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w.smartincome.com

누구나 한 번쯤 손톱에서 '하얀점'을 발견한 적이 있을텐데요. 흔하게 발견될 수 있는 것이기에 별다른 의심없이 넘어가기 쉽습니다. 하지만 손톱의 '하얀점'이 건강의 적신호를 알려줄 때도 있다고 합니다.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손톱의 '하얀점'이 알려주고자하는 신체의 이상신호가 무엇인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얼굴의 색깔, 눈의 색깔 등 외관으로 보여지는 우리의 신체가 몸 내부의 이상신호를 알려 줄때가 있습니다. 손톱의 하얀점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건강한 손톱은 분홍 색깔을 띄며 표면도 매끄러운 상태를 유지하고 있는 반면에 손톱 색깔이 변하거나 표면이 울퉁불퉁하게 변하면 신체의 이상을 한 번쯤 의심해봐야 합니다. 



▲손톱의 '하얀점'은 일차적으로 외부의 충격에 의해 찍힌 상처인 경우가 많습니다만 신체 내부에서도 원인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하얀점이 발생하는 원인도 다양한데요. 칼슘이나 아연의 영양이 부족해도 희게 반점 같은 것이 생길수 있습니다. 


▲'조백반' 또는 '손톱 백반'이라 불리는 손톱의 하얀점은 수가 많을수록 내장 질환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하얀점이 보일 경우, 결핵이나 편평태선 등을 의심해볼 수도 있습니다. 


▲하얀 점이 있다는 사실만으로 질병이 있다는 것을 짐작하기는 어려운데요. 여러 각종 세균이나 곰팡이 등에 노출이 되어도 하얀점은 생길 수 있으며 혹은 일시적인 스트레스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손톱에 하얀점이 지속적으로 보인다면 신체에 무슨 이상이 있는 것은 아닌지 주의를 기울일 필요는 충분해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