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같이 더울 때 땀을 많이 흘리기 때문에 특시 여름옷은 세탁을 더 많이 하게 됩니다. 하지만 옷은 저마다의 재질과 구성 성분이 다르기 때문세 세탁 방법을 잘 알아야 하는데요!. 일반적인 세탁 실수를 알면 옷세탁 할 때 옷이 망가지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간혹 흰옷과 물이 빠지는 옷을 같이 빨아 흰 옷이 다른 색으로 얼룩덜룩하게 염색되어 옷으 버리게 되기도 하고, 레이스 등이 달린 옷의 올이 풀어지기도 하며, 잘못된 세탁 방법으로 옷이 줄어들기도 합니다. 이런 실수를 하지 않으려면 옷을 어떻게 세탁해야 하는지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냥 세탁기에 입고 난 옷을 던져넣기 보다는 잘 구분하고 옷을 관리하는 방법을 알아두시면 오랫동안 옷을 입을 수 있죠. 그럼 다음은 옷세탁 할 때 망가지지 않게 하는 세탁방법 5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세탁방법이 적힌 라벨을 꼭 확인하자
거의 모든 옷에는 옷을 어떻게 세탁해야 하는지 알려주는 라벨이 달려 있습니다. 보통 옷 안쪽에 있으며 옷을 세탁해야 하는 온도, 다름질을 해도 되는지 안 되는지, 탈수주의사항, 건조방법 등이 적혀 있습니다.
(속옷의 경우 더 주의해야 하죠 / 출처 - 은갱 네이버 블로그)
손세탁을 해야하거나, 절때 비틀어 짜서는 안되는 옷들도 있으니 라벨을 꼭 확인하는 습관을 가지면 옷을 망가뜨리는 실수를 줄일 수 있습니다.
2. 청바지는 너무 자주 세탁하지 마세요
언제 어디서나 어떤 옷에 입어도 잘 어울리는 청바지는 많은 사람들이 즐겨 입는 옷입니다. 여러 종류의 청바지들이 많이 있는데 청바지는 너무 자주 세탁하면 청바지 천, 데님이 상할 수 있습니다. 물론 오래 입은 듯한 구제 청바지를 좋아하는 사람들도 많이 있지만 그런 느낌이 아닌 청바지가 되어 버리죠!
청바지를 잘 관리하고 싶다면 첫 세탁은 드라이클리닝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드라이클리닝을 해 주면 섬유 표면에 얇은 막이 생겨 탁색이나 변형을 막아줍니다. 이후 세탁을 할 때는 따뜻한 물이 아닌 찬물로 세탁하고 탈수는 가급적 피하고 그늘에서 거꾸로 메달아 말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청바지 세탁시 소금과 물을 1:10 비율로 섞어준 소금물어 반나절 정도 담궈준 다음 헹궈주면 물빠짐 없이 까끔하게 청바지를 세탁할 수 있습니다.
3. 세탁기에 옷을 넣기 전 주머니 꼭 확인하기
아마 많은 분들이 충분히 경험해 보셨을 만한 것입니다. 휴지나 종이 등을 주머니에 넣어 놓은 상태로 세탁하여 세탁기 통과 세탁한 옷이 온통 풀어진 종이 조각들이 묻어 잘 털어지지 않는 경험 말입니다. 종이조각들은 미세하게 달라 붙어 있기 때문에 옷을 몇번식 물에 헹궈주고 털어주어야 하며, 심할 경우 세탁기는 전문가를 불러 별도의 청소를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머니에 어떤 것이 남아있는지 확인 하는 것이 좋습니다.
4. 흰 옷 얼룩 지우기
하얀 옷에 얼룩이 생긴다면 그만큼 신경 쓰이는 것도 없습니다. 흰 옷에 김치 국물이나 찌개국물 등이 묻는 경우 짜증이 나게 마련입니다. 여성분들의 경우에는 넥라인에 파운데이션이 많이 묻기도 하는데요! 흰옷의 얼룩을 지우는 여러 방법이 있습니다. 넥라인에 묻은 파운데이션은 우선 버터나 식용유를 얼룩 부분에 문지른 후 주방세제로 헹궈주면 됩니다. 다른 얼룩들은 베이킹소다를 소량 섞으면 얼룩 제거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누렇게 변한 흰옷은 계란 껍질이나 레몬껍질을 넣고 세탁하면 하야게 변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5. 여성 속옷은 건조기보다 자연건조가 더 좋다
습하고 비가 오는 날씨에는 옷이 잘 안 마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럴 때 건조기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요! 특히 여성들의 속옷은 메쉬와 레이스로 된 경우가 많이 있은데 이런 옷들은 건조기를 사용하면 레이스와 메쉬 재질을 상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세탁기 건조기능을 사용하는 것은 좋지 않은 방법입니다. 세탁 후에는 빨래 건조대에서 자연건조 해 주세요.
보너스. 세탁한 옷을 세탁기에 너무 오래 두지 마세요
세탁한 옷은 가능한 한 빨리 세탁기에서 꺼내 빨래 건조대에 널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젖은 옷을 세탁기에 1시간 이상 방치하면 불쾌한 습기 찬 냄새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말리더라도 꾸리꾸리한 냄새는 없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주름이 심해질 수도 있습니다. 만약 세탁 후 깜빡하고 널지 않았다면 다시 헹굼모드를 작동시키고 탈수가 끝난 후 바로 널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