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w.smartincome.com

베이킹 소다는 식용의 목적보다는 청소 목적으로 구매한 경험이 더 많을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이 베이킹 소다에는 식용, 약용, 공업용으로 용도가 구분되어 제품이 나옵니다.  요리를 할 때 쓰는 식용 베이킹소다는 따로 있다는 말이죠. 그런데 혹시 베이킹 소다를 직접적으로 먹어본 적이 있으신가요?

베이킹파우더와 달리 베이킹소다는 저렴한 제산제라고도 불리는데요. 중탄산나트륨이라는 성분이 위산으로 인한 위장장애, 속 쓰림, 식도염과 같은 질환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섭취를 통해 다양한 질병을 치료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베이킹 소다의 놀라운 효과에 대해서 더 알아보겠습니다.


1. 입냄세 제거


구강 내 염증으로 인해 입 냄새가 심하다면 물 한 컵에 베이킹 소다 1 작은 술을 섞어 가글을 하면 구취제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치약에 섞어서 사용하면 연마 작용으로 치아미백에 더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2. '따끔따끔' 위장 보호


속 쓰림이 있을 때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성비 좋은 제산제라고도 하는데요. 물 반 컵에 베이킹 소다 1/2 작은 술을 섞어서 마시면 됩니다. 베이킹소다의 탄산성분이 알칼리성을 띠기 때문에 위산을 희석해 줄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중화되면서 위를 보호해 주는 것이죠. 만약 식사 후 속 쓰림이 있다면 베이킹 소다물을 마시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3. 통풍 증상 완화


몸속에 요산이 쌓이면 통풍 증상을 유발하게 됩니다. 베이킹 소다의 산 억제 성분은 요산이 증가하는 것도 억제하여 통풍 증상 완화에 효과가 있는데요. 베이킹 소다를 물 한 컵에 1/2 정도 넣어 하루에 4번 정도 마셔주면 통풍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4. 자가면역질환 염증 완화


베이킹 소다의 약 알칼리성 성분으로 위산 제로 쓰인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이 외에도 염증을 줄이는데 효과적이라 자가면역질환에 도움이 됩니다. 소아마비, 그레이브스병, 류머티즘 관절염 치유에 도움을 준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는데요. 신장의 기능이 저하되면 혈액의 산도가 높아져서 심혈관 질환, 골다공증 위험도 높아지게 됩니다.


 이때 베이킹 소다를 희석한 물을  규칙적으로 마셔주었더니 혈액의 산도를 낮추고 신장질환의 진행이 늦어진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암세포는 산성을 띄고 있는데요. 베이킹 소다를 섭취하게 되면 암세포를 중화시켜 증식을 억제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5. 분만 촉진 기능


베이킹소다가 자연분만을 돕는다는 연구 결과가 있었습니다. 분만 시 진통이 더딜 때 주로 옥시토신을 투여하는데요. 자궁을 수축해 분만을 돕는 옥시토신을 투여하기 전에 베이킹 소다를 마시게 하니 자연분만율이 17% 높아졌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