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w.smartincome.com

아침에 잠에서 깨 학교를 갈 때, 이불을 개지 않고 그냥 등교하여, 집에와서 부모님에게 "이불 좀 개라"라는 훈계와 함께 등짝을 맞아본 경험이 있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우리 사회에서는 이불을 개지 않는 것이 게으르고 지저분하다는 인식이 강합니다. 그러나 아침에 일어나 이불을 개는 행위는 사실 우리 건강에 좋지 않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어 화제입니다.

 1.  이불을 개는 것은 건강에 좋지 않다?

자고 일어난 후에 이불을 개는 것은 하루를 성실하게 시작하는 사람의 상징과도 같은 것인데요. 사실 이것은 딱히 건강에 도움이 되지 않으며, 오히려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합니다. 사실 위와 같은 주제로는 지난 2005년부터 현재까지 계속 이어져 온 흥미로운 연구 소재라고 하는데요. 무려 12년간 진행되어 온 연구 결과는 과연 무엇일까요.



 2.  어지렵혀진 침대가 우리를 건강하게 해준다?

2005년 당시 영국의 킹스턴 대학에서는 이 연구를 직접 진행하였습니다. 이 연구의 결과는 많은 사람들을 놀라게했는데요. 과연 어떤 결과가 나왔을까요? 일어나자 마자 이불을 개면 사람이 자면서 이불에 만들어 놓은 땀과 습기, 온도가 그대로 이불 안에 갇히게 되면서, 이불에 서식하는 진드기가 번식하는데 최고의 상태가 된다고 합니다.



 3.  이불을 개지 않는 것이 진드기 번식을 막는다

진드기는 따뜻한 온도와 습기가 많은 곳에 서식을 하는데요. 이불에 남아 있는 각질을 먹고 자라면서 점점 개체수를 늘리는 것은 기본이며 크기 또한 커지게 됩니다. 

이불을 개지 않고 침대 위에 일어난 상태 그대로 놔두게 되면 온도는 낮아지고 건조해지면서 진드기가 서식하기가 어렵게 되므로 진드기의 번식을 막을 수 있다고 합니다.



 4.  그 외 이불 진드기 제거 방법

이불 속에서 번식하는 진드기를 제거하는 방법으로는 우리가 가장 많이 알고 있는 자외선이나 편백나무, 알코올을 사용하는 방법이 있지만, 가장 좋은 효과를 내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계피스프레이인데요. 한 실험에서 계피스프레이는 집먼지 진드기를 거의 대부분 제거하는 놀라운 효과를 보여줬습니다. 통계피에 에탄올을 부어 2주간 방치한 후, 분무기에 넣고 뿌려주면 효과적으로 집먼지 진드기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