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주 골목을 돌아다니며 극한직업을 체험 중인 기업인이자 요리연구가 백종원! 식당을 할 준비가 안된 사장님들과 실랑이를 하며 몸에서 사리가 나올 정도인데 그가 받는 출연료가 0원이라니? 여러분도 믿기지 않으시죠? 하지만 사실입니다. 억대는 가뿐히 넘을 거 같은 그의 출연료가 0원인 다소 의외의 이유를 지금부터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예능계의 묵직한 다크호스
백종원은 지난 2015년 '마이 리틀 텔레비전' 속 친근한 이미지의 백주부로 예능계의 다크호스가 되었습니다. 요리연구가이자 외식업체 대표로 얼굴을 비춰온 그는 먹방, 쿡방열풍을 이끌었죠. 그가 출연할 때마다 실시간 검색어는 요동쳤고, 백종원 레시피가 인터넷을 장악했죠. 그가 또 한 번 인기몰이를 시작한 계기는 tvN에서 방영되었던 '집 밥 백 선생'이라는 프로그램인데요. 까다롭고 어려운 요리를 쉽고 간편하게 알려주면서 시청자들에게 요리는 누구나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불어 넣어주었죠. 이어 공중파로 돌아온 그는 백종원의 3대 천왕, 골목식당을 이끌며 브라운관에서 가장 확실하게 시청률을 보증수표로 자리매김했습니다.
2. 광고계의 보증 수표, 백주부
대중들은 그에게 다양한 이미지를 떠올립니다. '어려운 소상공인의 도우미', '성공한 기업인', '연예인 소유진의 남편', '또 푸근하고 친근한 옆집 아저씨' 같기도 하죠. 때문에 그의 브랜드 가치는 12월 현재 남자 광고모델 2위를 차지하며 인기 배우, 인기 아이돌에 못지않습니다. 그가 출연한 CF만 해도 치약, 과자, 도시락, 냉장고, 밥솥 등 카테고리를 넘나들며 활약하고 있습니다. 최근엔 호감도 정절의 스타만 찍는다는 라면 광고까지 섭렵했죠.
3. 백종원의 개런티는 과연
최근 인터뷰에 따르면 골목식당 출연료 논란에 대해 “왜 그런 헛소문이 났는지 모르겠는데, 출연료 받는다."라고 말했는데요. 그의 1회당 출연료는 방송가에서 가장 높은 수준은 아니지만 상당한 액수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 다른 기사에서는 지상파에 얼굴을 비춘 TV CF만 10건 이상, 백종원의 정확한 개런티는 공개되지 않았지만 최근 방송 트렌드인 ‘쿡방’을 지배하는 ‘1인자’인 만큼 억 단위는 가볍게 넘겼을 것이라는 관측도 설득력을 얻고 있습니다.
4. '출연료 0원'의 진실
방송가에서 보증 수표가 된 그의 출연료가 0원인 이유는 엄청난 액수의 출연료를 2015년부터 모두 기부해왔기 때문입니다. 그의 출연료 기부는 처음 얼굴을 비춘 '한식대첩'부터 지금까지 이어져 왔습니다. 그는 “내가 하는 음식이나, 내가 보여주는 모습은 대단할 게 없는 쉽고 기본적인 것들이다"라며 “다만 사회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됐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전했는데요. 또한 그는 지속적으로 가톨릭중앙의료원에 저소득층 환아들을 위한 생명존중기금으로 광고 수익금 전액을 기부하고 있습니다.
그의 출연료는 학교, 병원 등 다양한 곳에 기부되고 있기 때문에 0원 논란이 있을 수 있지만, 자신에게 돌아온 수익을 사회에 환원하는 마음 씀씀이는 억 단위인 그의 진짜 출연료보다 더 가치 있다고 생각되는데요. 또 최근 그는 경기 침체와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점주들의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로열티와 납품 재료 가격을 인하했죠.
가맹주들과 상생을 모색하고 어려운 이웃에게 따듯한 손길을 내밀 줄 아는 그의 경영철학이야말로 '사회적 기업가'가 갖추어야 할 태도가 아닐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