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에서 손해보고 싶지 않다면
한국인의 여행지1위에 빛나는 베트남! 저렴한 물가와 황홀한 자연경관때문에 요즘 한창 많이가는 여행지에요. 허나 베트남은 공산당이 주당으로 있는 공산국가로, 베트남을 방문하였을 때 조심해야 하는 주의사항들이 몇 있어요. 문화 차이도 다르다보니 타지 여행시 주의할 점만 알아두셔도 안전하게 여행 다녀올 수 있겠죠?! 지금부터 베트남 여행 시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볼 텐데요. 현지인들이 충고해준 것들과 제 경험을 공유하는 것이니 베트남 가시는 분들은 참고하시고 안전한 여행 되시길 바래요.
1. 환전
베트남으로 여행을 갈 때, 달러는 한국에서 환전을 해가는 것이 좋아요. 필요할 때마다 현지에서 조금씩 환전을 해 사용하시는 것이 훨씬 이익이고, 환전 시에는 구권보다 신권 위주로 받는 것이 좋아요. 또한 찢어진 달러는 베트남에서 받지 않으니 주의하세요! 어느나라여행이든 동일하겠지만 큰돈과 소액권을 꼭 함께 준비하시는 것이 좋겠죠?! 베트남은 달러를 더욱 우대하기 때문에 많은 여행객들이 미국달러로 바꿔가 현지에서 베트남화폐인 동으로 환전하는데요.
현지환전소에서 소위 밑장빼기라고 하는 작업으로 돈을 덜 주는 경우가 왕왕있어요. 그러므로 현지에서는 조금씩 환전하는 것을 추천하며 환전소에서 받은 후, 꼭 다시체크해보세요. 베트남에서는 거스름돈을 팁으로 생각하여 잘 주지 않는데, 거스름돈을 달라고 했다가 Small Boy(쪼잔한 놈)라는 말을 듣기도 해요. 소액권을 챙겨다니며 거스름돈 생기지않겠끔 하는 게 좋아요.
'TIP :돈들이 다 비슷해서 잘 구별해야 해요. 공항에서 유심 파니까 그거 사세요.'
2. 소매치기
오토바이가 많은 베트남에선 소매치기 더더욱 조심해야 해요. 지갑, 가방, 카메라는 물론, 베트남에선 흔하지 않은 스마트폰은 소매치기 범들의 주 타깃이 되니 주의하세요. 특히 스마트폰을 팔면 굉장한 돈이 되기 때문에 이를 노리는 소매치기범들이 눈에 불을 켜고 있으니 웬만하면 길거리에서 꺼내지 않는 것을 추천해요. 소매치기라하여 흔히 아는 가방날치기나 몸을 부딪힌 척하며 가방에서 꺼내가는 방법이 아니라 노트나 부채등을 사달라는 호객행위형태로 접근하여 제품으로 시선을 분산시키며 따라오면서 가방에서 절도해가는 수법도 써요. 앞으로 매는 가방이라고 절대 안심하지 말고 구걸하듯 제품호객행위하며 접근하는 베트남사람들을 조심하길 바래요.
3. 택시 타기
너무나 유명한 이야기지만 택시는 마이린과 비나선 만 타시길 바라요. 마이린 택시 번호는 “38 38 38 38” 비나선 택시 번호는 “38 27 27 27”에요. 이 두 개 말고 비슷하게 생긴 택시들을 탔다간 큰 봉변을 당할 수 있어요. 관광객이어서 위험한 게 아니라 현지인도 비나선과 마이린 택시만 타는 것이 현실이라 하니 되도록이면 가까운 호텔이나 식당에서 택시를 불러달라고 요청하는 것이 좋아요. 또한 탑승 전에는 반드시 미터기를 미리 찍고 가도록 이야기하고, 중간중간 구글 맵을 통해 위치를 확인하세요!
4. 길 건너기
퇴근 시간 되면 무슨 소용돌이가 돌 듯 오토바이가 각각 다른 방향으로 쏟아져 나오는데요. 게다가 횡단보도도 제대로 없고 있어도 모두가 신호등을 무시하기 때문에 처음 가시는 분들은 길 건너기가 쉽지 않으실 거예요. 무섭다고 빨리 건너려고 하면 정말 위험하니, 길을 건널 땐 그나마 현지인 옆에 붙어서 걷는 게 가장 안전해요.
5. 베트남에서 만난 한국인
낯선 외국에서는 가끔 우연히 한국인을 만나는 게 참으로 반갑게 느껴질 때가 있어요. 하지만 그럴 때일수록 더욱 조심하셔야 하는데요, 한국인을 상대로 사기를 치는 사기꾼이 대단히 많아요. 개인적으로 베트남에서 제일 위험한 건, 한국인이라고 생각해요. 예를 들어 직업을 물어본 후, 관련된 것에 대해 물어볼 게 있다고 커피를 마시자고 해요. 그 이후로 다른데 술을 먹으러 가자고 하거나, 집에 가서 먹자고 하면서 같이 이동할 것을 권유하는데, 물론, 그중에는 정말 좋은 착한 한국 사람을 만나서 재미있게 놀 수도 있지만 반대로 사기를 당하거나, 카지노 등 도박을 하자고 권유하는 경우가 빈번하니 주의하세요.
6. 공항에서 수하물 분실
버스나 공항 수하물칸에 짐을 넣어놓았다고 안심해선 안돼요. 분실 시 그 누구 하나 책임지지 않으니 본인이 스스로 잘 케어해야 해요. 공항에서 수화물을 보내실 경우에 종종 캐리어 안에 있는 물건을 훔쳐 가기도 한다 하니 카메라 등 기타 고급 품목들은 직접 보관하시길 바래요.
요약해보자면 호텔에서 환전, 유심칩 저렴하게 구입하심 손해 보는 일 없고 사진처럼 길 건널 때 신호등이 거의 없으니 눈치 보고 잘 건너야 하며, 잔돈 잘 준비해야 돼요! 특히 한국인은 팁을 잘 준다는 인식이 많이 깔려 있어 큰 마트 외에는 잔돈 준비하셔서 팁을 주더라도 최소화할 수 있게 유념 특히 택시! 환전 시 1000동 단위까지 환전할 수 있다면 그렇게 하세요.
비교적 순한 사람들이지만 미국도 물러난 깡다구 있는 나라에요. 관광지 위주로 다니시길 추천해요. 젊으신 분들이라면 하노이, 나이 많으신 분들은 다낭부터 가보심이 좋을 거 같아요. 이상 현지 교민이 충고하는 베트남 여행 시 주의해야 할 중요팁이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