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w.smartincome.com

많은 사람들이 아름다운 몸매를 만들기 위하여, 또는 건강한 삶을 살기 위하여 비만이 되지 않기 위해 철저하게 관리합니다. 매우 힘든 일이지만, 살이 찌는 것은 만병의 근원이 되기 때문인데요. 그러나 아무리 관리를 해도 유독 얼굴과 배에만 살이 찐다면, 이것은 운동이나 식단관리로 해결이 되는 것이 아니며, 매우 위험한 상태이므로 당장 병원으로 가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무슨 이유 때문일까요?


 1.  '얼굴'과 '배'에만 살이 찐다면?

마른 체형임에도 불구하고 유독 얼굴과 배에만 살이 찐다면, 이것은 일반적으로 살이 찌는 것과 달리, 매우 위험한 상태일 수 있다고 하는데요. 최근 유명 가수 이은하씨도 위와 같은 증상을 겪는다는 사실이 전해지기도 했는데요. 이것은 다름 아닌 '쿠싱증후군'이라는 질환이라고 합니다.



 2.  쿠싱증후군이란?

쿠싱증후군은 신장 옆에 붙어 있는 부신이라는 내분비 조직에서 코르티졸이 과다하게 분비되어 발생하는 내분비 질환인데요. 보통 1년에 100만 명 중에서 1~3명 정도가 앓는 희귀한 질환입니다. 그러나 심혈관계 질환이나 감염 등의 합병증이 생기는 심각한 질환이며, 쿠싱증후군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얼굴이 매우 붓고, 목과 북부 위주의 비만증, 안명홍조, 근무력증, 피로, 골다공증, 남성화, 당뇨, 여드름, 우울증, 다모증, 위궤양 등 매우 많다고 합니다.



 3.  쿠싱증후군이 생기는 원인

쿠싱증후군이 생기는 원인은 보통 뇌하수체 종양 등 악성 종양으로 인한 경우가 있으며, 신장 옆에 붙은 부신에 종양이 생긴 경우에도 생길 수 있습니다.


보통 쿠싱증후군의 경우 젊은 사람들에게는 거의 발생하지 않는 질환이긴 하지만, 흔히 먹는 한약이나 스테로이드 성분의 약물로 인해 발생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4.  쿠싱증후군의 특징

쿠싱증후군을 의심해볼 수 있는 특징적 증상은 얼굴과 배가 비만화 되는 것입니다. 코르티솔은 팔과 다리의 피하지방을 녹여 얼굴과 배로 모이게 하는 효과가 있는데, 코르티솔이 과다 분비되면서 복부와 얼굴, 목으로 지방 조직이 축적되는 것입니다. 대신 팔과 다라의 피하 지방이 없어지기 때문에 피부가 매우 얇아지며, 혈관이 약해지기 때문에 가벼운 충격에도 타박상을 입을 수 있으며 상처가 잘 낫지 않게 됩니다. 



 5.  이럴 경우 쿠싱증후군을 의심해보세요

만약 이유 없이 갑자기 체중이 증가하고, 얼굴과 복부에만 살이 찌거나, 피부에 아무런 이유 없이 멍이 들어 있거나, 복부에 자주색의 줄 모양으로 살이 터져있다면 쿠싱증후군을 의심해보세요


또한 당뇨나 고혈압의 가족력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생기거나, 복부에 살이 찌면서 골다공증이 생긴다면, 당장 병원으로 가서 전문의에게 진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