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맥주 ‘버드라이트’
트랜스젠더에 제품 협찬
보수성향 소비자들의 반발
출처 : 온라인 커뮤니티
미국 맥주 ‘버드라이트’는 2001년 현지 맥주 시장에 등장해 지금까지 판매 1위 자리를 지켰다. 그러다 지난 6월 처음으로 1위를 뺏겼는데, 원인인 발로 트랜스젠더 인플루언서였다.
앞서 버드라이트는 남성에서 여성으로 성전환을 한 틱톡 인플루언서 딜런 멀바니에게 제품을 협찬했다. 멀바니의 팟캐스트 1주년을 축하하는 의미로 그의 얼굴을 넣어 특별 제작한 버드라이트 캔 제품으로 말이다.
그러나 미국 보수성향 소비자들은 냉담하다 못해 해당 마케팅에 거센 반발을 일으켰다. 이들은 구매 보이콧 운동에 나섰다.
출처 : 온라인 커뮤니티
그로부터 한 달 뒤인 지난 7월 버드라이트의 제조사 AB인베브는 2분기 매출을 발표했는데, 수치가 다소 놀라웠다. 2분기 매출이 10.5%나 떨어진 것이다
같은 기간 소매업체 매출도 14% 감소했고, 미국 시장 내 점유율도 36.9%로 줄어들었다.
그러면서 미셸 듀커리스 AB인베브 CEO는 "이런 손실의 3분의 2는 버드라이트에서 발생했지만, 버드와이저 같은 다른 브랜드도 소비자의 불매운동으로 인해 타격을 입었다"고 말했다.
이로써 버드라이트는 판매 1위 자리를 경쟁업체인 모델로에스페시알에 내줬다.
출처 : 온라인 커뮤니티
한편 AB인베브는 이후 매출 급감의 영향으로 현재 미국 내 1만 8,000명의 직원 가운데 2%를 대상으로 구조 조정에 착수했다고 알려졌다.
양조장, 창고 직원과 같은 일선 노동자들은 구조조정 대상이 아니었으며 세인트루이스, 뉴욕, 로스앤젤레스 등 미국 주요 지점의 마케팅 등 사무직군들이 구조조정 대상에 해당하는 것으로 전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