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w.smartincome.com

최근 관찰 예능의 대세로 '효리네민박'이 매우 인기리에 방영중인데요. 지난주 방영분에 이효리와 아이유가 고된 업무를 끝내고 '낮잠'을 자는 모습이 보여졌습니다. 늦은 대낮이지만 꿀잠을 자는 모습을 보면서 힘든 하루에 대한 보상이었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밤에 잠을 자는 것도 좋은 효과를 가지는데요. 이보다 잠깐 동안 낮잠을 자면 많은 건강상의 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가 밤에 꿀잠을 자는 것 만큼 더 좋은 에너지는 없습니다. 그러나 최근 연구에 따르면 짧은 기간의 낮잠이 몸과 정신에 큰 힘을 준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다음은 의학적으로 밝혀진 매일 낮잠을 반드시 자야 하는 이유 9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생각의 정리

짧게 잠을 자는 것에 대한 연구는 낮잠이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 보여줍니다. 잠자는 동안 두뇌는 생각을 정리합니다. 데이터를 분류하고 추억을 통합하는데 시간을 소비하죠. 잠에서 깨서 일어나면 마음은 덜 혼란스러울 것이고 생각은 보다 체계적으로 기록될 것 입니다.



 2.  에너지 증가

낮에 활동량이 많은 사람들은 대부분 오후에 지치기 마련입니다. 잠에서 깨어나서 8시간 후 보통 오후 2시~4시 사이에 자연스럽게 에너지가 감소하는 것을 경험하게 되죠. 조사에 따르면 점심 식사 후 낮잠을 자면 이런 경우를 피할 수 있는 에너지가 생깁니다.



 3.  기억력 향상

낮잠을 자는 것은 학습과 기억력에 아주 좋습니다. 몇몇 실험결과 시험 전에 낮잠을 자는 학생들이 그렇지 않은 학생에 비해서 상당히 높은 점수를 얻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이것은 잠자는 동안 단기 기억을 통합시키는 해마가 우리가 학습한 것을 잊지 않도록 장기 기억으로 정보를 전송하는데 시간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4.  창의력 증진

창의성은 서로 다른 형태로 나타나는데요. 일부 작업은 창의성이 많이 필요하지 않을 수 있지만 모든 사람에게 필요한 능력입니다. 낮잠이 좋은 이유는 우리의 두뇌가 정보를 처리하는 시간을 벌어줍니다. 잠자는 시간동안 뇌는 의견을 취합하고 일어났을때 창조적인 아이디어가 결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5.  심장 건강을 돕는다.

혈압을 낮추고 약 처방전을 적게 쓸 방법이 있다면 어떠시겠습니까? 단지 매일 낮잠을 자는 것으로 좋은데요. 심장병 전문의 Manolis Kallistrato박사의 연구에 따르면 한 낮에 잠자는 사람들은 혈압이 감소하고 동맥과 심장에서 고혈압으로 인한 손상이 작아짐을 발견했습니다. 흥미롭게도 또 다른 연구에서는 오후에 낮잠을 자면 혈압이 낮아진다고 발표했습니다.



 6.  세포 손상 방지

우리는 종종 우리가 잠을 자지 못하게 될 때 발생하는 피해 유형을 고려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집중력을 잃고 동요 될뿐만 아니라 우리 몸도 세포 수준까지 영향을 받습니다. 연구원들은 수면 부족이 실제로 세포에 손상을 주며 특히 간, 폐 및 소장 세포에 큰 피해를 준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물론 이러한 유형의 세포 손상은 질병을 발전시키는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7.  테스토스테론 증가

연구가들은 수면 부족이 테스토스테론과 성장 호르몬의 현저한 감소를 가져온다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특히 테스토스테론 수치는 수면과 직접적인 상관관계가 있어 수면시간 대비 상승을 하는데요. 이 연구에서 4시간 동안 자는 사람은 8시간 동안 잠을 자는 사람보다 테스토스테론이 약 60%가 감소했다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테스토스테론은 지방을 태우거나 근육을 만드는 두 가지 상황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8.  스트레스 완화 및 면역 시스템 강화

혈압을 낮추는 효과외에도 낮잠을 자면 스트레스를 줄여서 면역 체계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Journal of Clinical Endocrinology & Metabolism에서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낮잠을 자면 호르몬에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것은 신경 내분비 및 면역 건강과 관련된 수치를 30분 안에 정상적인 수준으로 회복시키는 것을 포함합니다. 이러한 변화는 노르에피네프린의 수치 때문인데요. 노르에피네프린(Norepinephrine)은 호르몬과 신경 전달 물질로 스트레스와 매우 밀접한 영향을 끼칩니다. 이 연구에서 수면시간을 제한 시킨 참가자에게서 노르에피네프린이 2.5배 증가하였습니다.



 9.  기분을 고양시킨다.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낮잠을 좋아합니다. 이미 과학적으로 낮잠은 기분을 좋게 하는 효과가 있다고 증명하는데요. 실제로 정기적인 낮잠은 정신적, 지적으로 건강을 향상시킵니다. 낮잠을 자는 성인의 경우 반응 속도도 빨라지는 힘이 있기 때문에 낮잠을 자면 혼란과 좌절에도 굴하지 않는 상태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