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w.smartincome.com

공식적으로 원수가 단순 칭호에 가까운 우리나라에서는 별 4개짜리 대장이 국군 최고의 계급입니다. 그럼 이 대장은 과연 몇 명이나 될까요? 바로 8명입니다. 1, 2, 3 야전군사령관과 육, 해, 공 참모총장, 한미연합군 부사령관, 그리고 군인의 우두머리 격인 합참의장이 있죠. 그럼 우리나라 군 64만여 명을 지휘하는 이 엘리트 중의 엘리트들은 어떠한 특혜를 받을까요? 국방부에 따르면 대령에서 장군으로 진급하면 공식적으로 무려 27가지의 특전이 따른다고 합니다. 원스타만 되도 이러한 특전이 따르는데 포스타가 되면 더 이상 말이 필요할까요? 다음은 대한민국 단 8명의 4성 장군이 누릴 수 있는 혜택 베스트 10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대통령 다음 서열의 행사 예포

포스타 대장이 되면 각종 행사나 군관련 이벤트, 이/취임식, 사열 등에 참석하는 경우가 잦아집니다. 이 때 대장이 등장하면 예포를 발사하게 되는데 국가 원수 (대통령, 21발)를 제외하고는 가장 많은 포가 발사 되죠. 장관 또는 대장은 총 19발, 중장 17발, 소장 15발, 준장 13발 순입니다.


2.  어벤저스 보좌진(스태프)

대장에 임명되면 단순 전속부관은 물론 비서실과 비서실장이 따로 생깁니다. 비서실장은 대령(야전) 또는 준장(참모 또는 합참)이 맡게 되죠. 여기에 경호원 겸 수행비서 역할을 할 소령급 전속부관, 운전병, 공관병, 조리병 등 대장의 초호화 어벤저스 팀이 배정됩니다.


3.  연 평균 1억1,498만원 지원 (연봉 아님)

장군이 되는 순간 진급 신고식에서 삼정도를 받고 38구경 권총과 금테 달린 정모, 예복, 장군용 단화 등 총 30가지가 달라진다고 합니다. 하지만 4성 장군이 되는 순간부터 매년 지원되는 자녀 교육비, 식비, 이발소 비용, 체력단련비(=골프장 이용권), 자동차 면세특혜 등 국방부가 발행하는 국방비용 편람에 따르면 대장 1명에게 들어가는 연간 비용이 1억1,498만원으로 밝혀졌죠. 물론 이 금액은 연봉과 각종 수당 등을 제외한 비용입니다.


4.  성판이 달린 차량들

현재 4성 장군은 차량이 두 대씩 지급됩니다. 하나는 지휘관용 짚차 (아래 두번째 사진), 그리고 3,300cc급 이상의 대형 세단이 주어지죠. 8명의 대장들은 국산차들 중 에쿠스급으로 세단이 보급된 상태입니다. 여기에 군용헬기 또는 항공기 등에 성판을 달고 부대 또는 훈련 방문 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확실히 비슷한 급의 공직자 공무원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우대를 받고 있죠.


5.  억대 연봉

대장의 월급은 1,070만원 (세전금액)에 기본급여 정근수당 57만8,000원, 봉급 694만원, 그리고 추가로 관리업무수당, 가족수당, 정근수당가산금, 직급보조비, 명절휴가비 등 317만9,000원을 기타 급여명목으로 수령합니다. 이렇게 다 합치면 대장의 연봉은 1억2,843만원입니다. 물론 앞서 3번에서 소개한 금전적인 혜택들은 제외한 순수 연봉이죠.

6.  지도에도 없는 관사가 두 채씩

현재 8명의 대장과 그들의 가족이 거주하는 집을 관사 또는 관저라고 합니다. 이 거대한 저택과 같은 곳들은 지도에도 찾아볼 수 없고 초대되어서 들어가려면 자동차로도 정문을 지나 한참을 들어가야 합니다. 육,해,공 3군 참모총장들의 경우 서울과 충남 계룡대 2곳에 각가 200~300평대의 관사들을 두고 있습니다. 지난 해 국정감사에서 서울 공관 이용 횟수가 연평균 30여회에 그쳐 논란거리가 되기도 했죠. 현재 각 관사는 적게는 9명, 많게는 21명의 관리인력이 투입되고 있습니다. (아래 사진은 육군참모총장의 관사)


7.  국립대전현충원 안장

대장은 대통령과 국회의장, 순국선열, 애국지사들과 함께 대전에 위치한 국립현충원 안장 대상자입니다. 참고로 1983년 전두환 정권부터 36년간 순국한 사병/장교 묘역이 1평이었던 반면 장군들한테는 8배인 8평이 부여되어 왔습니다. 하지만 세계에서 유일하게 전직 장군 묘역을 특별구역으로 조성한 우리나라는 2018년 말 장군묘역이 모두 소진될 것으로 예상해 2019년부터 이 특혜가 없어질 것이라고 하죠.


8.  공무원 특급~1급 사이의 예우

대장은 공무원 사이에서 어느정도로 예우를 받을까요? 그리고 해외로 나가면 예우가 달라질까요? 일단 국내에서 4성급 장군은 공무원 특급과 1급 사이로 장관보다는 약간 못미치고 차관보다는 위로 대합니다. 8명의 대장들은 모두 국방장관보다 서열상 아래이기 때문에 이러한 예우가 주어지죠. 해외로 나갈 시, 외교관과 군인간의 서열은 대장이 대사급으로 평가되고 있지만 대사가 약간 앞선다고 보면 됩니다.


9.  빵빵한 노후

한국납세자연맹이 입수한 군인연금 현황에 따르면 평균 32.7년을 군에서 복무한 대장 같은 경우 월 평균 452만원을 퇴역연금으로 수령해 갔다고 합니다. 포스타는 원스타와 비교했을 때 무려 월 100만원의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여기에 추가로 군 시설(골프장, 리조트, 스파/사우나, 식당/회관 등) 이용권 등 예비역 4성 장군한테 돌아오는 노후 혜택들은 전국적으로 누릴 수 있는 것들이 많죠.


보너스.  대한민국 국군 수십만명의 절대복종

포스타는 국군에 있어 최고의 수장들입니다. 이 들 아래로 수만, 수십만명의 대한민국 남아들이 절대복종을 하고 있죠. 물론 막대한 책임도 따르지만, 이 것 하나만으로도 가장 큰 '혜택'이자 특권이 아닐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