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밀레니얼 세대들에게 꿈이 뭐냐고 물으면 유튜버라고 대답하는 아이들이 늘고 있다고 합니다. 미국 경제매체 포브스는 올해 가장 돈을 많이 번 유튜버는 7살 꼬마 라이언이라고 발표했는데요. 그가 2년 동안 올린 수익은 우리나라 돈으로 242억 원에 달한다고 합니다. 유튜브는 전 세계적으로 큰돈을 벌 수 있는 직업으로 주목받고 있죠. 우리나라 유튜버 스타들도 예외가 이닙니다. 최근 한 프로그램에서 대도서관은 연 매출이 17억이라고 밝혀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그들 중에는 유튜버를 하지 않아도 태초부터 여유로운 삶은 사는 이들도 있다는 거 여러분은 알고 계셨나요? 오늘은 돈을 버는 목적이 아닌 취미로 영상을 만드는 금수저 유튜버에 대해 낱낱이 파헤쳐 보겠습니다.
1. 70평짜리 자취방, 레나
금수저 유튜버 첫 번째 주인공은 바로 뷰티 유튜버 레나입니다. 그녀는 털털하고 당당한 모습으로 구독자들에게 사랑을 받았던 유튜브 스타인데요. 동시에 천 단위 명품 하울의 시초이기도 하죠. 구독자들이 그녀를 금수저라고 추측하기 시작한 건 그녀가 부모님이랑 같이 살던 집을 공개했을 때부터인데요. 그 당시 그녀는 평창동 집을 본가가 아닌 세컨드하우스라고 밝혔었죠.
그 후 그녀가 독립을 하게 된 집을 공개하면서 그녀가 금수저라는 걸 모두가 인정하게 되었답니다. 무려 그녀가 자취를 하게 된 집은 한남동에 위치한 유엔빌리지 형우베스트빌로 알려졌기 때문이죠. 지금은 각종 논란으로 유튜브 활동을 중단했지만 금수저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유튜버라는 사실은 변함없습니다.
2. 집 아니고 궁전, BJ 케이
남자 BJ에서도 별 풍선 수익이 상위권이라고 알려진 BJ 케이, 그는 얼마 전 그의 두 번째 슈퍼카 구매 기념 영상을 업로드해서 화제가 되었죠. 영상 속 람보르기니 우라칸 스파이더 가격은 3억2천만원 부터 시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거의 집 한 채에 가까운 금액으로 자동차를 구입한 건데요. 아직 놀라기는 이릅니다.
진짜 놀라운 건 포항에 있는 그의 집이었습니다. 일명 '포항 궁'이라고 불리며 300평이라는 어마어마한 규모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 안에는 차고, 수족관, 찜질방, 헬스장, 일하시는 분만 3명인 식당까지 있는데요. 그의 부모님은 힘들게 자수성가하신 분들이라고 알려졌습니다. 초호화 집을 공개하기 전 많이 고민했다고 합니다. BJ로 활동하며 노력했던 것들이 금수저라는 단어만으로 무너지는 게 아닌가 걱정이 많았고 밝혔죠.
3. 페라리를 사랑하는 의사, 오프 라이드
최근 역대급 이벤트로 유트브계를 뒤집어놓은 유튜브가 있습니다. 바로 자동차 유튜버 오프 라이드입니다. 2019년 신형 자동차를 선물하겠다는 이벤트를 열어서 구독자들을 깜짝 놀라게 했죠. 그의 재력은 의사라는 직업으로 간단하게 설명이 가능합니다. 심지어 본인의 소유 차량만 페라리 5대, 람브르기니, bmwM, 벤츠amg, 레인지로버등 10대가 넘어갑니다. 대부분의 카유튜버들은 부유하지만 특히 그가 주목받는 특별한 이유가 있습니다. 그는 신차가 출시되면 1-3억이 넘어가는 차들을 주저 없이 바로 구매해 컨텐츠를 만듭니다.
또 자동차에만 그치지 않고 갤러리아 프라이빗 데이 쇼핑, 고급 음식점 방문 등 다양한 컨텐츠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는 금수저가 맞냐는 질문에 " 단지 교육에 투자를 많이 해주셨던 것뿐 자동차를 사주시는 건 아니다. 돈은 있어야만 있는 게 아니다 스스로 금수저라고 생각하고 열심히 산다"라고 자신의 생각을 밝혔죠. 또 자동차를 할부로 결제하면 매달 열심히 일하게 되는 계기가 된다며 인간적인 면모도 드러냈습니다.
4. 유명 BJ들의 열혈팬 출신, 슘짱
정겨운 대구 사투리와 뛰어난 입담이 트레이드 마크인 슘짱, 그녀는 유명 bj들의 열혈팬으로 개인 방송에 여러 번 출현했다고 해요. 그것만으로도 그녀가 평범한 수저는 아니라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이유는 팬클럽 중 별 풍선을 많이 쏜 20위까지가 열혈팬이 되기 때문이죠. 과거 세야라는 bj, 철구 등에게 수천만 원 어치 별 풍선을 후원했다고 해요.
슘짱은 그렇게 취미로 개인 방송을 하다가 팬의 권유로 유튜브로 넘어오게 됩니다. 그녀의 입담이 담긴 명품 언박싱은 큰 인기를 끌었는데요. 그중에서도 올 초 명품관 영상으로 크게 화제가 되며 유튜버 스타로 거듭났습니다. 인터넷상에서는 그녀가 대구의 유명 무역회사 회장님의 딸이라고 알려졌는데요. 30살 때 버스를 처음 타봤다고 해요. 금수저가 아니면 할 수 없는 경험이겠죠.
5. 자칭 청담 언니, 치유
지금껏 명품 하울은 그녀와 비교할 수 없죠. 8000만 원 명품 하울의 주인공, 디자이너이자 패션 유튜브인 청담 언니 치유입니다. 8000만 원 하울이 끝이 아니라 무려 14편의 명품 하울 컨텐츠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 세계 각국을 돌아다니며 패션 이야기를 들려주는 브이로그도 인가가 많은데요.
그녀는 치유와 소누아를 론칭한 패션디자이너입니다. 패션전공이 아닌데 패션 브랜드를 성공시킨 걸로 유명하죠. 전공자도 힘든 브랜드 론칭 성공에 금수저라는 꼬리표는 그녀를 항상 따라다녔습니다. 한 인터뷰에서 금수저라는 질문에 "좋은 부모님이지만 부유하게 자랐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라며 금수저설을 일축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패션 하울에서 독보적인 그녀의 존재감은 점점 더 커지고 있죠.
지금까지 금수저 유튜브 스타들을 알아봤습니다. 그들이 금수저라서 쉽게 성공해서 돈을 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그들의 공통점은 부모님으로부터 일찍 독립해 자기 힘으로 자신의 길을 개척해 나갔다는 점입니다. 그들이 금수저라는 걸 밝히기 싫어하는 가장 큰 이유는 시간과 노력을 폄하당하기 때문이죠. 금수저들과 평범한 사람들과 출발 선이 다를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그들의 성공을 무조건 비난 하는 것은 섣부른 판단이 아니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