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w.smartincome.com

슈가맨 등의 프로그램으로 과거 인기를 끌었던 곡의 가수들이 등장하면서 사람들은 그들과 함께 추억을 돌이켜보곤 하는데요. 예전에 좋은 곡으로 알려졌던 추억의 가수들 중에 현재는 방송에서 찾아보기 힘든 분들도 많습니다. 때때로 그들의 근황에 대해 궁금해지곤 하죠.


그래서 오늘은 그렇게 어느순간 방송에서 보긴 힘들어졌던 추억의 가수를 한번 소환해보고자 합니다. 혹시 노래 '섹시한 남자'를 아시나요? 기억이 나시는 분들도 있을 것 같은데요. 그 노래의 주인공인 그룹 '스페이스A' 멤버들은 지금 어떻게 지내고 있는지 이제부터 알아볼까요?



출처 - Mnet

스페이스A는 1998년 '주홍글씨'로 데뷔한 그룹으로 혼성그룹이었습니다. 이 그룹에는 김현정과 더원, 이구, 제이슨, 재구, 루루, 안유진, 한영준 등 많은 멤버가 있었는데요. 앨범을 내면서 조금씩 멤버들이 바뀌었기에 어떤 시기냐에 따라 멤버 구성은 좀 다른 편입니다. 그중에서도 김현정은 솔로로서도 활동해 상대적으로 더 알려져 있죠.


출처 - JTBC '슈가맨'

스페이스 A는 국내 최초로 최대 1억 5,000만 원이라는 거금을 투자한 뮤직비디오로 주목받기도 했습니다.지금도 적지 않은 돈이지만 당시 기준으로 생각하면 더욱 엄청난 돈이었으니까요. 하지만 이들이 본격적으로 빛을 보기 시작한 것은 2집 활동부터였습니다. 멤버를 새롭게 구성하고 야심차게 발표한 2집은 그들에게 기회였습니다. 타이틀곡은 물론 후속곡이 큰 주목을 받았으니까요. 이때 후속곡이 바로 '섹시한 남자'였고 현재까지도 스페이스A 하면 떠오르는 곡 중 하나가 됐습니다. 


출처 - 뉴스핌

그러나 초반부터 멤버교체를 했던 팀이어서였을까요? 멤버교체는 또 생기게 됩니다. 지금도 그렇지만 아이돌 그룹에게 멤버 교체는 그닥 좋은 선택지가 아닙니다. 영입으로 대박을 치는 경우도 간혹 있지만 팬층을 단단히 구성하는 데에는 유지만큼 좋은 게 없으니까요.


출처 - JTBC '슈가맨'

특히 핵심 멤버의 탈퇴라면 더욱 그랬을 텐데요. 제이슨의 탈퇴는 물론 핵심 멤버로 꼽히던 김현정까지 탈퇴하면서 팬들이 뭉치기 힘들어진 계기가 됐습니다. 안유진과 한영진은 이때 영입이 돼 활동했지만 그룹인기 자체가 예전만은 못했죠. 이렇게 잦은 멤버 변경으로 팬들을 모으고 유지하기 힘들었던 스페이스A는 결국 2003년에 해체하게 됐습니다. 


 

출처 - JTBC '슈가맨'

그리고 많은 이들이 그들의 근황을 궁금해하게 됐는데요. 2016년 슈가맨에 등장하면서 그들의 근황을 조금이나마 알게 됐습니다.  당시 슈가맨에서 MC 유재석은 "8개월 간 섭외에 공을 들였다. 메인 보컬을 찾아다니느라 오래 걸렸다"며 "1999년 발표된 히트곡, 동양적 느낌의 테크노 풍 사운드가 특징"이라고 슈가맨을 소개했고, 이들은 대표곡 '섹시한 남자'로 다시 대중 앞에 섰습니다.


출처 - SBS '백년손님' / JTBC '슈가맨'

김현정은 보컬 트레이너로 일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제가 일하는 보컬 학원 프로필을 보고 학원으로 연락이 와서 깜짝 놀랐다는 말을 전하기도 했죠. 이어 "제 꿈은 현모양처였거든요"라며 "(2008년에) 전도사님과 결혼해서 8년차 됐고요"라고 말해 놀라움을 사기도 했습니다. 현재 김현정은 유튜브 계정도 개설해 영상을 올리기도 한다네요.


>

출처 - JTBC '슈가맨'

제이슨은 의외의 직업으로 눈길을 끌었습니다. 스페이스A에선 래퍼로 활동했던 제이슨인데요. 현재는 "악세서리 사업을 하고 있다"고 밝혔죠. 재구는 "아쿠아로빅 자격증을 따서 강사로 활동하고 있다"며 슈가맨 출연 이야기를 못해서 (강사를) 못한다고 말했더니 다른 사람으로 교체가 됐더라며 덧붙이기도 했습니다. 재구는 2017년 결혼 소식을 전하기도 했습니다.


출처 - Youtube '근황올림픽'

제이슨은 올해 유튜브 근황 올림픽에 김현정과 출연해 이야기를 하기도 했는데요. 당시 스페이스A에서 탈퇴한 후 많은 것들을 해봤다며 "식당도 해 보고, 감자전, 오징어 볶음, 닭발 뭐 이런 거 배달하는 건데 안 되더라고요."라며 하루에 17시간씩 장사를 했던 이야기를 털어놓기도 했습니다. 


출처 - instagram @yukofuekiyumin

한편 출연하진 못했지만 당시 멤버였던 루루는 육아에 전념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아기돌잔치에서 투야지혜, 슈, 유민들과 함께 찍힌 사진이 돌면서 알려졌죠. 현재는 방송 활동 등은 안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직접적인 소식을 알긴 어려운 듯합니다.


출처 - JTBC '슈가맨'

이렇게 그룹으로 활동할 당시 다채로웠던 스타일과 개성만큼이나 현재도 다른 방식으로 다양한 모습으로 살고 있는 스페이스A 출신 멤버들이었습니다. 현재 가수로서 연예계 활동을 하고 있는 건 김현정 밖에 없다는 점이 조금 아쉽긴 하지만 다른 분야에서 새롭게, 또 다른 역할로 살아가고 있는 모습이 또 그 모습대로 보기 좋은 듯합니다. 기회가 된다면 이들의 무대를 다시 한 번 보고 싶기도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