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w.smartincome.com

최근 글로벌 보험사 Axa의 영국지사 CEO 아만다 블랑을 포함해 보험업계의 여러 주요 관계자들은 지금 부터 15년 뒤의 로드맵을 공동 발표했습니다. 이들은 2032년까지 도로 위에 대부분의 차량들이 자율주행을 하게 되므로서 운전 능력이 더 이상 필요가 없는 스킬이 되어 버린다고 입을 모으고 있죠. 다음은 2017년생 부터 앞으로 운전면허증 취득이 필요가 없는 이유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영국 Axa의 블랑 회장은 2017년 이후로 태어난 신생아들은 앞으로 운전면허증을 취득할 이유가 전혀 없게 될 것이라고 예측했습니다. 그 가장 큰 이유는 유럽과 미국등 선진국들의 자율주행 로드맵이 2030년을 목표로 삼고 있고, 실제로 IT 업계와 보험 업계는 이에 맞춰 준비중이기 때문이라고 하죠.



▼블랑 회장은 앞으로 운전자가 보험을 드는 것이 아니고 자동차의 자율주행 소프트웨어가 보험에 가입되는 플랫폼을 구축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영국 일간지 더 텔레그래프는 자율주행 기술이 발달하면서 사고 발생건이 현저히 줄어들게 되고, 이에 따라 보험료도 같이 큰 감소폭을 보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죠.


▼하지만 IT 공룡업체 인텔(Intel)은 몇몇의 다른 거대 IT업체들과 함께 자율주행이 완벽히 적용되는 시기를 2035년으로 보고 있습니다. 물론 올해 태어난 아이들은 2035년이 되어도 18살이기 때문에 여전히 운전면허증이 필요 없게 될 가능성이 크죠.



▼인텔은 서울을 포함해 세계에서 가장 교통체증이 심한 도시들이 자율주행을 실시하면서 연간 2억5,000만 출퇴근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을 것이라는 데이터를 내놓았습니다.



▼인텔은 자율주행차 시대의 경제를 '승객 경제' (Passenger Economy)라 명명하면서 2035년까지 8,000억달러, 2050년까지 7조달러의 시장을 창출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특히, 운전실력이나 운전면허증 취득이 더 이상 필요하지 않게 되면서 그 만큼 운전에 들어가는 시간과 인건비를 줄이게 되고 출퇴근시 개인 시간을 좀 더 활용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질 것으로 예측하고 있죠. 



▼인텔의 하비 코헨 전략연구소장은 "자율주행이 대중화되면서 2035~2045년까지 50만명의 목숨을 구할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하지만 도심 교통체증에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했죠. 



▼지금 당장으로서는 운전면허증 제도가 없어지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운전 자체를 할 줄 모르는 시대가 온다는 것을 상상하기가 참 힘듭니다. 하지만 앞으로 우리 2세, 3세들에게는 과거 운전면허증이 존재했다는 사실을 오히려 신기하게 여길 날이 올 수도 있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