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w.smartincome.com

아이돌, 배우, 코미디언까지 연예인들은 최근 몇 년 전부터 유튜브를 통해 팬들과 소통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초반에는 연예인 유튜브 채널에 대한 부정적인 반응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유튜브 채널이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꾸밈없이 팬들과 소통하는 방법 중 하나로 사용되고 있는데요. 특히 사랑받는 걸그룹 멤버들은 유튜브를 통해 어떤 모습을 보이고 있는지 알아볼까요?


꾸밈없는 일상, 브이로그


아이돌들에게는 두 가지 브이로그 형식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스케줄 브이로그입니다. 아이돌만의 차별화된 콘텐츠가 아닐까 싶은데요. 아이돌의 바쁜 하루 일과를 궁금해하는 팬들을 위한 브이로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어나는 순간부터 모든 스케줄을 끝나 집에 돌아올 때까지를 기록하는 것인데요. 에이핑크 보미의 채널 '뽐뽐뽐'에서는 ‘1도 없어’ 컴백 브이로그를 찍었습니다. 


보미가 오전 5시 반에 기상하는 것부터 숍에 도착해서 준비를 하고 드라이 리허설, 메이크업, 무대의상 착용, 대기하는 모습, 사전 녹화, 식사, 리허설, 생방송, 팬사인회 스케줄을 맞추고 집으로 돌아와 화장을 지우는 모습까지 전부 보여줬습니다. 이 영상은 조회 수 194만 회를 찍으며 뜨거운 반응을 보였습니다. '진짜 바쁘다' '아이돌 아무나 하는 거 아니다' '신기하다' 등의 다양한 반응이 있었는데요. 팬들의 궁금증도 풀어주고, 신곡 홍보까지 일석이조 효과를 누릴 수 있죠.


스케줄이 없는 날 자신의 일상을 공개하는 일상 브이로그도 있습니다. 화려해 보이는 생활 뒤에 평범한 일상을 보여줌으로써 친근한 모습을 보여주곤 하죠. 집순이로 소문난 태연은 이를 콘텐츠로 잡아 집순이의 모습을 보여주는데요. 화장품 쇼핑을 한다거나, 혼자 코인노래방을 간다거나, 유기견 봉사활동을 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팬들한테 더 친근하게 다가가 이미지 변신을 할 수 있는데요. 예능에서는 긴장하고, 낯을 가리는 모습이라면 유튜브 채널에서는 편하고, 자신의 톡톡 튀는 성격을 드러내면서 입덕을 부르고 있습니다. 악동뮤지션의 이수현은 배우 진지희와 만나 소소한 데이트를 하는 모습도 보여줬습니다. 유튜브를 통해 팬들은 의외의 친목을 알게 되기도 하죠. 


걸그룹 몸매? 다이어트 비결


프로 다이어터일 것 같은 아이돌이 알려주는 다이어트 비법은  호기심을 자극합니다. 항상 날씬한 몸매를 유지하는 그들의 관리 비법을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하는데요. 걸스데이 혜리도 자신의 다이어트 여정을 찍어 공유를 했습니다. 몸무게를 과감히 공개하고, 인바디 분석을 하면서 개인 트레이너에게 혼나는 모습을 보여줬는데요.


“최고 몸무게 갱신”이라고 하며 한 달 동안 3킬로를 빼는 다이어트 챌린지를 한다고 발표했죠. 한 달 동안 운동과 식단 조절로 55.3kg에서 1.5kg를 뺐는데요. 3kg까지는 감량하지 못했지만 다이어트 후 신나게 짜장면 먹는 친근한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누리꾼들은 '마른 몸매를 유지하는 데엔 다 이유가 있다' '왜 다이어트를 하는지 모르겠다'와 같은 반응이었죠.

 

>

아이돌 유튜브의 시초라고 할 수 있는 '루나의 알파벳'에서도 관리의 날을 공개한 적이 있습니다. 루나는 직접 얼굴과 몸 마사지 받는 모습 공개하며 자신의 관리 비법을 공유했는데요. 3년 전에 공개한 걸그룹 극성수기 편은 당시 113만 조회 수 달성을 했습니다. 극성수기 다이어트는 컴백 전 물만 먹고 가벼운 운동을 하는 것이었죠. 하지만 여자 아이돌 유튜버들이 공개한 극단적인 다이어트 방법은 위험하기 때문에 부정적인 눈초리를 받기도 했습니다. 

