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w.smartincome.com

유난히 추웠던 수능 당일이 지나고 하나 둘 진학할 학교를 결정하고 있는 고3 수험생들. 연예인들 역시 예외는 아닌데요. 이미 배우 이수민, 박시은은 중앙대 공연영상창작학부 연극 전공 수시에 합격해 20학번 새내기가 될 준비를 마쳤습니다. 배우 노정의 역시 한양대 연극 영화과 수시 전형에 최종 합격했죠.


경희대학교 수시모집 논술전형에 응시한 수험생들의 모습 / kyunghyang

탄탄한 연기력과 방송 활동을 바탕으로 대학에 합격한 새내기 연예인들에겐 축하의 메시지와 함께 '뭘 했다고 수시 합격이죠?' 등의 부정적인 반응이 함께 뒤따릅니다. 심한 경우 특례 입학 의혹이 불거지기도 하는데요. 특히 연영과, 실용음악과는 많은 연예인들이 수시 전형으로 합격하는 대표적인 학과입니다. 오늘은 연예인들이 이 두 학과에 어떻게 수시 입학을 할 수 있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최초의 연극 교육, 중앙대 공연영상창작학부


손현주, 이범수, 하정우, 현빈, 김희선, 고소영 등 수많은 스타들을 배출한 중앙대 공연영상창작학부. 중앙대는 국내 최초로 연극 교육을 실시해 유명한데요. 16년도엔 배우 여진구, 김민재가 작년엔 워너원의 박지훈이 새내기로 입학하며 화제가 됐습니다. 올해 역시 배우 이수민, 박시은이 수시 전형에 합격했죠. 중앙대 공연영상창작학부의 경우 학생부와 실기를 함께 보는 실기 전형과 특기자 전형이 있습니다. 


중앙대학교 2020 수시 모집 요강, 중앙대학교

연극(연기) 전공 실기 전형의 경우 학생부와 실기 고사를 준비해야 하는데요. 자유연기 및 지정 대사와 함께 연기를 진행해야 합니다. 작년 경쟁률은 152.44:1로 굉장히 치열했죠. 주목해야 할 전형은 연기 전공의 특기자 전형인데요. 애초에 지원 자격이 2016년 09월 이후 국내외에서 공인된 영화, tv, cf 등 기타 매체에서 연기자로 활동한 경력자 혹은 수상자라고 기재되어 있습니다. 이를 포함한 실적 80%, 실기 20%를 반영해 선발되는 전형입니다. 


설경구, 최지우, 김소현.. 한양대 연영과 


배우 노정의를 포함해 작년 배우 김소현이 입학한 한양대학교 연극 영화학과. 중앙대와 마찬가지로 한양대 연영과 수시 전형은 학생부 교과 전형과 특기자 전형이 따로 존재합니다. 학생부 교과 전형의 경우 오직 학생부로만 평가되며 수능 및 면접을 볼 필요가 없죠.


한양대학교 2020 수시 모집 요강

특기자 전형의 경우 연기 실적이 70%, 면접이 30% 비율로 평가됩니다. 한양대 특기자 전형의 경우 2015년 이후 국내 공인된 영화, tv, cf 등 기타 매체에서 활동한 경력자 혹은 수상자만이 지원할 수 있습니다. 해외 작품들도 인정하는 중앙대와 조금 다르죠. 이외에도 세부 사항으로는 국내 tv 드라마 20회 이상 주연 출연 경력자, 국내 개봉된 장편 상업 영화 2편 이상 주연 출연자 등의 조건들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수상 경력 역시 인기상, 공로상, 관객상은 제외되어 평가되죠. 


특기자 전형 X, 동국대 연극학부


윤아 역시 동국대 연극학부를 졸업했다. / 동국대 2020 수시 모집 요강, 온라인 커뮤니티

배우 한석규, 김혜수, 조인성, 고현정 등 화려한 졸업생들을 자랑하는 동국대 연극학부. 연극 전공의 경우 특기자 전형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실기 시험과 학생부로 평가되어 신입생을 선발하죠. 실기 시험에는 자유연기(연극, 뮤지컬 중 한 작품, 한 장면)와 지정 작품 연기를 통해 작품 이해력, 연기력 등을 평가합니다. 수능 최저 등급은 적용되지 않아 실기에 집중할 수 있는 전형입니다. 


