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w.smartincome.com

교육부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이 지난해 발표한 초·중등 진로교육 현황조사에 따르면 유튜버, BJ 등 1인 크리에이터가 장래 희망 직업 순위에서 3위를 차지했습니다. 


과거부터 오랫동안 상위권에 랭크되어 있던 의사를 제친 순위였죠. 좋아하는 일을 하며 높은 수입은 물론, 팬들의 사랑까지 받을 수 있다는 인식이 강한데요. 실제로 상위 0.1%의 크리에이터들의 연봉은 억대를 넘어선지 오래입니다. 


방송 활동에 비해 활동 영역이 넓고 제약이 적어 최근에는 연예인, 프로게이머 출신 스타들이 BJ로 전향하는 경우도 많은데요. 특히 반짝 전성기를 누렸거나 힘든 무명 시절을 겪었던 이들에게 인터넷 방송은 또 하나의 기회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반면, 스타들도 뛰어드는 BJ 활동을 접고 전혀 다른 인생을 택한 이들이 있습니다. 오늘은 색다른 직업으로 전향한 BJ 출신 인물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기생수 성우로 변신한 BJ 카이


김카이, 카이사마 등의 별명을 가졌던 BJ 카이 김현욱. 그는 아프리카 TV에서 게임 방송과 더빙, 성대모사 콘텐츠를 주로 진행했습니다. 그러다 2014년 대원방송 성우극회 5기 성우로 발탁되며 성우로서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죠. 한국 방송예술교육 진흥원 성우 학과 출신으로, 김현욱은 병역의무를 마친 지 1년 만에 공채에 합격하며 빠르게 성우로 데뷔했습니다. 


이후 다양한 애니메이션 작품에서 폭넓게 활동하고 있습니다. '가면라이더', '파워레인저'는 물론,'기생수 세이의 격률'에서 이즈미 신이치 역, '루팡 3세 2015'에서 루팡 3세 역 등을 맡았죠. 특히 그는 기생수는 만화책이 나왔을 때부터 녹음하고 싶었던 작품이라고 이야기하기도 했는데요. 음색이나 연기력에 있어 큰 논란은 없었으며 올해 '원피스'의 미야기 역, '나의 히어로 아카데미아 4기'에서 바쿠고 카츠키 역 등을 맡으며 여전히 활약하고 있습니다.  


이대 출신 게임 BJ, 국회의원으로?


정의당 국회의원 류호정. 제21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정의당은 비례대표 5석을 얻었고 류호정은 최연소 국회의원이자 유일한 20대 여성 국회의원이 되었습니다. 이후 정의당 원내 부대표에 선출되었죠. 이런 그녀가 과거 BJ 활동을 한 이력이 공개되며 화제가 되었는데요.


류호정은 이화여자대학교 사회학과 재학 시절 게임 동아리 'Klass Ewha'의 회장을 지냈으며 '리그 오브 레전드 레이디스 리그'에도 팀으로 참가했습니다. 하지만 당시 남자 친구가 그녀의 리그 오브 레전드 계정을 대리 플레이한 사실이 밝혀지며 사과문을 올렸습니다. 롤 대리 사건으로 인해 동아리 회장직을 사퇴, 정의당에서 비례대표 1번으로 뽑혔을 때에도 이 문제가 논란이 됐죠. 이노스 파크, 스마일게이트 등의 게임 회사에 입사해 마케팅팀, 모바일 IO 스튜디오 기획팀 등에서 일했습니다. 


그녀는 재직 당시 트위치, 아프리카TV 등의 플랫폼에서 인터넷 방송을 진행했다고 알려졌습니다. 스마일게이트 사직 이후 본격적인 노동 운동에 나서며 정의당에 입당, 본격적인 정치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제21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비례대표 후보로 출마하며 포괄임금제 폐지 제도화, 남성 육아휴직 의무화 등을 출마의 변 공약으로 제시했는데요. 최근 그녀는 고 박원순 서울시장의 빈소를 조문하지 않을 생각이라 밝혀 높은 관심을 받기도 했습니다. 


