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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패는 성공의 어머니라는 말이 있지만, 이 말은 실패를 경험한 한참이 지나고 나서야 고개를 끄덕일 수 있을 뿐 당장 내 눈앞에 닥친 실패 경험은 뼈아프기 마련인데요.



여기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라는 말의 표본 같은 삶을 살아온 이가 있습니다. 이 사람은 한두 번도 아니고 무려 7번의 사업 실패를 경험한 끝에 무려 연 매출이 1조 원에 달하는 기업을 세웠는데요. 번번이 다른 이유로 실패했기에 나날이 성장할 수 있었다고 당당히 말하는 대기업 회장님의 인생 스토리를 한 번 따라가 보겠습니다.

 





사진출처_SBS뉴스


사진출처_snowfox news

“6천 원짜리 냉면도 겁이 나 못 사 먹던 사람이 이제는 일반 직장인의 몇 년 연봉을 하루 만에 벌고 있다” 이 말은 전 세계 11개국에 3천8백 개 매장을 둔 글로벌 외식그룹 ‘스노우폭스’ 김승호 회장이 한 말인데요. 스노우폭스는 직장인들 사이에서 도시락 맛집으로 통하는 세계 최초의 그랩&고 개념 레스토랑입니다. 손님은 매장에 들어서 이미 만들어져있는 도시락을 집어(그랩) 계산만 한 후 바로 들고나가면 되는데요. 회전율을 극대화한 외식 사업 모델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사진출처_스노우폭스 코리아 페이스북

 

충남 장항에서 태어난 김 회장은 개인 자산이 4천억 원이 넘는 자수성가한 사업가인데요. 그는 지금의 자리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실패를 거듭했습니다. 이민자 가정의 장남으로써 일찍이 미국에 정착했던 김 회장은 스물셋의 나이에 아버지와 힘을 합쳐 이불 사업을 시작했는데요. 남대문 시장의 베갯잇, 커튼 등을 사다 팔았지만 결과는 대실패였습니다. 미국 사람들은 침구 제품을 세트로 구매하는 걸 몰랐기 때문이라는데요.


사진출처_안동 MBC 플러스

 

이후 지역 신문사를 차렸지만 동업자들 간의 불화로 인해 얼마 안 가 문을 닫았습니다. 증권회사는 전문성을 채 쌓지 못한 상태에서 무작정 사업을 벌였다 또 문을 닫았죠. 그 이후에도 한국 식품점, 컴퓨터 조립회사, 건강식품점 등을 차렸지만 하는 족족 실패로 돌아갔는데요. 하지만 그는 여기서 굴하지 않았습니다.

 

 





사진출처_유튜브 'KWON SHAWN'

사진출처_매일경제

7번째 사업에 실패할 당시 그는 아내의 무르팍에 얼굴을 묻고 엉엉 울고 말았습니다. 그때 “내가 나가서 웨이트리스 할 테니 다시 도전해 봐라”라는 아내의 말은 그에게 다시 한번 도전할 용기를 불어넣어 줬습니다. 그렇게 가족들의 지지에 힘입어 그는 또다시 새로운 사업을 추진하게 되는데요. 김 회장은 마흔 살 당시, 현금 2300달러를 주고 매달 5만 달러씩 갚는 조건을 80만 달러 식품업체를 인수합니다.

 

우리 돈으로 환산하면 260만 원으로 9억 3700만 원 기업을 사들인 격이죠. 당시 김 회장이 인수한 업체는 슈퍼마켓 체인에 도시락을 납품하는 업체였는데요. 해당 기업을 인수한 이후 김 회장은 사업장을 쪼개 프랜차이즈 사업으로 기업 몸집을 불리는데요. 바로 이 프랜차이즈가 그에게 지금의 부와 명성을 안겨준 ‘스노우폭스’입니다.

 

 

 


사진출처_snowfox korea

 

스노우폭스의 특징으로는 앞서 언급한 손님이 기다릴 필요 없이 주문된 음식을 바로 집어 들어 계산만 하고 나가면 되는 ‘그랩&고’모델과 손님이 음식 만드는 과정을 볼 수 있도록 주방을 터놨다는 점인데요. 때문에 미국 내에서 웨이팅 없는, 신선함이 보장된 도시락을 파는 가게로 입소문이 나 직장인들 사이에서 사업 초기부터 큰 인기를 끌 수 있었다고 합니다. 이 덕분에 김 회장은 8개월 만에 빚을 전액 상환할 수 있었는데요.
   

사진출처_에포크타임스/스노우폭스코리아

 

그는 스노우폭스의 첫 매장을 오픈할 당시 책상 위에 미국 지도를 펴놓고 매장을 열고 싶은 300여 곳에 점을 찍었습니다. 그는 목표를 구체화하는 것의 중요성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었기 때문인데요. 이메일 비밀번호도 ‘300개 매장에 주간 매출 백만불’로 바꿔놓고 의지를 다졌습니다. 이때만 하더라도 주변 모두가 그를 비웃었지만 얼마 안 가 이 목표는 이뤄지게 되죠.  

 

 

 

 


사진출처_식품외식경제

사진출처_중앙일보

 

이렇게 미국에서 소위 대박이 난 스노우폭스는 2015년 강남 뱅뱅사거리에 1호점 문을 열었는데요. 다른 나라에서는 스노우폭스가 도시락을 파는 식품 매장에 머물렀다면, 김 회장은 한국에선 '스노우폭스플라워'라는 신규 사업을 론칭해 화훼사업에도 도전장을 내밀었습니다. 

 

김 회장은 평소 미국에서는 마트만 가도 질 좋은 꽃을 살  있는데 반해 한국은 주로 경조사 때만 꽃을 선물하다 보니 화훼센터나 박람회를 가야만 신선한 꽃을 살 수 있다는 점이 아쉬웠다는데요. 이와 관련해 그는 "화훼산업에 진출함으로써 소비자 입장에서는 꽃을 쉽게 살 수 있고, 화훼농가 입장에선 매출이 증가하니 공동의 이익이라 생각했다"라고 전했습니다.

 

 





사진출처_유튜브 '하우투'

사진출처_슬기로운건강생활

 

 



그는 강연에 나서는 자리마다 자신이 수많은 실패를 거듭했음에도 지금의 성공을 거둘 수 있는 비법으로 ‘목표 100번 쓰기’를 제시합니다. 그는 목표가 생길 때마다 이를 매일 100번씩 100일간 썼다는데요. 미국 이민기에 오르기 전, 지금의 아내에게 첫눈에 반해 사귀기도 전에 결혼하고 싶다는 목표를 품게 된 김 회장은 이러한 바람을 100번씩 종이에 썼다고 하죠. 심지어 나중에 결혼해 아이를 낳게 될 일을 상상하며 아이들에게까지 편지를 썼다고 합니다.


     

사진출처_인사이트코리아

 

그가 목표 100번씩 100일 쓰기를 강조하는 이유는 목표를 명확하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그는 “100번 쓰기를 도중에 중단하면 그렇게 절박하지 않다는 것”이라며 “목표를 명확히 인지하면 주변에 변수가 생겼을 때 이를 쉽게 알아챌 수 있고, 목표를 명확히 한 사람만이 기회도 놓치지 않고 잡을 수 있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지금까지 7전 8기의 삶을 살아온 스노우폭스 김승호 회장의 인생 스토리를 알아봤는데요. 현재 포브스 400대 부자 진입을 새로운 목표로 잡고 있다는 박 회장이 향후 그만의 특유의 목표 달성 비법인 ‘목표 100번씩 100일 쓰기’로 또 하나의 목표를 이루게 될지 귀추가 주목됩니다.