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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쁜 유니폼을 입고 해외 곳곳을 돌아다닐 수 있는 승무원은 많은 분들이 한 번쯤 꿈꿔봤을 직업이죠. 실제로 2017년 통계에 따르면 여성 선호 직업 1위는 승무원이었습니다. 


하지만 겉으로는 화려하고 빛나 보이는 승무원들이지만 사실 꼭 그렇지마는 않다고 하는데요. 한 승무원은 매일 아침 퇴사를 생각할 정도로 힘든 나날을 겪고 있다고 합니다. 어떤 일일까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떤 일이 있어도 웃어야 해


승무원이 직업상 느끼는 대표적인 고충 중 하나는 바로 감정노동입니다.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따르면 감정노동을 많이 하는 직업 1순위에 랭크될 정도죠. 그도 그럴 것이 승무원은 승객들 앞에서 어떤 일이 있어도 항상 웃으며 응대해야 합니다. 또 업무의 자율성이나 권한은 떨어지는 편이죠. 무조건적인 고객 중심주의도 승무원을 힘들게 하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장거리 비행의 경우 승객과 좁은 공간에 길게는 10~15시간 동안 같이 있어야 하죠. 무례한 승객이 탑승하더라도 매뉴얼 상 결코 승객에게 화를 내거나 그들을 무시할 수 없습니다. 자칫 잘못했다가는 컴플레인으로 징계를 받을 수 있기 때문인데요. 따라서 그저 웃으며 무례한 행동을 받아줄 수밖에 없죠. 특히 대한항공 ‘땅콩 회항’사건처럼 함부로 명령을 거역할 수 없는 오너들이 항공기를 탈 때면 스트레스가 극에 달한다고 합니다.


일관되지 않은 스케줄


승무원은 스케줄 근무를 합니다. 달마다 정해진 스케줄대로 움직여야 하는데, 비행기 시간에 따라 평일 새벽일 수도 있고 주말 저녁일 수도 있죠. 따라서 보통 직장인들이 주말에 쉴 때 승무원은 일을 해야 합니다. 친구의 결혼식 같은 경조사에 참여할 수 없는 것은 물론입니다. 지인들과는 자주 만나지 못하고 낯선 외국에서 생활하는 경우가 많다 보니 우울증과 향수병이 동시에 밀려올 때도 많죠.


스케줄 근무를 다르게 생각하면, 스케줄이 곧 급여와 직결됩니다. 많은 스케줄을 소화할수록 더 많은 수당이 지급되는 시스템이죠. 하지만 최근에는 코로나19여파로 항공사와 공항이 셧다운 되자 승무원들은 스케줄이 대거 취소되거나 줄었습니다. 또 항공사가 재정난에 빠지며 사실상 월급을 받을 수 없는 상태에 놓여있는데요,  스케줄 근무의 단점이 여실히 드러나는 대목입니다.


암 발생률 가장 높은 직업 1위


2014년 타이완 노동부 산하 기관의 자료에 의하면, 암 발생률이 가장 높은 직종 1위로 승무원을 꼽았습니다. 굉장히 의외의 결과가 아닐 수 없죠. 해당 연구소는 결과에 대해 “승무원들이 오랫동안 우주방사선에 노출되어 헤모글로빈의 수치가 감소하고, 그리하여 다른 직종 종사자보다 혈액 암, 임파선암, 골수암의 발병률이 높다”라고 밝혔습니다.


비록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찬반의 여지가 있습니다. 우주방사선이 암에 직접적으로 연관이 될 만큼 노출이 많이 되느냐는 과학계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데요. 한편 한국원자력안전재단의 조사 결과 승무원의 연평균 피폭 방사선량은 약 2.2mS로 원자력 발전소 직원보다도 훨씬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결론적으로, 승무원이 근무중에 노출되는 방사선이 암을 유발한다고 확실시 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승무원이 다른 직업보다 방사선에 많이 노출된다는 것은 사실입니다.


군대식 위계질서, 시니어리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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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니어리티는 선배가 본인의 ‘직장 내 권력’으로 후배에게 요구하는 선배에 대한 ‘예우’이자, 승무원식 ‘군기’를 일컫는 말입니다. 연차가 높은 선배 승무원은 후배 승무원의 인사고과 평가를 쥐고 있어 막강한 힘을 가지고 있는 자리이기도 합니다. 일부 시니어들은 이를 악용해 후배들에게 갑질을 일삼고 있습니다.


시니어리티의 예로는, 해외에서 선배가 투어를 떠나고 싶다고 말하면 주니어들은 아무리 피곤해도 선배를 따라가야 하는 것이 있죠. 장시간 비행 뒤라 몸도 마음도 지칠 텐데요, 자칫 거부라도 했다가는 앞으로 배정될 스케줄에서 보복성 불이익을 받는 경우도 다반사입니다. 이 때문에 승무원들은 우울증과 대인기피증을 호소해 퇴사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최근 시니어리티는 예전에 비하면 줄어든 추세라고 합니다. 하지만 주니어가 시니어가 됐을 때 ‘나 때는 더 심했다’라며 이전에 겪었던 시니어리티를 그대로 주니어에게 되돌려주는 경우도 많습니다. 따라서 시니어리티는 여전히 근절되지 못한 채 승무원들 사이에서 악명 높은 문화로 남아있습니다.


승무원을 꿈꾸는 진짜 이유


단점만 보면 승무원은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나 굉장히 힘든 직업임은 분명합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승무원을 선택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첫째로 풍부한 해외 경험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매일 보는 도시를 벗어나 세계의 다양한 문화를 접할 수 있죠. 특히 한가한 비행 스케줄일 경우 해외 투어를 신청하거나 렌터카를 빌려 여행을 떠나기도 합니다.


또한 복지도 좋은 편인데요, 육아휴직도 비교적 자유롭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대한항공 승무원의 경우 임신과 동시에 임신 휴직을 사용할 수 있고, 출산과 육아휴직까지 포함하면 최대 2년 휴직할 수 있습니다. 대체인력이 많기 때문에 본인이 빠진다고 해서 스케줄을 운영할 수 없는 상황은 결코 발생하지 않죠. 또 복직 후에는 복직 교육을 해서 장기간의 휴가에도 업무 공백 걱정 없이 비행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비행기 티켓도 직계 가족까지 최대 90% 할인이 되기 때문에 가족들과 함께 여행 떠나기에도 굉장히 좋죠. 급여도 기본급여에 상여금, 퍼디움, 교통비, 해외 체류비까지 더해지니 주니어 승무원들도 연봉 3~4000대를 받습니다. 더불어 사택을 지원하고 전세자금과 주택구입자금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현직에 있는 승무원은 '단점도 많은 만큼 장점도 확실히 많다. 이왕 일하는 거 장점만 생각하며 즐겁게 일하려고 한다.'라고 전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