  

"궁금한 거 물어보세요" Q&A


Q&A는 구독자들에게 질문을 받아 궁금증을 풀어주는 시간입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스타에 대해 팬들은 사소한 궁금증이 많죠. 아이유는 백만 구독 달성 기념으로 ‘이지금에게 물어봐’라는 코너를 열기도 했는데요. 아이유는 평소에 궁금했던 팬들의 질문들을 대답해주었는데 233만 조회 수 기록을 기록했습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가장 먼저 하는 일은?' '최근 잃은 것과 얻은 것은?' 과 같이 쉽게 알 수 없었던 관심사와 생각을 알려주며 팬들과 소통을 하는 것이죠.


아이돌이라는 직업과 비하인드에 대한 질문들을 대답해주는 큐앤에이도 있습니다. 크레용팝 출신 웨이가 운영하는 채널 '웨이랜드'에서는 아이돌의 모든 것을 다 밝히곤 했죠. 빚 정산부터 사생팬, 마약, 아이돌 커플까지 예민하고 공개되지 않은 부분들을 전부 대답을 해주면서 대중들에게 큰 관심을 받았는데요. 사람들의 궁금증도 풀어주고 채널 홍보와 유튜버로서 이미지 변신을 할 수 있었죠.

 

촬영 현장까지, 광고 콜라보


일상 유튜버로 활동 중인 혜리는 광고 현장을 공개한 적이 있죠. 자신이 맡은 맥주 브랜드의 맥주 광고 현장을 촬영한 것이데요. 스튜디오에서의 모습, 야외촬영 현장을 공개했죠. 촬영 준비 중에도 스태프들과 화기애애한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또한, 스케줄이 끝난 후에도 기다린 팬들에게 사인해주는 배려 깊은 모습을 볼 수 있었죠. 자신이 열심히 일하는 과정도 담고, 자연스럽게 광고 제품 홍보를 하는 효과까지 얻을 수 있습니다, 


AOA 찬미도 다이어트 영상으로 높은 조회 수 기록하였는데요. 그 후 다이어트 식품을 협찬받게 되었죠. 직접 제품을 먹어보는 모습과 솔직한 후기로 이미지 신뢰도와 광고 효과를 높이게 됩니다. 크레용팝의 멤버 웨이도 유튜브를 하면서 각종 외제차의 리뷰를 해주고 있는데요. 초반에는 지인들의 차 리뷰를 하다가 매장에서 직접 제품 리뷰를 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색다른 모습 공개, 커버 영상


아이돌들은 자신의 노래뿐 아니라 다른 가수의 노래나 안무를 커버하며 관심을 받기도 하죠. 솔라의 유튜브 채널 '솔라시도'에서도 무반주 커버라는 콘텐츠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Speechless나 Snowman 과같이 유명한 곡들을 커버하면서 중성적면서 감미로운 목소리를 들려주죠. "원하시는 커버 곡 알려주세요" 라며 팬들의 요청을 들어주기도 합니다.


또한, 최근에는 과감한 의상과 함께 저스틴 비버의 yummy를 커버하면서 조회 수 319만 회를 기록했는데요. '솔라가 이렇게 춤을 잘 추는지 몰랐다' '너무 멋있다' 와 같은 반응이었습니다.  산다라박도 2NE1 해체 후 유튜브를 시작했습니다. 채널 'Dara TV'에서는 유명 댄서와 함께 추는 안무 영상 업로드를 하기도 했습니다. 고혹적이면서 절제된 춤선을 보고 한국인들은 물론 외국인들도 산다라박의 춤 실력에 놀랐는데요.


이는 178만 회를 기록하며 '괜히 2NE1이 아니었다' '또 보고 싶다'라는 칭찬이 많았죠. 또한, 산다라박은 박봄과 함께 부르는 'Lonely' 영상을 게시해 투애니원을 그리워하던 팬들에게 선물했습니다. 이렇게 유튜브에서 자신만의 콘텐츠로 활동하는 아이돌들을 만나봤는데요. 앞으로 또 어떤 콘텐츠로 찾아올지 기대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