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분들이 대학이 돈 버는 수단으로 등록금이나 수시 및 정시 전형비를 생각하실 텐데요. 대학들이 짭짤하게 돈 버는 수단이 또 있습니다. 바로 대관 사업이죠. 콘서트 자주 가보신 분들은 콘서트 장소에 고려대학교 화정체육관(고려중앙학원 소유) 같이 대학교 이름이 들어간 경우를 많이 보셨을 텐데요. 대관료는 100만 원대부터 2000만 원대까지 하기 때문에 건물 하루 대관만으로도 대학들은 큰 매출을 낼 수 있답니다. 오늘은 대학교의 효자 매출을 담당하고 있는 대표적인 대관 장소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경희대 평화의 전당
출처 : GameMeca.com
시상식을 즐겨 보시는 분들은 이 장소를 한 번쯤은 보셨을 것입니다. 여기는 경희대의 실질적 상징이죠. 벨기에 브뤼셀에 위치한 생 미셸 성당의 앞모양을 그대로 복제한 건축물로도 유명한데요. 화려한 외관을 갖고 있는 만큼 봄이면 여기서 꽃놀이를 즐기는 사람도 많고, 경희대 학생들이 졸업식을 할 때 이곳 앞에서 사진을 찍는다고 하죠.
이 건물은 거의 매주 행사가 열릴 정도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데요. M-net 방송 같은 음악 방송 촬영이나 공연이 이뤄지는 곳으로 유명합니다. 김동률, 규현, 김연우 등 많은 가수들이 이곳에서 콘서트를 했죠. 또한 백상예술대상, 대종상, 청룡영화상 등 대표적인 시상식 장소로 애용되고 있습니다. 얼마 전에는 여기서 레미제라블 프랑스 오리지널 팀이 내한공연을 하기도 했습니다.
2. 세종대 대양홀
출처 : instagram @yisol_violin_jiyoun
세종대는 어린이대공원 근처에 있고 역에서 가까워 접근성이 좋은 대학교이죠. 그래서인지 이곳의 대양홀도 콘서트 장소로 애용되고 있습니다. 대양홀은 2,209석을 갖고 있는 웅장한 규모로 세종대 내에서 제일 큰 공연장이죠.
대양홀에서도 거의 매주 행사가 진행된다고 하는데요. 콘서트, 무용, 연극 등 문화행사와 기업체 세미나, 설명회 등 다양한 행사가 열린다고 합니다. 얼마 전에는 이곳에서 엑소 멤버 백현의 생일파티가 열려 ‘세종대 대양홀’이 실시간 검색어에도 뜨기도 했었죠. 콘서트뿐만 아니라 팬미팅 장소로도 사랑받고 있습니다.
3. 연세대 노천극장
출처 : 연세대학교
연세대 노천극장은 대학교 노천극장 중 제일 유명한 곳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곳인 만큼 연세대의 대표적인 자랑거리이기도 하죠. 연세대학교 최대 응원 축제인 아카라카가 이곳에서 열리기도 합니다. 이곳은 대관 절차가 까다롭고 대관료도 비싸지만 대관 장소로 사랑받고 있는데요.
노천극장은 목소리 전달이 잘 되어 큰 목소리를 내면 극장 맨 좌석까지 무리 없이 잘 들린다는 장점이 있죠. 그래서인지 이곳은 콘서트 장소로 많이 대관되고 있습니다. 성시경, 브라운아이드소울 등 많은 가수들이 이곳에서 콘서트를 했죠.
4. 이화여대 대강당
출처 : 이화여자대학교
이화여대 대강당은 이화여대생에게는 채플이 열리는 대형 건물입니다. 신입생 환영회도 이곳에서 진행된다고 하죠. 이화여대에 들어서면 정면에 보이는 만큼, 이화여대의 대표적 건물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출처 : 연합뉴스
이곳은 공연 관람하기 딱 좋은 구조라서 각종 공연 관계자들이 이곳을 대관한답니다. 특히 한국전쟁이 끝난 지 얼마 되지 않은 당시에는 이런 규모의 강당이 흔하지 않아 한국에서 열리는 큰 공연이나 대회는 이곳에서 열렸다고 하죠. 지금도 재수학원 설명회, 가수 콘서트가 열리는 등 다양한 용도로 대관되고 있습니다.
5. 건국대 새천년관
출처 : 나무위키
건국대는 서울 안에 있는 캠퍼스 중 평지의 캠퍼스를 자랑하는 몇 안 되는 대학 중 한 곳이죠. 또한 건국대 호수도 크기로 유명한데요. 그래서인지 드라마 촬영지로 자주 접하기도 합니다. 건국대에도 많이 대관되는 건물이 있는데요. 바로 건국대에 들어서면 한눈에 들어오는 새천년관입니다. 건물에 ‘건국대학교’라고 크게 쓰여 있어 쉽게 찾을 수 있죠.
출처 : 아시아투데이
이곳은 콘서트 장소보다는 시사회나 회의장으로 많이 쓰입니다. 각종 국내 영화 시사회가 이곳에서 열리기도 했고, 가수들의 컴백 기자회견도 이곳에서 많이 진행된답니다. 게임 대회 결승전이 치러지는 등 다양한 용도로 대관되고 있습니다.
6. 상명대 상명아트센터
출처 : instagram @raychang_ok
상명대학교는 상명아트센터를 만들어 운영하고 있습니다. 교육 연구 및 복합문화공간을 목적으로 만들었는데요. 크게 대극장인 계당홀과 소극장인 대신홀로 나누어져 있답니다.
상명아트센터는 가수들의 팬미팅 장소로 선호된다고 하는데요. 그 이유는 객석 가장 뒷좌석에서 무대까지의 거리가 20미터로 국내 공연장 중 생동감과 친밀감을 느낄 수 있는 공간으로 손꼽히는 곳이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