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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소 이맘때면 날이 슬슬 풀리기 시작하면서 어김없이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렸겠지만, 최근엔 미세먼지 없이 파란 하늘을 보는 날이 많아졌습니다.


실제로 올해 1~2월 전국의 초미세먼지 농도는 지난해보다 20~30%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이처럼 전국 미세먼지가 크게 개선된 데에는 코로나19로 인한 중국 내 대기오염의 감소가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오랜만에 보는 미세먼지 없는 파란 하늘

국립환경과학원 자료에 따르면 올해 2월 ‘초미세먼지 나쁨’을 보인 날은 6일로, 지난해 2월 한 달간 10일을 기록한 것과 비교해 크게 줄어들었는데요. 특히 ‘매우 좋음’을 보인 날은 지난해 2월엔 단 하루도 없었지만, 올해 2월에는 11일이나 기록했습니다. 전문가들은 중국의 공장 가동 위축 등이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분석했는데요.


실제로 2월에는 서풍이 불어 우리나라와 인접한 중국의 초미세 먼지가 국내로 유입되는 데 반해 올해는 대기 질이 예년보다 좋았죠. 실제로 코로나19의 급속한 확산 속, 이 기간 중국의 대기오염 또한 크게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코로나 덕분에’ 깨끗해진 중국 공기

나사가 공개한 올해 1월 1일~20일(왼쪽), 2월 10일~25일(오른쪽) 중국 위성사진을 보면 대기오염에 큰 영향을 끼치는 이산화질소 농도가 크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이는 실제로 우한시에서 코로나19가 창궐한 뒤, 확산세를 억제하기 위해 공장의 가동을 중단하고 대중교통을 제한한 시점과 맞물립니다. 코로나19 사태가 중국의 대기 환경에는 도움이 된 것이죠.


화석연료 연소로 인한 이산화탄소 배출량도 전년보다 약 1억 t 가량 줄었습니다. 이산화탄소 1억 t은 같은 기간 세계 전체에서 배출되는 양의 약 6%에 해당하는 수치이자 칠레처럼 온실가스 배출량이 적은 나라들의 한 해 배출량과 맞먹는 수치죠. 중국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온실가스를 배출하는 국가로, 배출량은 전 세계의 25% 이상일 것으로 추정됩니다.


한편, 감염병 확산 방지를 위해 하늘길을 막으면서 항공기 운항이 크게 줄어든 것 또한 대기오염 개선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이는데요. 항공정보분석기관인 ‘플라이트레이더24’에 따르면, 신종 코로나 발생 이후 중국 공항에 착륙, 이륙하는 항공기가 하루 평균 1만 3000대가량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경기 부양책에 따른 이산화탄소 증가 우려

하지만 중국의 이 같은 대기오염의 감소는 낙관할 일만은 아닌 듯 보입니다. 최근 중국 내에서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세가 한풀 꺾이면서 중국 정부가 경제활동 재개에 시동을 걸고 있기 때문이죠. 중국의 경제활동은 이번 주 60~70% 회복될 것으로 전망되는데요. 따라서 중국의 온실가스 배출량 감소는 일시적인 현상으로 중국 정부의 경기 부양책이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다시 늘릴 가능성이 제기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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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교통운수부는 이달 말까지 2억 명가량의 농민공이 원래 일터로 복귀하고 나머지 1억 명가량은 3월에 추가로 복귀할 것이라 내다봤습니다. 또 중국 정부는 코로나19 사태가 진정된 후 대규모 건설 사업을 추진하고, 정부 지출을 늘리는 등의 경기부양책을 사용할 것으로 보이며 이는 전반적인 이산화탄소 배출량의 증가를 초래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한편, 대기 질 ‘좋음’에도 불구하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우려로 마스크 없이 외출하기 힘든 나날들이 계속되고 있는데요. 하루빨리 답답한 마스크를 벗고 맑고 깨끗한 공기를 마실 수 있는 날이 왔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