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라면 안 당했을 거야
당신도 똑같이 당했을 거라는 것이 사기꾼의 답입니다. SNS 떠도는 사기꾼에 대처하는 역관광은 정말 능력자가 아닐까 싶은데요. 단순해 보이는 보이스피싱도 사람을 정신없게 하는 등의 심리 수법을 이용한다고 합니다. 조심하더라도 당하게 되니 이것은 마치 멀쩡한 사람이 사이비 종교에 빠지는 이유와도 같을 것 같습니다.
희대의 사기꾼들이 천재라고도 불리는 이유는 사람의 심리를 잘 이용하기 때문인데요. 과연 우리를 호구로 만드는 사기꾼의 심리 수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연예인도 피해 갈 수 없는 사기
출처: 드라마 38사기동대
보이스피싱은 남의 일일 때는 고전적인 방법에 당하는 피해자들이 이해가 안 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들이 무지하거나 지식수준이 미달되어서 그러한 피해를 당하는 것이 아닙니다. 특히 신분이 노출되어 있는 연예인들이 피해를 본 사례가 많은데요. 방송인 이상민은 10번 정도의 사기를 당한 것 같다고 말했었죠. 그러면서 "웃으며 다가오는 사람은 문제가 있고, 서류 없이 말만 하는 사람도 조심해야 한다"라는 말을 전했습니다.
출처: 드라마 38사기동대
이외에도 홍석천은 태국 촬영 당시 정신이 없는 와중 지인으로부터 온 문자에 속아 돈 몇백을 부쳤다고 하죠. 중국 배우 탕웨이 또한 중국의 전형적인 공안 사칭 전화를 받고 녹화 도중 현금지급기를 찾아 3700만 원 상당의 돈을 부쳤다고 하는데요. 도대체 보이스피싱과 같은 사기꾼들은 어떠한 심리를 이용한 것일까요?
사기꾼의 전략 1. 믿음
출처: 드라마 38사기동대
한국에 단군이래 최대의 사기꾼이라 불리는 사람이 있습니다. 바로 조희팔인데요. 피해액만 자그마치 8조원일 정도로 엄청난 규모이죠. 그는 일종의 폰지사기로 의료기기 임대업을 통한 수익에 대해 수익배당을 받을 수 있다고 속여 투자자를 모았습니다. 그리고는 사람들을 안심시키기 위해 매일 아침 투자자에게 투자 및 수익을 상황을 문자로 전송했는데요. 허위 수익을 만들어 냄으로써 거대한 믿음과 신뢰를 쌓게 된 것이죠. 이러한 사기 수법으로 유명 감독인 스티븐 스필버그도 당하게 만들었습니다.
*폰지 사기 : 신규 투자자자의 돈으로 기존 투자자에게 이자나 배당금을 지급하는 방식의 다단계 금융 사기
사기꾼의 전략 2. 현란한 말솜씨
출처: 드라마 38사기동대
사기꾼들은 인질 협상관을 이길 수도 있다고 할 정 도로 화려한 말솜씨를 지녔습니다. 그 이유는 말하는 능력도 중요하지만, 사람의 감정을 움직이는 능력 때문이죠. 다시 조희팔로 돌아가 그의 언변을 확인해보겠습니다. 불법 다단계 회사를 출범하며 그는 연설을 하였는데요. 이때 사용한 단어는 1163개로 그중 여러분이라는 단어가 70번 우리가 40번, 가족이 25번 언급이 되었습니다. 많이 언급된 이 단어들을 통해 유대관계를 강조하며 사람들에게 감성적인 공격을 한 것입니다.
사기꾼의 전략 3. 신뢰
공신력이 없는 회사가 단번에 신뢰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은 바로 유명인을 앞세우는 것입니다. 연예인들은 이미지가 중요한 업종이기 때문에 불법 회사의 광고를 대체로 거부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불법 회사들은 일반 회사인 것처럼 접근하여 촬영을 진행하여 사기에 써먹죠. 또한 실제로 다단계에 몸을 담고 있는 연예인들이 많은데요. 이 연예인들은 인맥을 이용해 유명 연예인들의 사진을 촬영해 사적 사업에 활용하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사기꾼의 전략 4. 고수익에 대한 기대감
출처: 드라마 38사기동대
고수익에 대하 기대감을 갖게 하기 전 사기꾼은 신뢰와 타당성을 쌓는 전략을 펼칩니다. 상대방이 믿을 수 있도록 초반에는 약속한 보상을 지급하는 것이죠. 또는 국가기관이나 유명 연예인을 이용하기도 하며, 신뢰성이 높은 직업을 내세우기도 합니다. 이후 사기꾼은 쌓아 놓은 신뢰를 바탕으로 투자 제안을 합니다. 이때 상대방을 재촉하며 빠른 결정을 내릴 것을 요구하면 당신은 이성적인 판단을 제대로 마치지 못한 채, 감정적인 결정을 내리게 되어 결국 사기 피해자가 돼버리죠.
5. 의심해봐야 할 사기꾼의 특징
출처: 드라마 38사기동대
이러한 사기꾼의 전략은 모두 인간의 심리를 이용한 것입니다. 짧은 시간 내에 특정한 요소를 세뇌시켜 쉽게 조종할 수 있는 정신적 속임수를 쓰는 것인데요. 심리전을 잘 펼치는 사기꾼들의 특징을 들여다보면 우선 눈치가 매우 빠르며, 과하게 친절하고 감정적인 호소를 할 때가 많습니다. 또한 구체성이 없는 장기 계획에 대해 호언장담을 하며 말에는 일관성이 없습니다. 특히 말이 빠르면서 매우 많은데요. 이는 상대를 머릿속을 혼란스럽게 만들어 정작 중요한 정보를 흘러가게 만드는 주요 수법입니다. 그래서 전문가들은 말을 빨리하며 친절하게 다가오는 사람이라 꼭 의심해봐야 한다고 당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