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w.smartincome.com

하얀 눈이 소복이 쌓인 창밖 풍경을 고스란히 통유리로 바라보며 친구와 연인과 떠나는 기차여행. 상상만 해도 설렘이 그대로 전해지는데요. 이 설레는 여행의 시작은 기차 예매를 어떻게 성공하느냐에 따라 곱절로 더 행복해질 수도 있습니다. 기차 여행을 더 제대로 만끽하고 싶다면 다음 몇 가지 꿀팁을 꼭 기억하셔야 하는데요.

자리 예매 클릭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좌석 옆 창문이 가림막에 가려질 수도 있고 거침없이 탁 트인 시야를 감상할 수도 있습니다. 사소하지만 자리를 잘 잡으면 가는 내내 휴대폰 배터리 걱정 없이 완충하며 갈 수도 있는데요. 그럼 이제 당신의 여행을 완벽하게 책임져 줄 KTX에 대한 몇 가지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KTX 3가지 종류 파악하기

KTX에도 3가지 종류가 존재한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지난 2004년 도입된 KTX-1(TGV-K)은 우리나라 최초의 고속철도 차량입니다. 이후 불편사항이 점차 개선되며 2010년 KTX-산천 A타입과 2015년 KTX_산천 B타입이 등장했습니다.

 

이 3가지 KTX의 가격은 크게 차이가 없으나 객실은 몇 가지 다른 점을 가지고 있는데요. 일단 KTX-산천은 처음 도입된 KTX-1과 달리 좌석이 회전되어 역방향 좌석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더군다나 KTX_산천 B타입은 시트 아랫 부분이 비어 있어 발을 쭉 펴고 갈 수도 있고, 탁자도 항공기처럼 앞 좌석 등받이에서 쉽게 펼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기왕이면 좌석표를 예매할 때 KTX_산천을 이용하는 게 여러모로 좋습니다.


그럼 예매 사이트 '레츠코레일'에서 3가지 KTX를 구별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KTX-1은 '차량유형' 메뉴에 아무런 아이콘이 없는 데 반해 KTX-산천 A타입은 분홍색으로 'KTX-산천'이라고 아이콘이 달려 있습니다. B타입은 푸른 계열의 아이콘으로 차량 유형을 나누고 있으니 이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2.  역방향 좌석 쉽게 알 수 있는 방법

KTX 종류를 파악하셨다면 이제 좌석을 선택해야 하는데요. 대부분의 분들이 그렇듯 아마 역방향 좌석보다는 순방향 좌석을 선호하실 겁니다. 실제 좌석 예약을 위해 '좌석선택'에 들어가면 역방향보다 순방향의 좌석이 압도적으로 높은 예매율을 보이는데요. 그렇다면 쉽게 좌석 방향을 알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일단 예약 페이지에서 '좌석선택'을 클릭하시면 새로운 창이 뜹니다. 여기서 두 가지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좌석번호탭 대신 좌석속성탭을 클릭하면 사람이 앉아 있는 아이콘을 한눈에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초록색 좌석은 순방향, 파란색 좌석은 역방향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가운데 회색 좌석은 KTX-1에 존재하는 '가족석'으로 마주 보고 가야 하니 가족들이 예매할 때 선택하시면 됩니다.

 

 3.  콘센트 옆자리 앉을 수 있는 팁

서울에서 부산까지 KTX를 이용하면 약 3시간이 소요됩니다. 이 무료한 3시간을 견디기 위해 승객 대부분은 핸드폰을 사용하거나 창밖 풍경에 푹 빠지곤 하는데요. 일단 KTX-1의 좌석 예매 시 두 가지 선택의 갈림길에 서게 됩니다.

<naverblog/korailblog>

창가 자리를 고수하느냐, 콘센트 자리를 고수하느냐의 선택인데요. 아쉽게도 콘센트는 창문과 창문 사이 벽면에 위치하고 있어 탁 트인 풍경을 감상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코레일에 따르면 만약 콘센트를 이용하고 싶다면 3, 5, 12 ABCE 열을 이용하면 편리하게 열차를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naverblog/korailblog>

만약 이 좌석을 예매하지 못했을 경우 5, 8, 13, 17호차에 마련된 유료 급속 충전기를 이용하면 됩니다. KTX-산천의 경우는 두 타입 모두 좌석당 1개의 콘센트가 존재하고 있어 이런 머리 아픈 고민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4.  KTX 요금 할인 종류

좌석 파악이 완료됐다면 이제 요금 할인의 기쁨을 느껴볼까요? 생각보다 비싼 KTX의 요금에 놀라신 적 있으실 겁니다. 학생이나 사회초년생이라면 당연히 큰돈일 수 밖에 없는데요. KTX에서는 고맙게도 연령별, 임산부, 다자녀가족에게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레츠코레일 홈페이지 메인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데요. 할인 상품명은 청소년드림, 힘내라청춘, 맘편한KTX, 다자녀행복입니다.

 

- '청소년드림'은 만24세 이하 청소년이라면 누구나 최대 30%의 할인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상품입니다. 단, 혜택을 받기 위해선 '청소년 회원 동의'를 꼭 완료해야 하니 이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해당 상품은 출발 1일 전까지 레츠코레일이나 코레일톡으로 구매했을 시에만 가능합니다.


- '힘내라청춘'은 만25세부터 만33세 이하의 회원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열차출발 1개월전부터 1일전까지 구입할 수 있으며 열차 승차율에 따라 최대 40%의 할인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다만 해당 열차는 열차별 공석을 활용하는 상품으로 원하는 시간대에 운영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열차 이용 시 회원 본인임을 증명할 수 있도록 신분증을 지참해야 합니다.


- '맘편한KTX'는 임산부가 일반실 요금으로 특실 좌석을 이용할 수 있는 특별한 상품입니다. 해당 상품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신분증, 임신확인서 또는 진단서를 지참하고 가까운 역을 방문해 '상품 구입 인증'을 받으면 됩니다. 유일하게 당일 출발 20분 전까지 예매가 가능하니 임산부라면 이 혜택을 꼭 놓치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 '다자녀행복'은 말 그대로 만 18세 미만 자녀 2명 이상을 둔 코레일 회원이 이용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3명 이상(최소 어른 1명 포함) 가족만 해당되며 최대 30% 할인율이 적용됩니다. 열차 이용 시 가족임을 증명할 수 있도록 신분증, 증명서(가족관계증명서 등)를 꼭 지참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