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까지도 ‘밀크티녀’를 기억하는 사람들이 꽤나 많을 것이라 예상됩니다. 한때 인터넷상에서 엄청난 화제를 불러왔던 그녀이기 때문이죠. 오늘의 주인공 장저티엔은 2009년, 중국의 인터넷 사이트에서 밀크티를 들고 있는 그녀의 사진이 퍼지면서 화제의 인물로 등극했습니다.
출처 : 노컷뉴스
당시 고등학교 2학년에 불과했던 장저티엔은 순식간에 ‘국민 여동생’급 인기를 장악했으며 청순한 외모로 수억 명의 남성들을 설레게 만들었죠. 그 인기가 가히 파급적이라 한국과 일본에까지 널리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출처 : 매일경제
2011년, 중국 최고 명문대인 칭화대에 장저티엔이 입학하게 되면서 그녀의 유명세는 더욱 커졌습니다. 이후에도 그녀의 행보는 화제 연발이었습니다. 19살 연상인 중국 징둥 닷컴(JD.com) 창업주 류창둥과의 결혼으로 다시 한 번 엄청난 관심을 끌어모았던 장저티엔이었는데요. 그뿐만 아니라, 만 24세의 나이에 ‘중국 최연소 여성 억만장자’라는 타이틀까지 얻어 ‘밀크티녀’에서 ‘억만장자’라는 새로운 호칭까지 접수했습니다. 그랬던 그녀가 또 한 번 세간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고 하는데요. 장저티엔의 근황에 대해 자세히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중화신문
1993년생인 장저티엔은 평범한 고등학생 시절부터 '밀크티녀'로 불리며 엄청난 화제를 불러왔습니다. 중국은 물론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 국가들에서 모두 큰 인기를 끌면서 그녀를 향한 영화계의 러브콜도 계속되었지만 과도한 언론 노출을 꺼려 했던 그녀는 중국의 유명 영화감독인 장이모우의 캐스팅까지 모두 거절했다고 하는데요.
이처럼 연예계 진출을 반기지 않았던 장저티엔은 중국 최고 명문대인 칭화대에 입학하며 세간의 관심으로부터 한차례 멀어지는 듯 보였습니다. 그러다 갑자기 그녀의 결혼 소식이 들려왔죠. 2015년, 그것도 19살 연상의 남자와 결혼한다는 소식이 알려지자 놀라움을 표하는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출처 : 스포츠서울
그녀가 평생의 반려자로 선택한 남성은 징둥 닷컴을 창업한 류창둥으로 전형적인 자수성가형 기업가로 잘 알려진 인물이었습니다. 그는 징둥 닷컴을 바이두, 알리바바, 텐센트와 어깨를 나란히 하는 징둥닷컴을 중국 인터넷 '빅 4'로 키워낸 유명인이었습니다.
출처 : 스포츠서울
장저티엔이 미국 뉴욕의 버나드 칼리지에 교환학생으로 가게 되면서 남편 류창둥과의 인연이 시작되었다고 하는데요. 그들은 3년간의 연애 끝에 2014년 열애 사실이 알려졌고 1년 후인 2015년 결혼에 골인했습니다. 2016년 3월에는 딸을 출산하며 평범한 가정을 꾸린 듯 보였죠.
출처 : 엠스플뉴스
그러나 그들의 재산 규모는 결코 평범하지 않습니다. 류창둥은 중국에서 16번째로 자산이 많은 기업인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포브스에 따르면 그는 전 세계에서도 174번째 부자 랭킹에 이름을 올린 이었죠. 중국의 떠오르는 억만장자와 인터넷을 떠들썩하게 했던 ‘밀크티녀’의 결혼이었으니 엄청난 화제를 몰고 왔음은 당연지사였습니다.
