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유튜브 '땅끄부부'
직장인들이 요즘 열광하는 운동법이 있습니다. 바로 단기 속셈 학원같이 매력적인 10분 다이어트인데요. 그 다이어트 열풍을 만들어 낸 사람 중 유튜버 땅끄부부가 있습니다. 현재 저를 포함해 구독자 90만 명을 향해 달려가고 있을 만큼 인기 유튜버로, 남편 땅끄와 아내 오드리가 함께 집에서 홈트레이닝을 하는 법을 소개하는 채널입니다. 수많은 운동 콘텐츠 중 유독 열광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그 운동법은 과연 무엇일까요?
다이어트에 실패하는 주 요인은 생각할 것도 없이 식단 조절입니다. '기분이 저기압일 땐 반드시 고기 앞으로 가라'라는 할 정도로 하루의 스트레스를 먹는 의식으로 풀 수 있기 때문이죠. 그러니 먹는 것에 제재가 들어오면 스트레스가 올라, 일상의 활력까지 줄어들기 십상입니다.
땅끄부부가 알려주는 식단 관리 필요 없는 다이어트법은 하루 5분~30분의 단기 운동법이 주를 이룹니다. 그중에서도 10분 다이어트가 가장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는데요. 헬스장에서 알려주는 구시대적 장시간 운동법 법에서 벗어나게 해주는 구원의 손길이죠. 오늘 당장 시작해도 무리 없는 만족도 100% 땅끄의 10분 운동법을 지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본격적인 1000kcal 태우기
시작해볼까요?
1. Jumping jacks(점핑 잭스) 30초
땅끄부부의 운동법은 특별한 운동기구가 필요 없습니다. 오로지 요가매트 하나면 있으면 충분하죠. 동작들도 간단한데요. 첫 번째 동작은 우리가 익히 아는 점핑 잭스로 시작합니다. 양팔을 들어 올리며 점프하는 동작을 반복하면 되는데요. 가장 빠르게 워밍업을 도와주는 동작으로 전신을 발열시켜 근육들을 풀어줍니다.
2. High knees(하이 니) 30초
허리를 세우고 시선은 정면을 둔 상태에서 무릎을 골반 높이까지 끌어올리며 제자리 뛰는 동작입니다. 이때 복부의 힘을 이용해 움직여야 칼로리 소모가 더 높아집니다.
3. Squat jumps(스쿼트 점프) 30초
스쿼트 자세는 굉장히 유명하죠? 스쿼트 자세에서 다리와 복근 힘을 이용해 팔을 뒤로 밀면서 점프하는 동작입니다. 기본 스쿼트에 비해 더 많은 열이 나는 것을 느끼실 거예요. 이때 무릎이 다치지 않게 착지할 때 발뒤꿈치에 체중을 최대한 실지 않아야 합니다.
4. Alternating lunges(얼터네이팅 런지) 30초
하체 비만인 분들이 가장 사랑하는 동작이죠. 등과 허리를 바로 세운 상태에서 다리를 번갈아가며 뒤로 뻗어 무릎이 바닥에 닿을 듯이 90도 각을 만드는 것입니다. 이때 체중은 앞 다리의 뒤꿈치에 두면 됩니다.
5. Squat taps(스쿼트 탭스) 60초
4번 동작으로 풀어놓은 하체의 지방을 한 번 더 털어볼까요? 스쿼트 자세에서 이번엔 한 쪽 다리로 무게 중심을 이동하는 동작입니다. 반대쪽 다리는 쭉 뻗어주시면 되죠.
6. Frog jumps(개구리 뛰기) 30초
이 동작에 들어오게 되면 땅끄부부가 싫어질 수도 있습니다. 왜냐면 이쯤 되면 다리가 후들거려서 고비를 맞게 되기 때문이죠. 팔굽혀펴기 자세에서 다리 사이를 오므렸다 펼치며 개구리처럼 점프를 하는 동작입니다. 이렇게 따라 하기 쉬운 데다가, 30초 60초 간격으로 동작이 바뀌기 때문에 지루할 틈이 없습니다.
7. Back lunge to high knee(백 런지 투 하이 니) 30초
위의 2번 동작과 4번 동작의 믹스 버전입니다. 뒤로 보냈던 다리를 끌고 와 무릎을 골반 높이로 들어 올리면 되죠. 이때 반동으로 무릎을 끌어오리게 되면 허리가 굽혀지기 때문에 오로지 다리와 복부 힘으로 움직여야 효과가 좋습니다.
8. Skater hops(스케이터 홉스) 30초
이제 절반 넘게 왔습니다.! 포기하지 말고 한 번 더 힘낼 때인데요. 비교적 난이도가 낮은 동작입니다. 스케이트를 타듯 다리를 크로스하여 옆으로 뻗는 동작으로 팔도 다리를 뻗는 방향과 함께 움직여 줍니다. 반대쪽 다리를 바꾸면서 점프하듯 이동하면 운동효과를 높일 수 있죠.
9. Mountain climber(마운틴 클라이머) 60초
이제 복부 운동으로 들어갑니다. 바닥에 엎드린 상태에서 무릎을 가슴 쪽으로 끌어올리면 되는데요. 스피드를 너무 올리면 허리에 무리가 갈 수도 있기 때문에 호흡을 유지하며 반동 없이 복부와 하체 힘을 이용합니다.
10. Push ups(푸시 업) 30초
여기가 바로 악마의 구간인데요. 푸시업을 하다 요가매트와 찰싹 붙어 누워버리는 단계라고 하죠. 하지만 상체 근력운동을 할 수 있는 기회이니 놓쳐서는 안됩니다. 무릎은 땅에 붙이고 팔 굽혀 퍼기 30초 시작합니다.
11. Bicycle crunches(바이시클 크런치) 60초
복근의 11자 라인을 만들기 위해서 절대 놓쳐서는 안 될 동작입니다. 등을 붙이고 누운 상태에서 무릎을 턱까지 끌어올리며 대각선 방향의 발꿈치와 터치하듯 크로스 해주는 동작입니다.
12. Standing elbow to knee(스탠딩 엘보 투 니) 30초
드디어 마지막 동작입니다. 전신 유산소 운동인데요. 정면을 보고 선 상태에서 바이 서클과 만찬가지로 대각선 무릎과 발꿈치를 크로스 해주면 됩니다.
이렇게 모든 동작을 마치고 나면 놀랍게도 10분만에 온몸이 땀으로 젖게됩니다. 운동할 시간이 없다는 말이 핑계가 되게한 이 운동법은 성공률을 증명하는 후기가 많기로 유명합니다. 한국인 2명 중 1명은 다이어트를 하는 요즘, 땅끄부부의 영상은 조회 수가 폭발적으로 상승하며 실버버튼을 수여받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