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춘기가 지나면서 여드름과의 전쟁이 끝난 줄 알았는데, 어른이 되어서도 갖은 피부트러블로 고생하는 분들은 그 고충을 누구도 이해할 수 없습니다. 특히 밤마다 얼굴을 깨끗히 씻어주고 비싼 스킨케어 제품들을 발라도 아침에 일어나 여드름이 새롭게 나온 것을 보면 도대체 내가 무엇을 잘못하고 있나 싶기도 하죠. 그렇다면 피부트러블은 왜 생기는 것일까요? 우리가 아주 흔히 알고 있는 상식적인 이유들 외에도 전혀 생각하지 못했던 이유들이 있답니다. 다음은 피부트러블을 유발시키는 전혀 예상치 못한 황당한 이유 5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유제품
설탕만이 피부트러블의 주범이 아닙니다. 유제품은 임신한 암소로부터 나오는 호르몬이 들어있고 이는 결국 트러블을 일으킨다고 하죠. 우리는 알게 모르게 우유 한 컵당 60개가 넘는 호르몬을 같이 마시고 있습니다.
2. 세균 천국 핸드폰
핸드폰은 밥을 먹을때나 잘때 또는 공부할때나 화장실에 갈때 그리고 대중교통을 이용할때 우리 손에 들려져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외출 후 손을 깨끗이 닦고 다시 그 핸드폰을 만지죠. 핸드폰이야 말로 수 많은 박테리아의 집합체 입니다. 우리는 핸드폰을 얼굴에 대고 손으로 만지고 입에 대곤 합니다. 휴대폰을 청결하게 유치하는 것 만으로도 피부트러블을 현저히 줄일 수 있습니다.
3. 강한 성분의 세탁세제
텍사스 주립대 연구에 따르면, 화학성분이 100%인 세탁 세제는 피부에 너무나도 가혹한 독성 물질을 포함하고 있어 세탁 후 옷에 남아 있는 세제의 양만으로도 허리, 가슴과 엉덩이에 여드름을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세탁 세제를 고르실 때는 피부를 위해 무향, 무색소, 천연 성분을 고르시는 것이 현명한 선택이겠죠.
4. 변덕스러운 날씨
건조하고 습한 기후는 모두 피부트러블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날씨가 건조해질 때 밤 사이 여러분의 피부는 더 많은 피지(기름)를 생산하여 수분의 부족을 만회하려고 합니다. 이 때 초과 축적된 수분과 피지는 죽은 피부 세포가 모공을 막고 있기 때문에 분출이 어렵게 되죠. 습한 기후 역시 땀 분출이 많아지고 이에 따라 모공에 찌꺼기가 쌓여 트러블을 유발합니다. 참고로 따스한 봄이 오면 여러분의 피부는 혼란스러워집니다. 갑자기 따뜻해진 기후 변화에 적응 하기 힘들어지죠. 이 때는 각질 제거를 통해 얼굴에 죽은 피부 세포를 제거하고 토너로 피부를 진정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5. 과도하게 매운 음식
대부분의 우리나라 사람은 매운 음식을 즐겨 먹는데요, 최근 매운 음식이 피부트러블을 일으킬 수 있다는 볼티모어 존스홉킨스 피부클리닉의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매운 음식을 먹으면 혀가 따갑고 마비되는 느낌을 받으실 수 있는데요, 이 후 우리 몸은 염증 반응을 일으켜 여드름의 주범인 '프로피오니박테리움'의 증식을 도와 트러블을 만든다고 하죠.
이번 코너에서는 우리가 평소에 생각하지도 못한 피부트러블이 생기는 5가지 이유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좋은 화장품이나 값비싼 피부 관리도 좋지만 역시나 중요한 것은 평소 생활 습관이라는 사실 잊지 마시고 우리 모두 꿀 피부의 소유자가 되자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