출처 : 엠스플뉴스
류창둥과의 결혼으로 장저티엔 역시 억만장자의 반열에 올랐습니다. 2017년판 ‘중국 부자 랭킹 500’에서 그녀 자신도 29위에 이름을 올렸죠. 만 24세의 나이에 ‘중국 최연소 여성 억만장자’라는 타이틀을 얻어 더욱 이목이 집중되었다습니. 당시 이들 부부의 합계 자산은 388억 2000위안으로 한화로는 약 6조 5000억 원 규모로 알려졌지만 포브스(Forbes)는 류창둥 개인 자산만 13조 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했다고 합니다.
장저티엔는 출산 이후에, 여러 대외 활동을 활발하게 이어나가며 공식 석상에 얼굴을 비췄습니다. JD.com 사이트의 패션과 럭셔리 사업을 이끌어 나가며 미모에 버금가는 비즈니스 감각을 발휘했다고도 알려져 있는데요. 장저티엔은 류창둥의 가족 펀드를 통해 우버 차이나에 투자했는데 류창동 회장은 “최근 가족 펀드를 통해 이뤄지는 투자는 대부분 아내의 손에서 나왔다"라며 장저티엔의 투자 감각을 칭찬했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장저티엔은 칸 국제영화제 레드 카펫 이벤트에 참석하고, 미국 의류 신발류 협회(American Apparel & Footwear Association) 행사에서 징둥 닷컴 발표를 맡기도 했습니다. 빌게이츠 등 세계 저명인사들과의 만남도 잦았던 장저티엔입니다.
그런데 SNS 팔로워들에게 일상을 빠짐없이 공개했던 그녀가 돌연 자취를 감췄습니다. 2018년 8월 이후로 더 이상의 게시물이 올라오고 있지 않아 걱정을 표하는 팬들도 많은데요. 그녀의 남편인 류창동이 2018년 9월 3일 여자 강간 혐의로 체포된 것이 문제의 발단으로 보는 시각이 지배적입니다.
출처 : 엠엘비파크
류창동은 미국 미네소타대 경영대학원 박사 과정 중 학교가 제공한 숙소에서 중국인 여대생 강간 시도 혐의로 현지 경찰에 체포되었습니다. 증거 불충분으로 이튿날 곧바로 풀려나 중국으로 귀국했지만 현지 경찰은 류 회장이 미국에서 1급 성범죄에 해당하는 강간 혐의를 보고 수사를 계속해왔죠. 최근에서야 미국 검찰 측은 증거 구성에 큰 문제가 있다면서 증거불충분으로 불기소 처분을 내렸다고 합니다.
출처 : 아주로앤피
세계적 억만장자이자 유명인인 만큼 큰 이슈가 되었고 장저티엔도 적지 않은 타격을 입은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도 다행히 SNS 활동은 없으나 공식 석상에는 다정한 부부의 모습을 연출했죠. 2018년 10월엔 영국 공주 결혼식에 나타났던 장저티엔 류창동 부부입니다.
하지만 현재까지 이 둘의 이혼설이 사그라들지 않고 않다고 합니다. 미국에서 증거불충분으로 성폭행 혐의는 벗었지만 장저티엔과의 결혼 생활을 파국을 맞았다는 의견들이 계속해서 나오고 있습니다. 최근 중국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인 웨이보에 류창둥 회장이 고향으로 내려가 자신 어머니의 생일을 챙기는 영상을 공개했으나 그 영상 속에 장저티엔의 모습은 어디에도 보이지 않았습니다.
출처 : Mansion Global
앞서 장저티엔은 자신의 웨이보에 모든 가족사진 등 수많은 게시물을 삭제해 두 사람의 이혼설에 불을 지핀 적이 있죠. 가장 최근, 장저티엔이 1월 23일에 자기 펜트하우스 팔면서 30억 손해를 봤다는 소식이 전해졌는데요. 호주에서 가장 비싼 저택 중 하나였다는 이 펜트하우스를 30억 손해를 보면서 판 의도에 대해 무수한 추측들이 쏟아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