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w.smartincome.com

2010년대 힙합의 부흥에는 '쇼미더머니', '언프리티랩스타', '고등래퍼' 등의 방송들이 중심에 있었습니다. 특히 '언프리티랩스타'는 주목받지 못했던 아이돌 래퍼들을 재발견했는데요.


피에스타의 예지는 '미친개'라는 음원을 통해 실력파 래퍼받았습니다. 또한  AOA의 지민은 'Puss'를 통해 아이돌 래퍼에 대한 재평가를 이루기도 했습니다.


같은 프로그램에 출연했던 나다 역시 출연 이후 인생이 완전히 달라졌는데요. 나다는 걸그룹 같지 않은 외모와  도발적인 매력으로 '언프리티 랩스타 3'를 통해 큰 인기를 얻습니다. 이후 다양한 모습으로 활약하는데요. 걸그룹으로 데뷔를 했으나 방송 출연을 통해 래퍼로서 입지를 다진 래퍼, 나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미술 재능 포기, 뮤지션 택한 예고생 


나다는 뼛속부터 음악인의 길을 걸어왔을 것 같지만 의외로 일찍이 미술에 실력이 있어 선화예술고등학교 동양화과를 입학했습니다. 하지만 고등학교 2학년이 되자 미술보다 음악이 하고 싶었던 나다는 과감히 자퇴합니다. 이후 검정고시에 합격하여  백제예술대학 방송연예학과에 입학했으나 아이돌보다는 뮤지션이 되고 싶어 했습니다. 


하지만 마피아 엔터테인먼트 대표를 만나면서 나다는 연습생의 길을 걷게 됩니다. 긴 시간동안 연습생 시절을 보내고 2013년 걸그룹 와썹의 메인 래퍼로 데뷔했죠. 와썹은 당시에는 보기 어렵던 트월킹 안무가 들어간 파격적인 퍼포먼스를 선보이면서 대중에게 큰 충격을 선사했습니다.  


3년간 소규모 행사만, 쇼미 탈락까지


데뷔 이후 와썹은 긴 무명 시절을 이겨내야 했습니다. 실제로 음반 활동을 통해 큰 수익을 내지 못했는데요. 나다는 굵직한 스케줄 없이 3년간 소규모 행사에서만 얼굴을 비췄습니다.  당시 멤버들을 비롯해 그녀를 관리하기 위해 소속사 측에서 지불한 비용은 모두 빚으로 돌아왔습니다. 암울했던 시간을 견디기 위해 나다는 '쇼미더머니' 에도 참가했지만 래퍼 육지담에 밀려 탈락의 고배를 마셔야 했죠.


터닝 포인트, '언프리티 랩스타'


그러다 2016년 나다는 엠넷에서 진행하는 <언프리티 랩스타의 출연 요청을 받습니다. 이에 출연을 승낙하며 와썹이 아닌 나다로 대중들의 앞에 서게 됩니다. 회마다 강렬한 입술 색과 의외의 입담으로 팬덤을 만들어 내었습니다.


실력 또한 인정받기 시작하면서 '언프리티 랩스타 3' 트랙들의 절반 이상을 가져가는 초유의 사태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스티키> 공연으로 높은 조회수를 기록하며 나다의 이름을 대중들에게 확실히 각인시켰죠. 이후 최종 결승까지 진출했지만 자이언트 핑크에게 패배해 준우승했죠. 


"빚 모두 청산했죠" CF, 화보 섭렵해


>

'언프리티 랩스타 3'를 통해 큰 인기를 얻은 나다에게 수많은 방송사의 출연 요청이 쇄도했습니다. 다양한 예능 프로그램에 나다는 게스트로 참여하며 자신의 매력을 여가 없이 보여줍니다. 치솟는 인기 덕에 나다는 광고업계에서도 러브콜을 받게 되는데요. 나다는 한해동안 '리복', '써브웨이', '맥심' 등의 광고를 촬영하게 됩니다. 라디오에 출연하여 광고비 덕분에 와썹 제작비를 모두 갚았다고 방송에서 고백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소속사와의 인연은 여기까지였습니다. 2017년 마피아 엔터테인먼트와 출연 금지 가처분 신청 소송을 진행하게 되는데요. 와썹 멤버였던 진주, 다인과 함께 수익금을 분배받거나 그와 관련된 정산내역서, 증빙자료 등을 받지 못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에 대한 소송은 2년이 지난 뒤에서야 나다 측의 승소로 끝이 났습니다. 


공개 열애, 이별... 1인 기획사 설립 


2017년 6월, 와썹을 탈퇴한 나다는 미국 LA에서 싸이커델릭 레코즈를 운영하던 커크킴과 공개 연애를 발표하며 화제가 되었습니다. 커크킴은 컴튼에 위치한 싸이커델릭 레코즈를 운영했는데요. 또한 많은 한인 래퍼들을 양성해 내며 힙합 대부라는 별명을 얻었습니다. 둘은 14살 차이의 나이를 극복하면서 주변의 축복을 받았으나 2년의 열애 끝에 헤어지게 됩니다. 


래퍼 나다는 2018년, 1인 기획사를 설립합니다. 전 소속사와의 분쟁이 끝이 나면서 새로운 소속사를 찾을 것으로 예상되었는데요. 나다는 투명한 회사 운영을 하고 싶은 마음에 뜻이 맞는 사람들과 1인 기획사를 시작했다고 밝혔습니다. 이후 웹 예능'네버 슬립'을 진행하면서 원 밀리언의 미나명과 싱글 음원을 발매하면서 다시 뮤지션으로써 활동하기 시작했습니다. 


복귀는 언제? 나다의 최신 근황


이후 '할말있어 오늘', '쉿크릿' 등에 출연한 나다는 2019년을 맞이하면서 휴식기를 가집니다. 휴식기 동안 다양한 나라를 다니며 근황을 팬들과 나눴는데요. 나다는 최근 KBS 예능 '썸바이벌 1+1'에 출연하여 일반인 남성과 썸을 타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또한 여름에는 지인들과 이태원에서 플리마켓을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이외에 공연 행사와 써브웨이 광고에 출연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그녀는 개인 소셜미디어 계정을 통해 한 해 동안 활동을 쉬면서 좋은 시간을 보냈으며, 내년에는 다양한 음악 활동으로 선보이겠다고 전했는데요. 2020년에는 래퍼 나다의 좋은 음악과 함께 사랑을 받는 나다가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