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대한민국의 모든 여성분들을 큰 충격에 빠지게 만든 사건이 있었죠. 바로 생리대에 우리 몸에 치명적일 수 있는 다량의 유해물질이 발견이 된 사건 때문인데요. 한 회사의 생리대만 그런 줄 알았지만, 거의 대부분의 생리대가 이러한 유해물질들이 있다고 밝혀져 더욱 충격이였습니다. 그런데 생리대 만큼이나 '여성청결제' 또한 위험하다는 소식이 들려오고 있는데요. 무슨 이유 때문인지 살펴보겠습니다.
1. 생리대 파문에 이어 여성청결제도?
몸에 직접 닿고 건강과 직결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안전해도 모자랄 생리대가 최근 다량의 유해물질들이 발견되어 대한민국 여성 전체를 분노하게 만들었는데요.
당연히 안심하고 써야만 할 품목에 유해성분이 발견되었기 때문에, 어떠한 품목도 안심은 금물이라는 인식이 퍼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 때 생리대에 뒤이어 여성청결제도 안심할 수 없는 품목에 포함된다는 소식이 들려 또 한 번 논란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2. 여성청결제에 치명적인 유해물질이?
이름만 말해도 다 아는 여성청결제 제품에 들어간 20가지 성분에는 2개의 주의성분과 식약처에서 고시한 알레르기 주의성분 4개가 포함되어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화장품 위험도 등급인 EWG등급에서 고 위험도 물질, 7등급의 '코카마이드디이에이(Cocamide DEA)'나 8등급의 '향료'가 포함된 경우가 많아 여성의 몸에 직접 닿게 되면 다소 위험할 수도 있는 부분인데요. 믿기 힘드시겠지만 대부분의 여성청결제가 이러한 현실이라고 합니다.
3. 여성청결제 똑똑하게 고르는 방법
지금 내가 쓰고 있는 여성청결제는 과연 믿고 쓸 수 있는 것일까요? 나의 소중한 몸에 직접 닿는 여성청결제인 만큼, 조금 더 스마트하게 고르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여성청결제 제품을 구매할 때는 전체 성분의 위험도를 조사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제품 성분을 먼저 확인한 뒤, 해당 성분들의 화장품 위험도 등급인 EWG등급을 검색해서 고 위험도의 성분들이 없는 제품으로 구매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4. 화장품 위험도 등급(EWG등급)을 확인하는 방법
구글에 해당 성분을 영어로 검색하거나, 네이버 지식백과를 통해 해당 성분의 위험성을 먼저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만약 해당 성분의 위험 등급을 알고 싶은 경우, EWG등급이 색깔별로 표시되는 앱, '화해' 앱을 다운 받아 사용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1~2 등급이면 저 위험도, 3~6등급이면 중간 위험도, 7~10등급은 고 위험도이며, 이는 해당 어플리케이션에 색깔별로 구분이 되어 있으니, 유해물질이 최대한 없는 여성청결제 제품을 선택하셔서 구매하시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