일본 여행을 가본 적이 별로 없으시다면 잘 모를 수 있는 부분인데요. 일본의 대중교통인 철도나 버스는 한국과 달리 민간기업들이 대부분 운영하여 요금이 비쌉니다. 특히나 교통비가 비싼 일본은 택시비가 680엔이라 일본인들이 한국에서 택시로 관광하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또한 버스나 지하철을 이용할시 일본에서는 불가능한 환승이 된다는 것에 두번 놀란다고 하네요.



2. 저렴한 양말


환율에 따라 다르겠지만 일본에 비해 한국의 의류와 화장품 물가가 저렴한 편입니다. 한국의 의류는 저렴하면서 질도 좋고 디자인이 다양하여 쇼핑만을 목적으로 오는 일본관광객도 많다고 합니다. 그런데 일본인들이 필수적으로 사는것이 바로 양말인데요. 일본의 경우 2 - 3개를 사는데 1000엔 정도가 든다고 합니다. 하지만 한국에서는 기본 1000원부터 시작하기 때문에 3배가량 저렴한 가격으로 가성비 아이템인 셈이죠.


3. 스테인리스 식기


일본인이 한국에 와서 식당에 들르게 되면 바로 식기 때문에 놀라게 됩니다. 보통 한국에서 밥이 서빙될 때 스테인리스의 재질의 밥그릇에 담아내어줍니다. 우리에게는 익숙한 풍경인데요. 한 일본인을 서버가 손으로 내어주었기 때문에 받아서 뚜껑을 열다가 뜨거움에 충격을 경험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식기와 함께 수저도 일본인들이 신기해하는 부분입니다. 나무 소재의 젓가락을 사용하는 일본과 달리 한국은 어느 식당을 가든 스테인리스 소재의 젓가락과 숟가락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4. 부가세 포함


부가세 부분은 일본인이 신기해하면서 또 가장 환호하는 부분입니다. 한국의 메뉴판에 있는 가격은 부가세가 포함되어 있는 금액으로 7천원이 적혀 있으면 그 금액만 내면 됩니다. 우리에겐 당연한 일이지만, 일본 대부분의 식당에서는 메뉴판에 있는 금액에서 부가세가 별도로 영수증에 기재된다고 합니다.


5. 24시 카페들


한국에는 카페 간판을 보면 24시라고 표시해두는 곳이 많습니다. 관광을 가장 많이 오는 서울의 경우는 특히 더 많은데요. 일본에는 24시 카페가 흔하지 않기 때문에, 한국 사람들이 잠이 없냐는 질문을 한다고도 하네요. 한밤중에 커피나 디저트를 먹을 수 있고 늦게까지 수다를 떨 수 있다는 것에 무척 신기해 한다고 합니다.


6. 길에 걸어다니는 군인들


한국은 다른 나라와 달리 국방의 의무가 있죠. 거리를 걷다 보면 휴가를 나온 군인들이나, 예비군 훈련으로 군복을 입고 있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는데요. 일본인이 군복을 입은 사람을 보게 되면 무척 당혹스러워한다고 합니다.


게다가 행렬을 할 경우 헬멧에 총까지 들고 있어서 비상사태 혹은 전시상태로 오해를 하게 된다고 하네요. 또한 우리 군인들은 대중교통을 좋아하기 때문에 버스에 올라타는 군인을 보고 화들짝 놀라는 일본인들도 있었다고 합니다.


7. 반찬은 서비스, 게다가 무제한


한국의 반찬 문화는 일본인 뿐만 아니라 다른 외국인들도 경이로움을 표할 정도인데요. 일본에서는 반찬이라도 추가 메뉴로 가격 책정됩니다. 그러니 서비스로 제공하며 리필이 무료라는 한국의 식문화에 또 한 번 놀라게 될수 밖에 없죠. 반대로 우리가 일본을 가게 되었을 때 가장 불편한 부분이 이 부분이기도 합니다.


8. 자동차 앞 유리의 연락처


한국에 주차되어 있는 차량에는 자신의 핸드폰 번호나, 명함을 붙여서 비상연락처를 남기는데요. 일본은 유료 주차가 일반적이고 주치 시설도 좋은 편이라 노상 주차를 할 일이 없어 기재해두는 경우가 거의 없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러한 문화가 생소하게 보였다고 하네요.


9. 고개만 돌리면 보이는 교회


한국은 편의점만큼이나 크고 작은 교회가 많이 있습니다. 지도상에 표기된 교회의 수로 보면 어마어마한 수준이죠. 그래서 일본인들이 ‘한국은 하나님의 나라구나’라고 생각하다가 실제로 종교를 가진 한국인 중에서도 기독교 비율은 40% 정도밖에 안된다는 사실을 알고 놀란다고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