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w.smartincome.com

밝아온 새해에 환희를 느낌과 동시에 한 살 먹은 나이때문에 울적해지기도 하는 요즘입니다. 나이가 들면서 노화 현상이 시작되는 것은 너무나 자연스러운 일이지만 사람마다 노화 속도에 차이가 발생하고는 합니다. 어떤 사람은 나이에 비해 젊어보이는 반면에 어떤 사람은 오히려 나이가 들어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오늘은 이처럼 노화 속도에 차이가 발생하는 이유에 대해 집중조명해 볼 생각입니다. “노화를 부르는 치명적인 습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텐데요. 치명적인 습관들만 고쳐도 한결 노화속도를 늦출 수 있다고 하니 이를 유념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과연 노화를 촉진시키는 나쁜 습관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자세히 알아볼까요?

1. 머리를 손질하는 방법

▼머리 손질 도구들을 가장 높은 온도로 설정하여 사용하는 것이 노화를 촉진시키는 나쁜 습관 중 하나입니다. 그렇다면 이 습관은 왜 노화를 촉진시키는 것일까요? 뉴욕의 피부과 전문의 Pamela Jakubowicz에 따르면 머리에 열을 가하면 머리카락 사이사이에 작은 공기 방울들이 생긴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 공기 방울들이 머리카락을 손상시키는 주범인데요. 이렇게 머리카락이 손상되면 모발이 더욱 얇아 보이기 때문에 비교적 나이들어 보이게 되는 것입니다.


▼해결방법: 헤어 드라이어로 머리를 말릴 때도 헤어 드라이어와 머리카락의 거리도 생각하면서 말리는 것이 좋습니다.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헤어 드라이어와 머리카락의 거리가 2인치나 4인치일 때보다 6인치였을 때 더 오랜 시간을 머리를 말렸음에도 불구하고 머리카락의 손상이 가장 적었다고 합니다.


▼요즘은 열을 사용하지 않고도 머리손질을 할 수 있는 도구들이 많이 있으니 이를 적극 이용하시면 됩니다. 만약에 꼭 열을 사용하는 용품들을 사용하고 싶다면 항상 열 보호 제품을 먼저 사용하고 높은 온도 대신 중간온도로 설정하여 사용하는 것이 가장 한명해 보입니다.


2. 야식을 먹는 방법

크래커, 플랫 브래드, 쿠키와 같은 전채 요리를 야식으로 즐기는 것은 위험합니다. 그렇다면 왜 크래커 등의 음식들은 노화를 촉진시키는 것일까요? 정제된 탄수화물과 설탕을 섭취하는 것은 혈당을 빠르게 증가시킨다고 뉴욕의 피부과 조교수인 Whitney Bowe가 설명하였습니다.


▼설탕 분자는 지방과 단백질에 연결되어 피를 통해서 우리 몸의 모든 세포로 이동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설탕이 효소 없이 콜라겐과 결합할 때, 당화반응 이라는 반응이 일어나는데 이 반응 때뭉에 콜라겐 결합체가 딱딱해져서 주름살이 생기고 늙어 보이게 만드는 것이죠.


해결방법: 견과류, 요구르트와 같은 혈당지수가 낮은 음식을 드셔보시죠.


3. 운동하는 방법 습관

▼운동을 할 때 얼굴을 찡그리는 습관은 빠른 노화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잘 아시다시피 얼굴을 찡그리는 것은 당연히 주름살이 생기도록 하는 지름길입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자외선 차단 선글라스를 많이 사용하곤 합니다. 하지만 밝은 햇빛만이 얼굴을 찡그리게 만드는 것은 아니죠. 운동을 하는 동안에도 안면근육을 무리하게 사용하면 주름살을 만들 수 있습니다.


▼해결방법: 거울 앞에서 운동 동작을 반복해보면서 얼굴을 찡그리는지 관찰해보세요. 만약 그러시다면 숨을 들이마시고 내쉬면서 얼굴을 찡그리는 것은 어려우니 운동동작을 하면서 호흡에 집중하세요.


4. 머리묶는 방법

포니테일 모양으로 머리를 묶거나 올림머리를 하게 되면 노화되는 속도가 현저히 올라간다고 합니다. 머리카락의 뿌리를 계속 잡아당기면 견인성탈모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해결방법: 다행히도 이런 종류의 탈모는 아주 쉽게 예방할 수 있습니다. 머리를 뒤로 바짝 묶는 대신에 자연스럽게 풀어헤치면 된다고 하니 참 쉽죠?


5. 음식먹은 방법

지방이 든 음식을 고의적으로 피하는 행동도 노화를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과 같은 건강한 지방은 몸의 염증을 가라앉히고 피부를 붉게 만드는 여드름과 다른 질환들을 줄여줍니다. 뿐만 아니라 오메가-3 지방산은 피부의 콜라겐 조직과 탄력섬유가 파괴되는 것을 막아주기도 합니다. 그런데 이런 지방조차 먹지 않는다면 노화를 촉진할 수 밖에 없겠죠?


해결방법: 포화 지방산 섭취를 멈추는 대신 불포화 지방산이 든 음식을 섭취해보세요. 아보카도, 연어, 올리브유 그리고 밀가루가 대표적인 불포화 지방산 음식입니다.


6. 눈 관리하는 방법

습관적으로 눈을 비비는 행동은 다방면으로 노화를 빨리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우선 눈을 거칠게 문지르면 속눈썹이 빠지고 눈 아래의 피부를 빨갛게 만들어서 피로한 사람처럼 보이게 만듭니다. 그리고 눈에 상처를 낼 수도 있죠.


해결방법: 여러분의 시력과 젊은 외모를 유지하는 새로운 습관을 가져보는 것은 어떨까요? 20-20-20 규칙을 따라해보는 것입니다. 이 규칙은 20분마다 최소한 20초씩 20피트 이상 멀리 떨어진 곳을 바라봐주기만 하면 됩니다.


7. 아침식사하는 방법

아침식사 대신에 망고-파인애플 스무디를 마시는 것도 노화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칩니다. 신선한 과일과 야채는 피부 세포를 손상시키는 활성 산소와 싸우는 항산화제가 풍부한 것으로 알려져 있죠. 그렇기 때문에 선뜻 이해가 되지 않는 내용입니다. 하지만 과일과 야채에 항산화제가 풍부하다고 하여도 주스로 만들어지는 과일은 과당 수치가 높은 것들로만 만들어 지기 때문에 오히려 노화를 촉진하게 되는 것입니다. 과일과 야채의 과당은 천연 설탕이지만 그래도 과당반응은 여전히 일어난다는 점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해결방법: 달달한 과일대신 케일로 주스를 만들어 먹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케일의 어두운 녹색 잎에는 콜라겐을 분해하고 주름 형성을 방지하는데 도움이 되는 아연을 많이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8. 자외선 차단제 바르는 방법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지만 얼굴에만 바르는 것도 노화 현상에 악영향을 끼칩니다. 많은 여성들이 자외선 차단제의 중요성을 알고 있지만 아직도 너무나도 많은 사람들이 자외선차단제를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리고 사용하는 사람들조차 얼굴에만 바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손은 광장히 자외선에 민감하며 노화에도 민감하게 반응하는 신체 부위입니다. 때문에 손에도 꼼꼼히 자외선차단제를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해결방법: 특히 운전을 하실 때는 손등에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는 것을 항상 기억하세요. 피부 노화의 주된 원인인 자외선이 유리를 통과하여 피부에 닿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