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간에 떠도는 양파의 효능은 정말 까도 까도 끝이 없다는 말이 딱 어울리는데요. 그 영양 성분과 효능만 보아도 대단한 식재료임을 알 수 있습니다. 중국 사람들이 튀기거나 볶음 음식이 주식임에도 심장병 발병률이 전 세계에서 가장 낮은 이유는 양파와 보이차를 먹기 때문이라는 설도 있을 정도인데요.
실제 양파를 먹고서 혈액 나이가 낮췄다거나 체중 감량이나 고혈압에도 효과를 보았다는 사례가 많습니다. 가격은 저렴하지만 효능은 산삼보다도 좋다는 소리가 괜히 나온 말은 아닌 것 같습니다. 이런 양파를 음식 재료 외에 생활에서 다양한 치료용으로 쓰일 수 있다고 하는데요. 양파 활용법 9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감기치료
양파는 가래와 목 통증 완화에 효과가 있어서 몇 백 년 전부터 감기를 치유하는데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감기에 걸렸을 때 생으로 먹어도 효과가 있고, 물에 넣어 끓여서 먹어도 하루 만에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양파 껍질을 잘 말려 끓여 먹어도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는데요. 껍질에는 케르세틴이라는 성분이 풍부하여 고혈압, 동맥경화와 같은 질병과 아토피 같은 알레르기 질환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2. 귀 염증 치료
염증이 생기면 통증이 머리까지 아프게 하는데요. 중이염이나 귀에 염증이 있을 때 귓구멍에 양파를 넣으면 염증 억제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양파는 살균 성분과 항염증 성분의 효과가 뛰어나서 귀에 넣는 것만으로도 염증에 효과가 있습니다. 독일에서는 다진 양파를 거즈에 싸서 넣는다고 하네요.
3. 흉터 치료
대부분은 작은 상처하나 정도는 가지고 있는데요. 양파 즙을 흉터에 발라주면 변색된 흉터가 회복될 수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흉터 치료약의 일부 성분에는 양파 추출물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양파즙을 바르거나 양파를 얇게 잘라 올려주면 되는데요. 하루에 2번 정도 반복하는 것이 좋습니다. 양파에 있는 콜라겐 성분이 재생을 돕기 때문에 빠르면 1개월 후에 흉터가 치유되는 것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햇빛에 손상된 피부
과도하게 햇빛에 노출되면 피부가 타면서 빨갛게 변하고 피부가 벗겨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 때 양파를 붙여주면 염증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그 위에 달걀 흰자를 덧발라 주면 영양공급과 피부 보호에 효과가 더 좋다고 합니다.
5. 해독 작용
꿀벌에 찔리면 피부가 몹시 붓고 통증이 심합니다. 이때 물로 씻어 낸 후 물린 부위에 양파를 바르게 되면 해독은 물론 염증을 치료해서 환부가 진정된다고 합니다. 또한 모기에 물렸을 때도 양파를 발라주면 가려움과 부기를 가라앉힐 수 있습니다.
6. 충치예방
양파의 살균력이 좋다고 이미 잘 알려져 있는 부분인데요. 생 양파를 3-5분 정도 씹으면 입안이 완전 멸균 상태가 되어서 충치 예방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또한 충치로 인한 통증도 완화시켜 줍니다.
7. 무좀, 습진 치료
뛰어난 양파의 살균력 덕에 무좀은 물론 습진 치료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환부에 양파즙을 발라주면 되는데요. 하루에 1-2번씩 꾸준히 하면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양말 안에 양파 슬라이스를 넣어두면 향균 작용을 해 발냄새도 제거할 수 있다고 하네요.
8. 불면증 치료
양파를 잘게 잘라 머리맡이나 침실에 두면 특유의 매운 냄새가 뇌를 자극해 정신을 안정시켜 준다고도 하는데요. 양파의 알리신이라는 성분이 신경안정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비염 환자에게도 좋고 공기 청정효과도 있다고 하네요.
9. 숙취를 줄여주는 안주
술을 마실때 알코올로 비타민 B1이 파괴되기 쉽다고 합니다. 만약 양파를 안주로 먹으면 술독을 중화시켜 주기 때문에 간장을 보호할 수 있는데요. 칵테일 중에서는 가니쉬로 양파를 올려주는 것이 있습니다. 칵테일의 맛을 완성시키기 위해 올렸을 텐데요. 이러한 양파의 효능을 알고 올리는 건지는 모르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