연영과 진학하지 않은 가수들은? 


경희대 2020 수시 모집 요강

연영과에 진학하지 않은 가수들은 보통 실용음악과, 방송연예학과를 선택합니다. 경희대 포스트모던 음악학과는 민경훈, 박효신, 비 등을 배출한 학교로 대표적인데요. 특히 슈퍼주니어의 규현은 오로지 수능 성적만으로 이 학과에 진학해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수시 전형 중 실기우수자 전형은 실기 80%, 학생부 20%로 평가가 이뤄집니다. 보컬, 실용음악 작곡 등 본인이 선택한 전공에 따라 실기 시험이 이뤄지죠. 가수 지드래곤 역시 수시 전형으로 합격하였으나 현재는 중퇴한 상태입니다. 


bts 이외에도 다양한 연예인들이 입학했다. / 글로벌사이버대학교 2020 수시 모집 요강

아이돌 그룹 방탄소년단이 진학해 일명 'BTS 대학'이라 불리는 글로벌 사이버 대학교 역시 많은 연예인들이 선택했는데요. 블락비, EXID의 멤버 등이 입학했습니다. 기존 학교들과 달리 사이버 대학이라 자유롭게 연예 활동을 이어나갈 수 있을 뿐 아니라 이미 대학을 졸업한 이들도 찾는 학교인데요. 이 학교의 방송연예학과에 입학하기 위해선 학업계획서와 적성검사, 인터뷰를 진행해야 합니다. 수능 성적은 평가 항목에서 제외되어 있죠.


국내에서 경쟁률이 높기로 유명한 호원대 실용음악과에도 수시 전형이 존재합니다. 아이돌 그룹 비투비의 멤버 형식, 창섭 역시 수시 전형으로 합격했는데요. 학생부 30%, 실기 70%의 비율로 평가되며 보컬, 작곡, 싱어송라이터 등 진학을 원하는 전공과 관련한 실기 시험이 이뤄집니다. 


연기자=특기자, 진짜 문제는 바로 


성균관대학교와 에이핑크 소속사 측은 특례 입학 논란에 대해 부정했다. / jtbc <썰전>

사실 연극 영화과, 방송연예학과, 실용음악과 등에서 특기자 전형으로 학생을 선발하는 건 큰 문제가 아니라는 의견이 많습니다. 애초에 배우, 가수를 꿈꾸는 이들이 많이 선택하는 학과일 뿐 아니라 어려서부터 관련 활동 경력을 쌓아온 것은 인정해줄 만합니다. 


연일 차트 1위를 차지하고 있는 가수 아이유의 최종 학력은 고졸이다. / SBS <힐링캠프>

문제가 되는건 아무 관련도 없는 전공에 연예인이라는 이유로 합격하는 경우, 수시 전형에 지원했지만 실기 시험을 제대로 응시하지 않은 경우입니다. 입학 후에도 학업 및 대학 생활을 불성실하게 임한 연예인들 역시 논란이 됐죠. 누리꾼들은 "이미 연예인으로 다양한 혜택을 누리고 있으면서 학력까지 쉽게 얻으려고 한다" 등의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런 경우가 자주 보도되며 직접 수능을 보고 진학하거나 성적에 맞춰 대학을 포기하는 등 평범한 선택을 한 이들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만들어졌죠. 


이렇게 연예인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은 대학과 학과의 수시 전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대한민국에서 대학 입시는 인생의 많은 것들을 결정짓는 중요한 순간 중 하나로 꼽힙니다. 물론, 학력이 전부는 아니지만 수많은 학생들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는 건 분명한 사실이죠. 정당한 노력의 대가로 대학에 진학하는 연예인들은 축하받아야 마땅합니다. 하지만 한순간의 잘못된 판단으로 수년간 대입을 목표로 달려온 이들이 억울함을 겪는 일은 없어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