프로 볼링 선수로 데뷔한 먹방 BJ


>

과거 '밍꼬'라는 닉네임으로 댄스, 게임, 먹방 등의 콘텐츠를 진행했던 bj 더디바. 그녀는 2013년부터 대식가 먹방으로 엄청난 인기를 누렸는데요. 당시 최고 시청자 수가 1만 명에 육박하는 것은 물론 각종 TV프로그램에서도 빼어난 미모의 먹방 BJ로 높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컨설팅 업체 대표로 본인을 소개하기도 했죠. 


하지만 그간의 과거 행적, 방송 태도 등이 논란에 휩싸이며 해명 방송과 함께 모습을 감췄었죠. 2015년에 방송에 다시 복귀하는 듯 하였으나 2017년 초 "좋은 기회가 왔다"라는 말과 함께 다시 사라졌습니다.


2018년 그녀는 볼링 프로 선수로 데뷔하여 제2의 인생을 살게 되었습니다. KPBA 2018 프로볼러 선수협의회 TV 중계에서 '박서연 프로'로 등장했죠. 안정적인 볼링 실력을 선보인 그녀를 알아본 팬들은 "숨겨진 재능이 정말 많은 듯", "피나는 노력이 보인다" 등의 반응을 보였습니다. 이후 박서연은 개인 채널에서 프로 볼러로 돌아오게 되었다고 근황을 밝혔는데요. 유튜브 채널 TV DIVA를 통해 다시 한번 먹방 콘텐츠로 돌아오는 듯하였으나 2개원 전부터 영상 업로드가 중단된 상태입니다. 


아나운서·필라테스 강사로 변신


뛰어난 미모와 안정된 스피치 실력으로 아나운서로 변신한 인물도 있습니다. BJ 효짱으로 유명한 김효진입니다. BJ 활동 당시 야구 중계, 먹방 등의 콘텐츠를 진행했죠. 일본 니혼대 출신다운 일본어 실력을 보유한 그녀는 2018년 프리랜서 아나운서로 변신했습니다. '2018 카트라이더 리그 듀얼 레이스 시즌 3'에서 깜짝 등장했죠. 같은 해 김효진은 K리그 공식 대구 FC 리포터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이후 활동 영역을 넓히며 기상캐스터, SPOTV GAMES 소속 리포터 등 인기 리포터로도 자리매김했는데요. 최근에는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여 원조 1인 콘텐츠 크리에이터로서의 매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일상, 그녀의 주요 관심사인 스포츠 중계 관련 콘텐츠를 업로드하고 있습니다. 


'롤코녀', '꽃사슴녀'로 잘 알려진 배우 이해인은 배우에서 BJ로 전향 후 또 한 번 직업을 전향했습니다. 2007년 엠넷 '아찔한 소개팅'에서 11대 퀸카 역으로 본격적인 방송 활동을 시작했던 그녀는 '황금물고기', 재밌는 TV 롤러코스터' 등에서 활약했는데요.


이후 걸그룹 '갱키즈'멤버로 가요계 데뷔, 연기자로서 일본 진출은 물론 '다섯 손가락', '지성이면 감천' 등에서도 꾸준히 얼굴을 비췄습니다. 차곡차곡 모아온 5천만 원을 보이스 피싱으로 사기당했다며 눈물을 보이기도 했죠. 하지만 이후 소식이 뜸해졌습니다. 그리고 2019년 7월, 아프리카 TV 방송을 시작하며 BJ로서 행보를 예고했죠. 


BJ로 활동하다 같은 해 12월, 돌연 필라테스 강사로 일하게 되었음을 전했는데요. 필라테스 강사로 활동하다 다시 아프리카 TV BJ로 복귀, 다시 한계를 깨닫고 필라테스 강사로 돌아가 현재는 방송을 중단한 상태입니다. 필라테스 유튜브 활동을 통해 소식을 전하고 있죠. 필라테스 강사로의 행보는 공개되지 않았으나 피아노 연주 영상, 일상 브이로그 등을 공유하며 꾸준히 팬들과 소통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