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w.smartincome.com

갑작스레 불어난 체중을 단기간에 없애버리기 위해 고강도 운동을 감행했다가는 전에 없던 질병까지 추가되는 등 악순환의 연결고리를 제공하기 쉬운데요. 운동에도 몸에 가장 효과적인 체중별 단계가 존재합니다. 특히 갑자기 몸에 살이 쪘다면 반드시 피해야 할 운동들이 있는데요. 다음 운동들은 몸의 체지방을 어느 정도 감량한 후 진행해야 더욱 드라마틱한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흔한 운동이어서 무심코 진행하기 쉬운 과체중이나 비만이신 분들이 피해야 할 운동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달리기
캐나다 한 대학교 연구팀에 따르면 과체중이나 비만 시 무리하게 달리기 운동을 한다면 골관절염 위험률이 높아지는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달리기할 때 우리 무릎 관절은 체중의 7~9배 정도에 달하는 무게를 지탱하게 되는데 정상 체중일 경우에만 우리 몸이 이 무게를 감당할 수 있다고 합니다.

 

 2 줄넘기
체중감량에 효과적인 줄넘기도 비만이나 과체중인 분들에게는 조심해야 할 운동법입니다. 반복적인 점프는 발목과 무릎 등의 관절에 체중의 부담이 가해지기 때문인데요. 더불어 무릎 관절에 통증이 있는 사람이나 중년 이상의 성인도 줄넘기는 되도록 자제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3 윗몸 일으키기
허리 부분은 바닥에 붙인 채 상체만 바닥에서 들어 올리는 윗몸일으키기는 과체중인 사람에게 큰 효과를 볼 수 없는 운동입니다. 오히려 허리 부분에 불필요한 힘이 가해져 다치기 쉬운데요. 윗몸일으키기는 체지방률이 어느 정도 내려갔을 때 무리가 가지 않는 선에서 실시하면 복근 형성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 역기
남성들이 가슴 운동을 위해 종종 이용하는 역기는 과체중인 사람들이 이용하기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벤치에 똑바로 누워 역기를 들었다 내리기는 행동을 과체중인 분들이 하면 가동범위도 좁고 힘도 많이 들어가기 때문인데요. 역기 대신 허벅지가 무릎과 수평이 될 때까지 앉았다 섰다를 반복하는 스쿼트 하체 운동이 더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5 고강도 인터벌 운동
짧은 시간 일련의 운동을 반복하는 인터벌 운동은 휴식시간에도 지속적으로 칼로리가 소모되는 등 상당히 효율적인 운동으로 최근 뜨거운 관심을 받았는데요. 이 운동을 과체중인 분들이 이용할 때는 무엇보다 운동 강도를 제대로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부 전문가들은 부상 예방 차원에서 중간 강도를 추천하기도 했는데요. 3분간 중간 강도로 운동하고 3분간 휴식을 취하는 등의 반복적인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고 말합니다.

 

▶ 그렇다면 갑자기 살이 불어나 과체중의 상태가 됐을 때는 어떤 운동을 진행하는 것이 좋을까요? 과체중이나 비만 시 실내 자전거, 수영, 요가, 스쿼트, 걷기 등 부상의 위험이 없는 가벼운 운동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운동할 때 적당한 운동화 쿠션과 관절보호 장비 등을 동반하는 것이 좋고 무엇보다 균형적인 식습관으로 섭취 또한 건강하게 진행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