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마다 잠을 잘 때 취하는 자세가 각기 다른데요. 일반적으로 수면 자세는 4가지로 나뉩니다. 똑바로 누운 자세, 엎드린 자세, 우측으로 누운 자세, 좌측으로 누운 자세인데요. 각각 수면 자세에는 장단점이 존재하지만, '임상 소화기병학저널'에 실린 한 연구에 따르면, 오른쪽으로 누워서 자는 자세는 피하고 왼쪽으로 누워 자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무슨 이유 때문인지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1. 림프 순환에 좋다
림프 체계의 주된 역할은 영양소를 전달하고 폐기물을 제거하는 역할인데요. 보통 우리 몸에 좋지 않은 폐기물의 경우 림프절을 통하여 좌측으로 빠지게 되므로, 왼쪽으로 누워서 자는 것이 폐기물 제거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2. 심장에 좋다
심장은 우리 몸에서 일종의 펌프역할을 하는데요. 펌프질을 통해 몸 전체에 혈액을 보내는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려면 왼쪽으로 누워서 자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합니다. 그 이유는 심장의 대동맥이 좌측으로 틀어져있기 때문이라고 합네요.
3. 소화에 좋다
잠을 자다가 가슴이 쓰린 증상을 경험한 분들이 많을 거라 생각합니다. 이런 증상은 여러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는데 그 원인 중 하나는 오른쪽으로 누워서 잠이 들어 위산이 식도로 역류한 것일 수 있다고 합니다. 아래 사진에서 보는것 처럼사람의 위는 왼쪽으로 누워있을 때는 아래를 향해 있어 위산 역류가 거의 불가능한데요. 그렇기 때문에 소화불량을 자주 겪는 분들이라면 꼭 왼쪽으로 누워서 자는 버릇을 가지시는게 좋습니다.
4. 비장에 좋다
혈액 정화를 책임지는 비장은 몸의 왼쪽에 있습니다. 우리 몸의 폐기물들은 림프 체계를 통해 비장으로 옮겨진 후 비장을 거쳐 몸에서 신속하게 방출시키는데요. 몸에 유해한 폐기물을 제거해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비장은 왼쪽으로 누워 자야 역할을 효율적으로 수행한다고 합니다.
5. 신체 구조에 가장 적합한 자세다
위와 췌장은 몸의 왼쪽에 있다. 이 말인 즉, 오른쪽으로 누워 자게 되면 중력과 반대가 되는 것이며, 그로 인해 위와 췌장에 무리가 가고 그 역할을 제한할 수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