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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년대 초 많은 히트곡을 낸 가수 유리상자를 아시나요? 유리상자는 멤버 박승화와 이세준이 있는 2인조 남성 발라드 듀오입니다. 다양한 앨범을 발매했지만 유리상자의 노래는 특히 결혼식장에서 빛을 발하는데요. 


실제로 이들은 결혼식장에서 부른 축가 횟수만 1000번이 넘는다고 밝혔습니다. 과거 한 인터뷰에선 하루 7번까지도 축가를 부른 적이 있다고 했죠.


유리상자는 지난 5일, 약 1년 6개월 만에 신곡 ‘가을 하늘’로 돌아와 팬들에게 반가운 소식을 전했습니다. 한편, 최근 보컬과 기타, 키보드를 맡았던 멤버 이세준은 가수가 아닌 반전 근황을 공개했는데요. 가수로만 활동할 줄 알았던 그가 택한 제2의 직업은 무엇일까요?


2005년 이세준은 아내와 안경사업에 뛰어들었습니다. 두 사람은 서울 강남역 인근에 안경점 ‘글라스박스’를 개업했습니다. 그가 사업을 시작한 이유는 더 안정적인 음악을 하기 위해서였는데요. 그의 사업 소식을 들은 유리상자 팬들은 걱정스러운 마음에 그를 말리기도 했지만 이유를 알게 된 뒤에는 응원을 보냈습니다.


이세준은 자본금 5000만 원으로 글라스박스를 시작해 3년 만에 100개의 점포 확장에 성공했는데요. 1호점을 개업한 같은 해 11월부터 본격 프랜차이즈로 사업을 확장했습니다. 이세준은 사업을 시작할 때부터 프랜차이즈 사업을 목표로 시작했다고 전한 바 있습니다. 기존의 안경점은 원래 안경사 면허를 해야 개업할 수 있지만 프랜차이즈화가 목적이라면 일반인도 개업할 수 있기 때문이죠.


100호점을 달성한 2008년, 글라스박스의 연 매출액은 30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2010년에는 매출액 10억 400만 원, 순이익 4800만 원을 기록했죠. 다만, 100호점을 돌파하기 전 매출액은 15억 원으로 2009년부터 점점 매출이 떨어지기도 했는데요. 이에 관리비를 줄여 다시 영업 이익률을 2008년 5.4%에서 2010년 7.5%로 올리는 데에 성공했습니다. 2018년 이세준은 한 방송에 출연해 현재 매출액이 100억 원 가까이 된다고 밝혀 출연진들을 놀라게 했습니다.


이세준은 사업을 하며 여러 차례 고비를 넘겼다고 고백했습니다. 그는 “매 순간이 사업적으로는 위기다. 사실 하루에도 몇 번씩 후회를 하기도 한다”라고 고충을 밝혔는데요. 글라스박스는 위기를 이겨내기 위해 가맹점 확장에 주력한 뒤 자사 브랜드 아이웨어 등을 출시했습니다. 이에 따라 비슷한 품질의 다른 제품보다 20~30% 저렴하게 공급할 수 있게 됐죠. 


글라스박스의 마케팅 핵심은 다름 아닌 이세준, 대표 그 자체인데요. 그는 “유리상자 활동으로 얻은 부드러운 인상과 신뢰감 가는 이미지가 크게 작용했다”라며 성공 비결을 전했습니다. 이세준은 방송 출연이나 콘서트 때마다 자사 제품을 직접 착용하는 것은 물론 가맹점 오픈 시 직접 팬 사인회를 진행하는 등 적극적인 홍보를 해왔습니다. 글라스박스 관계자는 "이 대표가 적극적으로 마케팅에 임해 회사의 이미지가 높아지고 있다"라고 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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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안경점 같지 않은 인테리어도 성공 비결로 꼽힙니다. 글라스박스 매장 내부는 눈이 편안하다고 느끼는 연초록색을 바탕으로 갤러리처럼 보이는 고급스러운 인테리어를 자랑하는데요. 이는 고객들이 안경을 맞추지 않아도 휴식 공간이나 갤러리처럼 천천히 즐길 수 있도록 해 딱딱한 안경점 이미지에서 벗어날 수 있었습니다.


글라스박스가 '이세준 안경점'으로도 불리는 만큼, 그가 홍보부터 운영까지 전부 도맡아 한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세준은 2011년 기준 글라스박스 지분 72%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글라스박스의 사업 확장에는 실질적인 운영 주체인 아내 강경진의 역할이 큰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세준의 대외적인 홍보는 물론, 아내도 글라스박스의 내부 운영을 통해 부부가 시너지가 되는 것이죠.


이세준은 사업을 시작하면서 봉사활동 역시 꾸준히 실천해오고 있는데요. 그는 정기적으로 한 부모 자녀나 독거노인 등에게 무료로 안경을 마련해 주고 있습니다. 이세준은 사업을 성공한 비결 중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나누는 즐거움과 ‘무욕’이라고 전했습니다. 앞으로도 선한 마음을 가진 이세준의 안경사업 발전을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