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w.smartincome.com

불필요한 옷을 정리하여 버리려고 할 때, 여러분은 어떤 방법을 이용하시나요? 보통 대다수의 분들이 주택가 근처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의류수거함, 일명 '헌옷수거함'에 넣습니다. 우리는 보통 헌옷수거함에 넣은 옷들이 어렵고 힘든 불우이웃에게 전달될 것이다라고 생각하여 뿌듯해하지만, 이제부터 알려드릴 헌옷수거함의 불편한 진실을 알게된다면, "속았다" 라는 느낌을 받으실 수도 있습니다. 어떠한 진실이 숨어 있을까요?

 1.  헌옷수거함은 국가에서 설치한것이 아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헌옷수거함에 넣은 옷은 어렵게 사시는 불우이웃들에게 전달된다고 알고 있습니다. 이 글을 쓰는 저 역시 같은 생각을 가지고 있었는데요. 사실은 그렇지 않다고 합니다. 헌옷수거함은 국가나 일부 봉사단체에서 설치한 것이 아닌, 개인 사업자가 직접 구매하여 설치해놓은 개인 사유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이러한 헌웃수거함에 옷을 집어넣는 순간부터 이 옷은 헌옷수거함을 설치한 업자의 개인 사유물이 되는 것입니다.



 2.  헌옷수거함의 옷을 꺼내면 어떻게 될까?

2016년 어느 겨울, 인천에 거주중이던 몽골출신의 유학생 3명이 난방이 제대로 되지 않는 자취방에서 추위에 떨다가, 추위를 참지 못해 밖에 있는 헌옷수거함에서 바지 3벌과 목도리 1개를 꺼냈습니다. 그러나 이들은 곧바로 경찰에 체포되었는데요. 그 이유는 개인 사업자의 사유물이 된 옷을 가져갔기 때문에 '특수 절도죄' 혐의가 성립되었기 때문인데요. 헌옷수거함에 들어있는 옷을 꺼내면 물건을 훔치는 것과 같은 혐의로 법의 심판을 받는다고 합니다.


 3.  헌옷수거함의 옷들은 어떻게 처리될까?

우리가 힘들게 사는 불우이웃들에게 전달된다고 알고 있던 헌옷수거함의 옷들은 사실 의류함을 설치한 개인이 상태가 좋은 옷들을 선별하여 세탁이나 손질 후 동남아나 아프리카 등에 수출을 하게 됩니다. 또한 상태가 많이 좋지 않고 찢어진 옷들은 일반 고물들과 마찬가지로 톤 단위로 고물상에 판매하여 1kg당 600원 정도에 판매를 하며, 이러한 과정을 거쳐 업자들이 벌어들이는 이익은 월 500~1000만원 정도라고 합니다.



 4.  '사랑의 나눔터' 문구가 적힌 수거함은 괜찮을까?

간혹 헌옷수거함에 '사랑의 나눔터' 라는 문구가 적힌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이것은 누가 봐도 수거함에 헌옷을 놓으면 주변의 불우이웃에게 기부된다라는 느낌을 받게 됩니다. 그러나 저런 글귀와는 전혀 다르게 기부의 목적이 아닌 개인 '영리 목적' 으로만 쓰인다고 하여, 많은 이들의 분노를 사고 있는데요. 물론 실제로 기부를 위한 의류수거함도 존재하지만, 동네 곳곳에 설치된 의류수거함의 대부분이 불법수거함이라고 합니다. 국민들이 헷갈리지 않도록 국가는 이에 적합한 해결책을 제시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